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요리하는 청년의 탄생, 150만 도시 대전
삶을 요리하는 청년?
성년이 되었지만 청년들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사는 것이 쉽지 않다. 직장은 안정적인 직장과 불안정한 직장으로 양분되어 있고 창업시장은 도전과 도전하지 않는 사람으로 양분하고 있다. 자신의 성향이나 추구하는 삶에 상관없이 정보를 노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요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방향을 안내할 수 있는 청년정책에 대한 모색 해보는 데 있다.
1. 추진배경
◦ 청년들이 현실에 당면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
◦ 청년의 문제의 해결방안이 공공 일자리 (공무원 등)과 개개인의 능력을 고려하지 못한 창업지원 등으로 양분화되어 있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함
◦ 자신의 삶을 요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지 못한 청년들에게 너무 많은 정보만 난립하고 있음
◦ 4차 산업혁명이 바꾸게 될 10년~20년 후의 미래에 대한 대안은 전무한 실정
◦ 대전의 지리적. 산업적 특성을 반영한 이슈 발굴을 통해 현실적인 대안의 부재
Q : 공공 일자리와 창업지원은 현실의 반영이 되어 있지 않은가?
A : 공무원 시험에 청년들이 매달린 다는 것은 그 길이에 다른 대안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임. 정부나 지방의 지자체에서도 일자리와 노동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창업을 제시하고 있으나 정보 부족과 자신에 대한 분석력 부족으로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경우는 많지 않음.
Q : 청년들이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것을 알지 못한다?
A : 하고 싶어 하는 것은 있지만 수단으로 돈을 창출하여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주거까지 연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속도보다는 방향으로 전환이 필요함
Q : 4차 산업이 10~20년 후의 바꿀 미래
A : 블록체인, 인공지능, 로봇, 무인자동차 같은 기술적인 변화의 이슈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미래 변화에 대응하고 심리적인 접근이나 청년들의 삶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요함
Q : 대전의 특징?
A : 대기업의 부재, 벤처기업, 행정적인 부분은 세종으로 집중, 과학도시라고 하지만 산업으로서의 과학은 기반이 없으며 4차 산업과 어떻게 연결이 될지 알 수가 없음
2. 연구목적 및 필요성
◦ 일자리를 안정과 금전적인 관점으로만 접근하는 인식의 변화 필요
◦ 창업지원과 공간 지원만으로는 부족한 한국의 창업 현실을 보완할 수 있는 대책 제시
◦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향 모색과 청년들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공간 마련
◦ 기술과 인구구조 변화에 다른 정보공유 및 배움 등에 대한 정기적인 네트워킹
◦ 국내 및 해외도시의 기존 인프라를 이용한 활용사례를 통해 도시 재생 및 활성화를 통한 청년들의 일자리 및 다각적인 창업의 가능성 모색
Q : 금전적인 관점의 인식의 변화 필요
A : 청년들에게 최저임금이 이슈가 되는 이유는 양질의 일자리 부족과 더불어 경쟁력 있는 청년의 삶을 만드는 것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임
Q : 창업지원과 공간 지원이 부족하다?
A :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공간이 필요하지만 역설적으로 4차 산업 기반에서 공간은 예전만큼 중요하지 않으며 꼭 필요한 인적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지원이 더 필요한 실정임
Q :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이 무엇인가?
