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May 06. 2023

도시농업페스티벌

청주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리는 도시와 농업이 연결된 공간

식물은 씨앗에 모든 생명을 담고 있다. 발아하기까지의 에너지라던가 땅으로 뿌리를 내리는 방법을 알고 있다. 때론 식물이 지구의 표면 흙으로 뿌리를 내리는 것은 중력과도 연관이 있지 않나 생각해보기도 한다. 아주 작은 씨앗 하나가 어떻게 중력을 느끼는 것일까. 세상의 모든 물질에는 중력이 있다. 사람과 사람사이에도 같은 원리다. 너무나 중력이 작아서 그걸 느끼지 못할 뿐이다. 

농업이라고 하면 저 한적한 곳에 넓은 대지위에 논이라던가 밭을 연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요즘에는 도시 속에서의 농업이 많이 활성화되고 주목도 받고 있다고 한다. 

이곳은 청주시 농업기술센터로 매년 도시농업페스티벌을 열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생명문화도시 청주! 농업을 만나다!'를 주제로 열리는 행사는 시민에게 도시농업의 여러 모델을 선보인다.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치유농업 체험 등 농업을 활용한 치유의 시간을 제공하고 있었다. 

다양한 체험을 할 수가 있는데 비용은 그렇게 비싼 편은 아니다. 대부분의 체험이 10,000 이내이며 먹거리도 10,000을 넘지 않는다. 

21가지 전시행사, 28가지 이상의 체험, 22가지의 직거래장터, 10가지 이상의 포토존과 푸드트럭을 운영해 시민에게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운영은 저녁 6시까지 한다. 

농기센터는 행사장을 찾는 시민에게 볼거리 제공을 위해 무심천 수변에 1만 635㎡의 유채꽃밭을 조성하고 유기농복합단지 내 반려동물·치유·실버·어린이 등 4개의 테마로 도시농업 텃밭정원을 만들어 두었다. 

이곳을 찾아오는 사람들을 위해 쉬지 않고 전을 부치고 있었다. 

필자오 이곳에서 마실만한 주스를 주문해서 마셔본다. 비트도 좋고 유자도 좋은데 살짝 달달함을 위해 유자를 주문해 본다. 


도시 농업(都市農業, urban agriculture)은 도시의 다양한 공간을 활용한 농사 행위로 농업이 갖는 생물 다양성 보전, 기후 조절, 대기 정화, 토양 보전, 공동체 문화, 정서 함양등에서 매우 유용하다고 한다. 

기후변화가 지속되고 있는 요즘 도시 농업은 도시의 생태계 순환 구조의 회복과 지역 공동체 형성, 로컬 푸드, 개인의 식생활 건강뿐 아니라 농업에 대한 도시민들의 인식을 전환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비가 많이 내리고 있어서 그런지 이곳에 전시된 식물들이 반기는 느낌도 든다. 요즘에는 벽을 식물로 하는 인테리어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기능성 텃밭은 베란다에서도 다양한 식물을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요즘처럼 물가가 비쌀 때 상추나 가벼운 채소정도는 캐워 먹는 재미가 있다. 

도시농업에 관심을 가졌다면 도시농업과 관련된 국가기술자격에 도전하는 것도 좋다. 도시농업과 관련된 분야는 9개로 원예, 시설원예, 농화학, 유기농업, 종자, 화훼장식, 식물보호, 조경, 자연생태복원 기능사가 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향후 도시농업관리사 양성 교육을 수료하면 도시농업 관리사 자격을 취득하면 도시농업 분야의 전문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비가 오는 날이었지만 다양한 식물과 채소와 도시농업을 하시는 분들의 모습을 보니 남다른 즐거움이 있었다. 

사람의 몸은 끊임없이 영양소를 섭취하고 마시는 산소로 그걸 태워 에너지를 내고 나머지를 산화된 탄소로 배출한다. 그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식물이 흡수하여 다른 과정을 거쳐 산소를 만든다. 

요즘에는 철이 따로 없어서 그런지 사과도 연중 볼 수 있다. 미니사과로 만든 사과주스도 구입하거나 시음해 볼 수 있다. 

이곳에 오면 이렇게 미니 플라워 가든을 받아갈 수 있다. 흙(특수상토)이 들어있어 배수구멍이 필요 없는 화분이다. 미니 플라워 가든 사용방법은 무척 쉬우니 누구나 꽃을 피울 수가 있다. 

필자도 집에 가져와서 설명서대로 담아보았다. 언제 싹이 나올지 모르겠지만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화분을 두고 흙이 말랐다 싶을 시점에만 물을 주면 된다고 한다. 새싹이 커지면 큰 화분으로 옮겨서 심어주어야 자랄 수가 있다. 


청주도시농업페스티벌

청주농업기술센터 일원 (충북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 단재로 48)

2023년 5월 5일(금) ~ 5월 7일(일)


#청주 가볼 만한 곳 #도시농업박람회 #청주볼거리

매거진의 이전글 장미, 꽃의 여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