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Jul 25. 2023

Draw your Dream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현장을 찾아서. 

대한민국의 역사에서 최대의 매립지라고 부를 수 있는 곳으로 새만금이 있다. 군산, 김제, 부안에 걸쳐서 조성되는 새만금에서 국제적인 행사가 오는 8월에 개최가 될 예정이다. 새만금 매립지에 조성된 8.84㎢의 넓은 야영장은 전 세계 스카우트들이 모든 것을 스스로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꿈”의 잼버리가 완성되는 잼버리 야영장으로 활용되는데 올해의 주제는 Draw your Dream! 너의 꿈을 펼쳐라!라고 정했다. 

전 세계 150여 개 회원국에서 수만 명의 청소년과 지도자들이 참가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교류와 우애를 나눔의 현장인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올해로 25회를 맞이했는데 새만금에서 열리는 행사는 2017년 8월,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린 ‘제41차 세계스카우트총회’에서 선정되었다고 한다. 

이곳은 새만금의 야영장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이자 행사의 중심공간으로 활용되는 곳이기도 하다.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야영장의 총면적은 약 8.8㎢로, 길이가 가장 긴 구간을 기준으로 가로 6.1㎞, 세로 1.8㎞에 달하며, 잼버리 야영장의 한쪽 면이 바다와 접한 것이 특징이다. 야영장은 대집회장, 허브캠프, 그늘시설, 과정활동장, 주차장과 진입도로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번 잼버리대회는 한국에서 32년 만에 개최하는 것으로 세계 170여 개국 4만 3천여 명의 청소년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군산과 부안 등은 잼버리에 대회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데 군산시는 각국 청소년들과 일반인들에게 시를 널리 알리고, 방문객 유입을 위해 다양한 전시 체험프로그램 운영을 준비하고 있으며 개최 지역이 부안군이니만큼 안전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한다. 

저 아래 광활한 지역이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열리게 될 곳이다. 야영을 하는 숙영지에는 일반인들의 출입이 철저하게 통제가 되며 8월 2일 개영식과 8월 11일 폐영식에서는 K-컬처, K-댄스 공연, 드림오케스트라 공연, 드론 라이트쇼, 불꽃놀이등의 다양한 공연과 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각 문화권에서 사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문화에 대해 이해할 기회가 많지가 않다. 같은 사람이지만 오랜 시간에 걸쳐 각자의 문화를 형성하면서 살아왔다. 어떤 문화는 받아들이기 힘들고 어떤 문화는 독특하게 다가오기도 한다. 한국문화를 상징하는 K가 붙은 많은 콘텐츠가 전 세계로 퍼져나가고 있는 이때에 열리는 세계스카우트잼버리를 통해 한국을 조금 더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는 행사로 마무리되기를 기대해 본다. 


기간 : 2023. 8. 1.(화) ~ 8. 12.(토)

장소 : 전라북도 부안군 새만금 일원

자격 : 만 14세에서 만 17세 청소년의 스카우트 대원, 성인(대학생과 지도자)들은 행사 운영요원과 대지도자로 참가 가능

청소년 생년월일 기준 : 2005. 7. 22. ~ 2009. 7. 3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