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장금 Jul 10. 2022

식이4주차 혈압 정상 회복되어 너무 좋아요^^

식이부부상담, 남편의 당뇨와 아내의 고혈압이 모두 개선되었어요

2022년 6월 9일


안녕하세요!

선생님의 브런치를 우연히 알게 되어 많은 글을 읽어보고 

사례자들을 부러워만 하다 용기 내어 도전해보고자 글 남깁니다.

남편과 제가 둘다 건강에 문제가 있습니다.  


남편(키 173cm 체중 71kg)은 당뇨와 고지혈증 약을 처방받아 작년 10월부터 복용하다 

선생님의 글 중 당뇨약을 먹으면서 식이를 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는 글을 읽고 

선생님과 식이상담도 할 겸해서 5월부터 약을 먹지 않고 있습니다. 

21년 10월 건강검진에서 공복혈당 121 당화혈 8.4  LDL-콜레스테롤 150로 

당뇨약과 고지혈증 약을 처방해주시더군요(7개월 복용하고 5월부터 중단하였습니다.) 

체중도 작년 10월에 비해 8킬로 정도 감량한 상태입니다.


저(키 59.7cm  체중 54.8kg)는 

올 4월 건강검진에서 혈압이 150/87 고혈압악을 권유받았는데 처방받지 않았어요.

총 콜레스테롤 261 LDL-콜레스테롤 172로 고콜레스테롤혈증도 의심이라고 하더군요. 

(콜레스테롤 수치는 제가 더 높네요 ㅠㅜ)

저도 저녁에 남편과 함께 30~50분 정도 걷기 운동도 하고 

식사도 잡곡밥과 야채 위주로 먹으려고 노력한 결과 체중은 2달 동안 3킬로 정도 감량한 상태입니다.

최근 혈압은 137/80으로 좀 떨어진 상태이기는 한데 요즘 제가 

갱년기 증상이 심해져서  밤에 깊은 잠을 못 자고 얼굴에 열이 확 오르면서 불안감도 있는 상태입니다. 

저희 부모님도 두 분 다 고혈압이 있으셔서  저도 걱정이 되어 긴 글 남깁니다. 



2022년 6월 22일


오늘로 식이 2주 차에 접어드네요.

선생님 말씀대로 정말 5일째  되는 날부터 에너지가 솟아나는 것 같아요.

몸이 건강해지는 느낌이에요. 

제 혈압도 차츰 낮아지는 느낌이고 남편 혈당도  관리가 잘되고 있는 거 같아요.

요즘 주위에서 당뇨 얘기하면 선생님께 식이 상담하라고 막 추천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2022년 6월 29일


선생님! 안녕하세요. 오늘로 식이 3주 차에 접어드네요.


드디어 제 혈압이  120대에 접어들었어요.

몸이 건강해진 느낌이면 수치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고 하셨지만 그래도 너무 좋네요.

124/69(왼)  120/73(오)  이렇게 나옵니다^^


남편도 식후 2시간 혈당  102로 잘 조절되고 있는 거  같아요. 

남편도 전보다 피곤을 덜 느낀다 하고 소변 색깔이 많이 묽어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머리가 예전에 비해 확실히 덜 빠지는 게 눈에 보여요. 

몸무게는 둘 다 지난주랑 비슷하고요.


아이들한테 건강한 모습으로 혹시라도 나중에 짐 되지 않으려고

시작한 게 젤 큰 이유였는데 이제는 자신감이 생깁니다. 

모두 선생님 덕분이에요.




2022년 7월 6일


안녕하세요! 오늘로 식이 4주 차에 들어갔어요.


혈압 측정하고 기쁜 소식 전하려고 글 올려요

116/77(왼), 113/70(오)  너무 좋아요^^


남편도 오랜만에 공복혈당 측정하니 109, 어제 식후 혈당 106  이렇게 나옵니다.

이쯤 되니 공복혈당도 좀 더 내려보고 싶은 욕심도 생겨  더 열심히 식이 해보려 합니다


남은 기간도 식이 잘해서 또 좋은 소식 올릴게요.

더위에 선생님께서도 건강 조심하세요^~^





식이 열심히 한 덕분에 혈압, 혈당이 좋아지고 있으나 

수치는 컨디션에 따라 일시적으로 조금씩 흔들릴 수도 있어요.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수치가 아니고 하루 이틀 높은 건 신경 안 써도 됩니다.

매일 혈압과 혈당을 재면 누구라도 흔들릴 때가 있거든요.


수치보다 불편한 증상이 사라져야 합니다.

피곤을 덜 느끼고 탈모가 눈에 띄게 사라지고 그런 것들이 훨씬 중요해요.

약으로 혈당이나 혈압을 내리면 수치는 좀 떨어지나 몸은 아주 피곤하며 탈모는 더 심해집니다.


약에만 의존하지 않고 인터넷을 열심히 검색해서 다른 방법을 찾고자 노력해서 이렇게 인연이 닿은 겁니다.

아내분의 갱년기 증상도 얼른 개선되길 바램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식이후 혈압이 완전 정상되고 두통이 사라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