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장금 Aug 01. 2023

최장금 식이 1.5개월 당화혈색소7.9%에서 6.2%

주치의도 식이요법의 결과가 좋으니 당뇨약 처방은 안하겠다고 하네요



2023년 5월 5일


안녕하세요. 저는 15년 정도 고혈압약을 먹고 있으며 체중을 줄여보자고 했는데 그래도 별 효과는 없어서 그냥 약을 복용하기로 한 게 벌써 그렇게 되었습니다. 먹기 전에 136 먹고 나면 126 그때도 지금도 같아요. 최근 당뇨에 관해 계속 주의를 듣다가 결국 당화혈색소가 7.9%까지 와버렸네요... 이제 미룰 수 없다고 약을 먹자고 해서 처방을 들고 왔습니다. 참고로 B형 간염보균자인데 최근 혈액검사에서 바이러스가 많이 늘었다고 항바이러스제를 처방받았고 오늘 아침 먹고 나왔습니다.


건강에 관심도 많고 나름 노력도 많이 하고 그래도 안되네요. #당뇨식품 검색 하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식이요법 저도 가능한지? 어떻게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도와주세요~


추신) 눈침침은 4~5년 된 듯합니다 특히 저녁에 더 심하고 노안인지? 당뇨인지? 간 때문인지? 만성피로.... 매년 4월 말 5월 2째주까지 콧물, 비염 상당히 잘 자고 화장실도 정상이었는데 최근 당뇨가 점점 안 좋다가 4~5개월 만에 검사한 건데 갑자기?? 당화혈색소가 7.9%가 나온 겁니다. B형 간염까지 확 올라오고... ㅠㅠ 최근에는 밤에 자주 잠이 깹니다. 2~3회가량 아침에 일어나서 불편하지는 않긴 하지만 신경이 쓰이네요.





2023년 6월 12일부터 식이시작


이제 식이 한 달이 되었습니다. 나름 견고히 지키려 노력했고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1. 초기 10일 정도는 힘들었습니다. 힘이 없고, 조금 어지럽고, 뭔가 정상이지 않은 느낌...

2. 대변이 안 좋았어요 많이 묽었습니다

3. 2주쯤 되었을 무렵은 조금씩 나아지더니 거의 80%의 컨디션이 되었습니다.

4. 3주 정도 지나서 대변도 거의 정상에 가까운 모습

5. 4주 차에는 거의 90%의 컨디션으로 돌아왔습니다.

6. 중간에 느낀 점 중 앉았다가 일어서면 가끔 벽이라도 잡아야 할 만큼 찡돌았는데 그게 눈을 감지 않아도 살짝 열이 올라왔다가 바로 가시는 정도로 호전? 된 느낌을 받았어요. 이건 생각지 못했는데 좋습니다.


빈혈증상이 생기는 이유는 아래글 참고하시면 됩니다. 

회복되는 속도는 개인차가 있으며 혈압약을 드실 경우 회복이 더 느립니다.

https://brunch.co.kr/@himneyoo1/1563


3주쯤 되었을 때 혈압약과 항바이러스제를 받으러 병원 데스크에서 혈당체크를 했습니다. 긴장하고 봤는데 83이었습니다^^. 이미 오랜 고혈압약 복용으로 오다가 올라온 혈당이어서 처음 혈당도 110 정도는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기억하는 중에는 83은 처음입니다. 조금 지루하고 지쳐갈때즘 있었던 일이라 더 용기를 갖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3주, 4주를 했습니다. 제 생각은 당화혈색소 7.9를 측정받은 게 4/25일이었습니다. 그래서 3개월이 되는 7/25일에 가서 혈액검사를 해보려 합니다. 물론 그때까지 4주간 했었던 "식이치료"는 계속 이어가려 합니다.


의사도 혈당 83을 굉장히 의아해합니다. 주변에서는(가족포함) 전체적으로 슬림해졌다는 말을 많이 들어요.

갑자기 빠져서 핼쓱해보이는 보습이 아니라 더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좀 더 노력해서 3개월 당화혈색소 유의미한 숫자 기대해 봅니다. 획기적이거나 드라마틱한 결과를 기대하는 건 아닙니다. 계속 진행할 수 있는 동력 정도만 얻으면 됩니다. 주변에서 자꾸 물어요. 어떻게 한 건지를 그건 내가 유의미한 결과를  달성하면 소개해준다고 했습니다. 다 다른 상황이라 내 상황을 그대로 적용이 불가하다고^^



식이 1.5개월 후 혈액검사결과 


- 당화혈색소 7.9%에서 6.2%로 낮아짐

- 수면의 질도 개선됨

 

한 달 하고 2주를 더했습니다. 당화혈색소 검사기간을 맞추느라^^. 결과는 당섭취를 현저히 줄여서인지 예상? 만큼 내려왔네요. 기대치만큼 드라마틱한 결과는 아니어도(욕심) 상당히 의미 있는 시도였고 그에 맞는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주치의에게는 솔직히 얘기했고 결과가 좋으니 다행이라고 당뇨약처방 하지 않을 테니 두 달 뒤 중간점검 하자고 하네요. 석 달을 더해보려 합니다. 목표는 6.0 이하입니다.



식이를 석 달 유지하시면 목표치는 무난히 이루실 겁니다. 그러나 수치에 너무 연연하지 마세요. 불편한 증상들이 사라지고 몸이 편안한 상태라면 혈당과 당화혈색소가 좀 더 올라도 걱정안해도 됩니다. 3개월 목표치를 달성하신 후에는 식이와 보통식을 적절히 병행하시며 적당히 관리하며 지내셔도 됩니다. 건강은 수치가 아니라 컨디션입니다 (수치가 아닌 컨디션이 나빠지면 식이를 다시 하시면 됩니다). 식이 열심히 하시고 유의미한 혈액검사결과까지 피드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좋은 소식 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