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장금 Jun 13. 2021

세상 편한 고3의 한가지 문제점

엄마! 이렇게 살다간 영어는커녕 한글도 다 까먹겠다


우리 집엔 고3이 있다.

자기 나름대로는 고3이란 굴레의 압박과 스트레스가 있겠지만, 내가 볼 땐 세상 편하고 행복해 보인다. 

볼 때마다 잠을 자거나, 거실 소파를 독차지해서 폰이나 티브이를 보며 낄낄대고 있다.


그러고 보니 생각나는 게 있다.

작년 즈음인가 학교에서 무슨 검사를 했는데 본인이 정서지능이란 게 전교에서 젤 높게 나왔다고 했다.

담임 선생님 말로는 조금만 더 높게 나왔으면 크레이지로 넘어갈 뻔했다나?

여튼 정서지능이 높을 수록 행복도가 높은건 사실이다.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47XXXXXXb567





나는 고3인 아이가 뭘 하든 별로 간섭하지 않는다. 

아이는 코로나 기간 동안 집에 틀어 박혀 밤낮이 완전 뒤바뀐 생활을 했다.

하루의 시작은 항상 오후 4-5시쯤이었다.

그렇게 밤을 꼬박 지새며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보고 낮엔 암막 커튼을 드리우고 잤다.


아이에겐 낮이 없었다.

아침이면 잠시 원격으로 출석을 하고 종일 잤다. 

그것마저도 안 하는 날이 많아 담임샘한테 전화가 자주 왔다.

원격 수업은 쌍방향 실시간 수업을 하는 샘들이 거의 없어서 자유로웠다.

학교 선생님들은 본인의 수업 진도에 맞춘 낯선 교사들의 수업 영상(진도에 맞는 수업을 찾아서 올려준다)을 때마다 업로드 해 줬지만 아이는 그 영상을 볼 생각도 안 했다.


그러다 학교에서 시험을 쳤다.

당연히 모든 성적이 엉망이었지만, 

가장 흥미있고 자신했었던 영어도 급 나락 했다. 


시험 결과는 정직했다. 

"ㅎㅎㅎ 우와 ~ 영어마저도?"


아이의 대답 

"엄마, 당연하지!! 이렇게 살다 간 영어는커녕 한글도 다 까먹겠다."






나는 아이를 보면서 공부가 걱정이 아니라, 늘 건강이 걱정이었다.

햇살을 좀 쬐어야 하는데... 어둠 속에 지내는 시간들이 너무 길었다.  

낮에 햇살이 부족한 우리 집의 화분들이 사람보다 먼저 시들어갔다.

"야!! 우리 집 화분들 상태 좀 봐라. 너 때문에 이 애들이 무슨 죄니?"

"너도 제발 나가서 햇살 쬐면서 좀 걸어. 이러다 코로나 우울증 걸리겠다."


그러나 일요일 오후2시인 오늘도 여전히 아이의 아침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살살 깨워서 해지기 전에 산책이라도 가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삶의 패배로 이어지는 실패는 중단해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