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탄생

서산 류방택 천문대에서 생각해 본 상대성 이론의 관점

한 사람이 태어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오랜 시간 사람은 왜 존재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과학적인 질문 대신에 종교에서 그 답을 찾으려고 했던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변화 때문일 것이다. 천재과학자 뉴턴조차 종교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지만 그 실마리를 던져준 것은 바로 아인슈타인이라는 과학자였다. 아무것도 없었던 우주에서 왜 모든 것이 생겨났을까.

0R5A6073_новый размер.JPG

서산에 자리한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에는 우주에 대해 접할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져 있다.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류방택 별 축제는 5월 10일에 개최가 된다. 류방택 별 축제는 남반구 최초의 천문도인 '천상열차분야지도'를 제작한 고려 말 천문학자 류방택(1320년-1402년) 선생을 기리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천문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0R5A6078_новый размер.JPG

류방택 천문기상과학관에서 2025년 4월 천체투영실에서는 영화를 사영하는데 폴라리스, 캡콤 고, 루시아, 익스플로어등이 상영된다. 4월에는 과학관 교육실 대관으로 인하여 천체관측실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0R5A6079_новый размер.JPG

수소만이 가득 차 있던 우주에는 왜 오늘날의 모습이 되었을까. 엄청난 중력으로 인해 모든 것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수소가 뭉쳐지기 시작하면서 빛이 나는 별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했다. 지금도 우주는 엄청난 속도로 팽창하고 있다고 한다.

0R5A6080_новый размер.JPG

천상열차분야지도는 오랜 시간 전에 우주를 관측한 결과이기도 하다. 천상열차분야지도는 경이로울 정도의 정밀도를 자랑하며 만들어졌던 당시는 물론이고 그 이후 300년간 만들어진 전천 천문도를 통틀어도 독보적인 수준을 자랑한다.

0R5A6082_новый размер.JPG

아인슈타인이 발견했던 빛의 물리학적인 속도는 아직까지 넘어설 수 없는 속도라는 것은 지금까지 진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빛의 속도를 근접하기 위한 수많은 실험들이 진행되고 있는데 기술적으로 넘어설 수 있다는 가정하에 1 ton을 우주로 보내기 위해서는 뒤에다가 롯데월드 타워정도 크기의 연료를 뒤에다가 붙여서 보내야 한다.

0R5A6083_новый размер.JPG

제일 가벼운 원소인 수소만이 있었지만 중성자별의 병합 과정에서는 금, 우라늄과 같은 무거운 원소가 형성되며 이런 원소들은 우주 전체에 퍼지게 된다. 우리가 보는 금은 그런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것들이다.

0R5A6084_новый размер.JPG

수십억 년 전 감마선 폭발의 흔적을 통해 우리는 별의 흔적을 볼 수 있게 된다. 물론 감마선 폭발은 바로 감지할 수는 없지만 그 결과물로 이렇게 천상열차분야지도와 같은 지도를 볼 수가 있다.

0R5A6085_новый размер.JPG

서산 류방택천문기상과학관에서는 우주와 빛에 대한 정보를 접해볼 수가 있다. 물론 천체망원경을 통해 우주를 바라볼 수도 있다.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우주의 메커니즘이 많다.

0R5A6086_новый размер.JPG

한 사람의 인간이 만들어지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지났을까. 한 사람을 이루는 수많은 물질들은 순식간에 생겨난 것이 아니다. 그냥 태어나는 것 같고 그냥 세상을 떠나는 것 같은 존재는 상상하기도 힘든 먼 곳에서 폭발하고 융합하면서 만들어진 결과이기도 하다.

0R5A6089_новый размер.JPG

어릴 때부터 궁금했던 분야는 별과 공룡이다. 그냥 어딘가에 신이 있어서 그냥 이렇게 흘러가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인류는 100여 년 전 알버트 아인슈타인으로 인해 세상을 재해석하기 시작했다. 중력에 의해 공간이 왜곡될 수 있다는 사실은 그가 만들어낸 이론의 결과였다.

0R5A6090_новый размер.JPG

사람은 모르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모호한 것을 등장시킨다. 모든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어떤 잣대가 필요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우주의 탄생과 생명 그리고 모든 존재에 대한 것을 설명하기 위한 가설을 세우고 발표하였다. 이제 우리는 스스로를 이해하기 시작하였다. 과학은 우리의 존재와 그 이유를 알 수 있게 해 준다. 올해는 천문기상과학관에서 우주의 탄생과 그 의미를 만나보면 어떨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어트랙션 경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