A : 사회적 변화나 주변의 분위기에 휩쓸려서 자신이 원하지 않은 삶으로 포지셔닝하는 것이 아닌 자신에게 맞는 인생 설계를 할 수 있는 방향 제시
3. 연구내용
(1) 연구내용
- 대전에 거주하는 청년 (만 19세~39세)의 일자리 형태 및 창업 관련 통계 데이터 분석
- 대전 도시의 특성과 청년의 인구통계학적 변수를 통한 연구 모형 수립
- 청년의 거주여건과 안정적인 직장의 욕구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 지원정책에 따른 창업과 일자리와의 만족도 및 지속 가능성 분석
- 한국의 다른 도시의 사례와 해외의 사례를 통한 시사점 도출
- 4차 산업 기반의 도시 마케팅을 통한 결혼 및 삶의 변화점 관찰
- 기술변화가 이끌어낼 미래 사회의 청년정책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향 모색
Q : 연구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하면
A : 창업진흥원과 통계청의 Back Data를 기반으로 대전이 가진 인구 구조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 과거 2,000년부터 2030년까지의 청년의 인구통계에 기반한 변수를 통해 일자리가 아닌 일거리에 초점을 맞춘 지속 가능성을 모색함. 새로운 일을 하게 되는데 필요한 기술의 종류는 급격하고 빨리 변화를 하며 새롭게 등장하는 기술을 계속 배우는 조율과 경력의 변화에 발맞춘 청년 정책을 연구하며 선제적 대응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2) 연구방법 (통계적, 기술적 방법 등)
- 1단계 탐색적 연구 (전문가 의견조사, 사례조사)를 통한 예비조사 수행
- 표적집단 면접법 (FGI)과 추세 조사 (Trend Study)를 통한 정보획득과 타당성 확보
- 참여 팀원 간의 브레인스토밍 (Brain Stroming)과 델파이 기법 (Delphi Technique)를 통한 아이디어 발굴과 생각의 발전을 도모함
- 사람의 특성을 체계적인 단위로 그 특성을 부여하기 위해 생활안전에 대한 부분은 사회적 거리 척도라는 보가더스 척도를 사용하여 실제 현실과 사회적인 거리감을 조사하여 진행함
- BCG 매트릭스 (Question Mark, Cash Cow, Star, Dog)를 응용하여 청년의 현실 이슈를 도출하여 청년의 입장에서 각 삶의 단위의 자원배분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며 꾸준히 지속해야 할 일, 철수해야 할 부분, 시간 투자를 통해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가져야 할 부분을 포지셔닝하여 그에 따른 인생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함
- 청년정책에 대한 이슈 발굴 및 해결방법 모색을 위하여 서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여러 변수들에 대한 요인의 특성을 설명하고 분석하여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는데 활용함
Q : FGI? Trend Study?
A : FGI는 표적 집단 면접법으로 대전에서 활동하는 청년 네트워크나 연령대가 20~30대 위주의 기자단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며 시간의 흐름에 따라 미래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한 방법으로 Trend Study를 사용하려고 하며 기본적으로 대전이라는 도시의 미래를 예측하고자 할 때 과거의 관측된 사항이 미래 대전에도 상당 부분 규칙적으로 지속될 것이라는 신뢰성과 타당성에 기반함.
Q : BCG 매트릭스가 적합한가.
A : 원래 BCG Matrix는 제품 시장의 지위 분석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기본적인 분석도구지만 꼭 사업 포트폴리오를 분석하는데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쳥년)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전략을 짜기 위해 응용해 보려고 함.
4. 추진전략 및 방향
[ 전문가 Pull 활용 ]
- 대전에 자리하고 있는 대학의 교수님 등을 통한 조언 및 현실적인 방안 모색
- 대전 기반의 스마트시티 및 4차 산업 기반의 유명 작가(http://brunch.co.kr/@hitchwill)와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 예비조사 및 표적집단의 면접법을 위한 Back Data ]
- 대학교 관련 학과의 학생들 협조
- 대전지역의 기자단(대전시 기자단, 서구청 기자단) 등에서 활동 중인 지인을 대상
1단계 : 이슈 발굴 및 해결방법 모색을 위한 탐색적 연구 및 사례 조사 진행
2단계 : FGI 및 추세 조사를 통한 청년정책 연구 스키마 구성
3단계 : 조사된 Data를 기반으로 브레인스토밍 및 보가더스 척도를 적용하여 진행함
4단계 : 연구 목적에 맞는 이슈 및 해결방법과 연관관계 설정 및 여러 변수의 요인 특성을 구성함
5단계 : BCG 매트릭스를 통한 청년문제에 대한 이슈 및 현재 위치를 점검해볼 수 있는 이슈 포지셔닝
6단계 : 대전광역시의 청년정책의 미래 기술의 적용에 따른 정책 및 청년들의 미래 대안 결론 제시
5.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 기대효과
- 본 연구사업을 통해 구체적 현실에 기반한 청년문제의 발굴이 가능함
- 정책입안자가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시장과 달리 참여자가 직접 참여 가능한 협업의 가능성 모색
- 이로 인하여 예상되는 파급효과는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청년 참여자의 패턴 구성이 가능함
-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청년들의 정책 제안이 가능함.
- 기술의 변화에 따라 향후 변하게 될 일자리와 노동에 대한 관점의 변화방안 모색이 가능
- 나아가서는 주거와 결혼에 대한 합리적인 선택과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는 대안 제시
☐ 활용방안
- 4차 산업에 기반한 대전광역시 도시마케팅을 위한 연구자료로 활용이 가능함
- 대전광역시 청년정책을 수립함에 있어서 기반자료로 활용이 가능
- 일자리 패러다임의 변화와 변화의 법칙을 공유할 수 있음
- 해체되는 기존 사회 시스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가능
-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청년 정책 결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