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Oct 15. 2024

오송화장품뷰티산업 엑스포 2024

K-뷰티 

요즘에는 화장하는 남성들도 많아졌다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뷰티산업의 중심은 여성들이다. 자신의 본바탕보다 업그레이드해서 보여주고 싶다는 그런 욕망은 오래되었고 현대사회에 들어서서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를 잡았다. 2024 오송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가 15일 충북 청주시 오송생명과학단지 일원에서 19일까지 5일간 진행하는 엑스포는 '오송 K-뷰티, 세계의 중심에 서다'를 주제로 열리는 현장을 방문해 보았다. 

행사장은 전시시설인 기업관과 비즈니스관을 비롯해 풍성한 볼거리와 야외정원, 체험존 등으로 꾸며 두었으며 엑스포에는 154개 사가 226개 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행사장과 연결된 충북 C&V센터에서는 미용기술경연대회를 시작으로 국제바이오코스메틱 콘퍼런스, 세미나, 특강 등도 진행도 한다.  

바야흐로 한국색을 가진 다양한 콘텐츠가 해외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K-뮤직, K-드라마, K-푸드, 노벨 문학상으로 인해 K-book도 인기를 끌 수 있을 듯하다. 분명한 것은 겉으로 보이고 음악을 즐기는 것을 넘어서 한글을 이해하고 그것을 좋아하는 것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이다. 미국이 가진 힘은 그런 영어를 이해하는 사람들이 전 세계에 있기 때문이다. 

이곳은 수출을 상담하기 위한 공간이다.  중국, 베트남, 일본, 미국, 스위스, 캐나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35개국 270명의 해외 바이어가 참여해서 이곳에서 기업 간 사전 매칭등을 하고 있다.  

매년 열린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청주 오송에서 열리는 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에 참가해 본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주변을 돌아봐도 청주 오송은 대한민국 화장품·뷰티 산업의 중심지라고 할만했다. 식약처 등 6대 국책기관과 230여 개의 화장품·뷰티·바이어 기업 및 연구소가 밀집해 있으며 전국 화장품 총생산의 29.5%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올해까지는 이렇게 임시로 만들어진 건물에서 진행이 되지만 내년에 완공될 9044㎡규모의 오송 K뷰티 아카데미는 내·외국인 대상 교육과 체험, 구매, 사업화 과정을 지원하는 수출 플랫폼을 구축해 도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고 K-뷰티 글로벌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한다.  

여성분들이 이곳에 왔다면 많은 화장품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입해서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만 같았다.  

단순히 화장품을 넘어서 피부를 관리하고 건강을 관리하며 신체의 근육통등을 줄여줄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었다. 

중국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던 한국의 화장품 회사들도 예전 같지가 않다고 한다. 이제 다른 형태의 상품으로 소비 유통 채널의 변화를 통해 시사점을 찾고 퍼스널 케어, 바이오 화장품, 피부 의료기기, 피부 미용기기, 이너뷰티 등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고 나아가야 할 때이다.  

잘 모르겠지만 화장품의 날도 있다. 10월 17일은 화장품의 날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K-코스메틱, 더 나은 미래를 위해'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기념식은 화장품 산업의 정책적 중요성을 알리고 국내 화장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행사도 진행한다.  

청주의 오송이라는 지역의 하나의 신도시로서 성장을 하고 있다. 올해 한국의 화장품 수출액은 제품 유형별 수출액은 기초화장품(+17.3%), 색조화장품(+26.6%), 인체세정용품(+40.7%) 순으로, 인체세정용품의 증가폭이 가장 컸다고 한다.  

여성의 얼굴을 다른 모습으로 혹은 알아보기 힘든 사람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화장품 산업은 과거, 현재, 미래에도 중요한 산업이기도 하다.  

여러 나라마다 화장법이 다르고 시기 마다도 선호하는 화장법은 계속 달라지게 된다. 여성들의 이미지를 바꾸는데 가장 핵심적인 T존부터 볼터치, 색조등은 여성으로서의 매력을 만드는데 효과적이다.  

개막식에서는  충북도립교향악단과 팝페라 가수 공연 등이 진행되었으며 행사 기간 내내 청주시립예술단 공연, 문화예술 동아리 공연, 코스프레와 버스킹 등이 이어진다. 오송은 더 많은 투자를 통해 사업화 과정을 지원하는 수출 플랫폼을 구축해 도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고 K-뷰티 글로벌화를 선도하고 생산시설에 대한 인프라를 확장하는 오송화장품산업단지는 79만 6824㎡ 규모로 2028년 완공할 것이라고 한다. 


오송화장품뷰티산업 엑스포 2024

장소 :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생명과학단지

기간 : 24.10.15. ~ 10.19.


매거진의 이전글 성착취, 빨간마후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