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의 관문

진천·음성 혁신도시 공용터미널

도시가 발달하기 위해서는 교통이 필수적이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터미널 시설은 관문역할을 한다. 노무현 정부가 추진한 지방균형발전사업으로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산(産)·학(學)·연(硏)·관(官)이 서로 협력하여 지역의 성장거점지역에 조성되는 도시의 형태가 혁신도시다. 지나쳐 가보기만 하다가 혁신도시 공용터미널을 들어가 본다.

MG0A4031_resize.JPG

진천·음성 혁신도시 공용터미널 사업자인 음성교통(대표 신동삼)에 따르면 2015년 7월 착공한 혁신도시터미널(맹동면 두성리)이 용지 7900여㎡에 건물 3600여㎡, 지상 2층 규모로 2016년에 완공됐다. 올해로 3년째 운영하고 있는 터미널이다.

MG0A4032_resize.JPG

혁신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공공시설이 이곳에 내려와서 둥지를 틀었다. 수도권 운행노선은 남부터미널, 동서울터미널, 수원, 인천, 인천공항 등이며 관내 노선은 대전, 청주, 충주, 금왕, 음성, 진천 등을 개통했다고 한다.

MG0A4034_resize.JPG

음성읍내에도 터미널이 있지만 만들어진 지 오래되어서 시설이 노후화되었지만 음성군 맹동면에 자리한 터미널은 새로운 시설이라 깔끔하고 이용하기 편리하게 만들어졌다.

MG0A4036_resize.JPG

혁신도시 터미널에서 동서울, 남서울을 비롯하여 대전, 유성, 천안/병천, 인천공항/김포공항, 증평, 청주, 오송/세종, 충주, 음성/장호원, 인천 등 중요 거점까지 운영되는 버스가 적지 않았다. 생각보다 시간대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MG0A4038_resize.JPG

충북 혁신도시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간사기관), 국가기술표준원, 법무연수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한국 고용정보원, 한국 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 교육개발원,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한국소비자원, 소방장비검사검수센터, 한국인정지원센터가 있으며 주거시설공간이 같이 자리하고 있다.

MG0A4040_resize.JPG

이곳에서도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을 갈 수 있다는 것도 새로 알았다. 혁신도시는 일극(一極) 중심의 불균형 발전전략에 따른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고 낙후된 지방 경제를 지역 특화발전을 통해 활성화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다.

MG0A4043_resize.JPG

혁신도시 공용터미널이 음성군에 자리하고 있기에 음성소식지가 놓여 있다. 최근 발행된 음석자치신문을 보니 음성군이 일의 경제보복조치를 규탄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MG0A4047_resize.JPG

그리고 이제 다음 주부터 열리게 되는 제38회 설성문화제, 제24회 음성 청결고추축제가 음성소식지에 실려 있었다. 음성에서 열리는 가장 큰 축제이며 이때 음성청결고추 직거래장터가 운영이 된다. 올해는 작년보다 조금더 빠르게 열리는 것은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축제행사로서 고추요정 및 미스터고추 선발대회, 불꽃놀이, 군민노래자랑 등의 전야제 행사를 비롯하여 본제 행사로 가장행렬, 성화봉송, 시범행사, 민속놀이, 체육대회 등의 다양한 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설성문화제 2019

날씨 : 비온후 갬 28℃

기간 : 2019.08.28(수) ~ 2019.08.31(토)

장소 : 충북 음성읍 설성공원 일원

요금 : 무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통영 옥녀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