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사랑 Aug 10. 2017

고수의 마켓 센싱 능력

'무한도전 x 스테판 커리' 편을 보며

스테판 커리와 그의 동생 세스 커리가 한국에 다녀갔다. 한국만 온 건 아니고, 현존하는 최고의 NBA 슈터를 메인 모델로 쓰고 있는 언더아머가 추진하는 아시아 투어의 일정으로 한국에 온 것이다. 언더아머는 SNS상에서 거의 한 달 동안 스테판커리의 한국 방문을 줄기차게 알리고 있었고, 그를 보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장충체육관으로 몰려갔다. 나 또한 스테판커리를 좋아하긴 하지만, 엄청난 광팬은 아니어서 미디어상으로만 그가 온 소식을 보고 있었다. 


그러다 그가 무한도전에 출연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꼭 본방사수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졌다. 무한도전은 한국의 대표적인 예능 프로그램이고, 한국을 찾는 빅스타들이 출연하기로 유명하다. 과거에 티에리 앙리도 다른 프로그램은 출연하지 않았지만 무한도전에는 출연했던 기억이 난다.


무한도전 X 스테판커리 편을 보며, 단순히 흥미로운 내용뿐 아니라 여러 가지 관점으로 이 프로그램을 바라보게 되었다. 그중에서 눈여겨본 것이 무한도전의 기획 능력과 스테판 커리의 마켓 센싱 능력이다. 


무한도전은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를 모셔놓고 어떠한 기획능력으로 해당 프로그램을 진행할 것인가? 는 무한도전을 애증 하는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였을 것이다. 본방이 방영된 후 실시간 댓글과 기사를 찾아봤는데, 여러 평들이 있었지만 내 개인적으로는 무한도전답게 잘 기획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한도전 - UNLIMITED CHALLENGE 답게, 무한도전팀은 2:5의 수적 열세에서 시작한 스테판커리와 세스커리에게 매 쿼터 새로운 도전을 제공했다. 그리고 무한도전스럽게 농구골대의 크기를 키우고, 천수관음보살의 수비를 할 수 있는 도구와 4M 거대 에어 인형으로 수비를 하고, 회전하는 골대를 만들어 스테판커리와 세스커리를 놀랍게 하며, 새로운 도전을 이끌어내었다. 그 과정 가운데 재미를 주고,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 가운데 감동을 주는 것이 바로 무한도전의 매력일 것이다. 


개인적으로 무한도전의 기획능력과 더불어 더 크게 다가온 것은 바로 스테판커리 형제의 마켓 센싱 능력이다. 쉽게 말하면 농구에 대한 센스이다. 그들은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도전 앞에 몇 번의 시도를 통하여 바로 문제를 해결하였다. 에어 인형을 농구공으로 맞추고 그 튀어나온 공으로 레이업슛을 하는 것은 그중의 백미였다. 그 가운데 하프코트 슛을 2개씩이나 성공하는 스테판 커리의 능력은 수많은 슛 연습을 통해 얻어진 농구 능력일 것이다. 즉 고수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다. 새로운 장애물과 도전 앞에 움츠리기보다 그 가운데에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은 빅데이터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인공지능이 인간을 이길 수 없다고 이야기하는 측이 가장 강력하게 이야기하는 마켓 센싱 능력이다. 그러한 능력을 어떻게 수치화하고 공식으로 기술할 수 있겠느냐 라는 것이다. 수많은 연습과 실전 경험 속에 그들은 해결하려고 노력했고, 그러한 노력으로 어떠한 문제가 주어져도 해결하는 것이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 인간에게 주는 능력이다. 


스테판 커리의 농구 실력과 센스를 보며, 나 또한 어떤 분야에서 그런 사람, 즉 고수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가졌다. 그러려면 수많은 노력과 숱한 경험을 해야 할 것이다. 책으로 얻는 지식은 기본이요, 실전 경험을 통해 시장을 판단하는 마켓 센싱 능력을 길러야 한다. 모두 다 주저할 때 투자하고, 모두 다 흥분할 때 시장을 정리하는 고수는 수치로 판단하는 자가 아닌 시장의 분위기를 보며 최고의 선택을 한다. 그러기에 지금의 나는 매일매일 더 정진해야 한다. 지금에 만족하지 말고, 더 공부하고 경험해야 한다. 진정한 고수가 될 때까지....


http://star.mk.co.kr/new/view.php?mc=ST&year=2017&no=526394


매거진의 이전글 그래도 은혜고, 그래도 예수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