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장금 Jun 29. 2020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골칫덩이(담석)

담석 때문에 독성을 걸러내고 영양을 흡수하는 간기능이 상실된다.



우리 몸이 자동차라면 담즙은 엔진오일과 같다


담즙(쓸개즙)은 간에서 생성된 후 지방을 소화할때까지 담낭(쓸개)에 있다가 지방을 소화하고 독소를 분해하며 소화관내 항산화물이나 해독물질과 결합한다. 담즙과 독소의 혼합물이 소화관을 지나는 동안 담즙은 재흡수 되고 독소는 배설되어야 한다. 하지만 담즙이 부족하거나 기능이 저해되면 독소는 충분히 응고하여 배출되지 못해 체내에 축적되고, 담즙과 콜레스테롤이 뒤엉켜 간내담관에도 담석이 생성된다. (지방을 너무 섭취하지 않는 경우, 담낭에 들어있던 담즙이 너무 오랜기간 대기만 하다가 용도를 찾지 못한채 돌처럼 굳어버린 것이 담낭의 담석이다. 실제 고기를 많이 먹는 유럽인보다 고기를 먹지 않는 동양인들에게 담석 환자가 훨씬 많이 발생한다.)  



환경독에 노출되어 살아가는 현대인은 필연적으로 간내 담석이 생긴다.
독성을 걸러내야 하는 간의 능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과거와 달리 현대인은 대기 환경오염과 가공식품, 화장품, 세제, 소독제, 약물과 예방주사 등수 많은 화학성분에 노출되어 있다.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당신 몸에 유해물질이 들어오면 당신의 간은 이를 제거하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한다. 그러나 독성을 걸러내는 간의 능력은 나이가 들수록 한계에 이르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현대인은 필연적으로 간내 담석을 만들어 낸다. 그 누구도 피해 갈 수 없다. 특히 만성 질환자는 엄청난 양의 담석이 있다.


간염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면서 간세포가 파괴되었다가 다시 재생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생긴 흉터들(섬유화)로 인해 부드럽던 간이 점점 딱딱해지는 것.



간의 담석은 병원 검진에서 발견되지 않는다


간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의 성장과 기능을 직접 통제한다.

간은 매우 특별하게 설계되어 있고 70%를 절제해도 원상 복구되는 엄청난 재생 능력을 지난 장기다.

기본 성능의 절반 이상을 상실해도 혈액 검사에서 정상 수치가 나온다. 

이 때문에 우리 대부분은 간이 멀쩡하다고 착각한다. 


초음파로도 간의 담석은 발견되지 않는다.  

간에 있는 담석 대부분은 담즙과 동일한 성분으로 90%가 콜레스테롤이라 엑스레이나 초음파, 컴퓨터 단층촬영(ct)을 찍어도 대부분 불검출이란 결과가 나오기 때문이다. 무르고 칼슘 성분이 없는 담즙과 콜레스테롤이 뭉친 덩어리이기 때문에 사진으로 확인이 힘들다. 

 


만약 이미 지방간 판정을 받았다면 간에 어마한 양의 담석이 있다 


만약 당신이 건강 검진에서 지방간이라고 판정받은 경우라면 엄청난 담석이 있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간에 콜레스테롤과 지방 덩어리와 뭉쳐있으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지방간이라고 진단한다. 

지방간의 경우 초음파 사진을 보면 간의 색이 대부분 검은색 대신 흰색으로 보인다.

지방간이 점점 발전하면 스스로 질식되거나 기능을 멈추기 전까지 최대 수만 개의 담석이 발생된다.   

만약 당신이 지방간이라면 이미 간에 어마한 양의 담석이 있는 것이다.



간의 담석은 담낭의 담석과는 다르다


간과 달리 담낭에서는 담석이 쉽게 발견된다.

담낭의 담석은 간의 물컹한 담석과는 달리 칼슘염이 섞여 있어서 단단하고 크기도 크기 때문이다.

담낭에서 담석이 발견되었다면 이 또한 간에 엄청난 양의 담석이 있는 것이다.


우리 몸은 간에서 날마다 1~1.5리터 정도의 담즙을 만들어 내야 한다.

그래야만 건강한 소화 기관을 유지할 수 있고, 세포들이 돌연변이를 일으키거나 산화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모든 세포에 적정한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 간내 담석이 있으면 담즙 생성이나 기능이 저해된다. 이는 음식물의 소화, 독성과 노폐물 제거에 문제가 생겨 만성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또한 담즙의 일부가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혈액으로 흘러들어가게 된다. 

담즙이 혈액에 한번 스며들면 독성 물질에 의해 피부가 노란색이나 잿빛으로 바뀐다.

또한 검버섯 같은 잡티가 생겨난다. 소변에 아주 진한 노란색이 된다.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장기는 없지만 간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건강의 기본 중에 기본이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da-do&logNo=221526943234


사진 출처 및 참고도서 : 의사들도 모르는 기적의 간청소/에디터/안드레아스 모리츠

#담석 #담석원인 #지방간 #지방간원인 #간경변증 #간암 #담낭 #쓸개 #쓸개즙 #만성질환 #검버섯 #노란피부 #황달 #간청소

매거진의 이전글 진짜 피곤한 날은 커피가 독이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