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어보고 생각하고 잠시나마 공부의 스트레스를 벗어나는 제천청소년센터
제천에만 청소년들을 위한 공간으로 제천시청소년센터를 비롯하여 제천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제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등 다양한 공간이 있다. 학교를 다니던가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학교를 다니지 못하는 청소년들은 청소년지원센터를 어떻게 활용을 하고 있을까. 집안환경이나 교유의 정도와 상관없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청소넨센터가 있다.
점점 스마트폰세상에서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많은 요즘에 오프라인에서 사람들과 대면하고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은 더 필요해지고 있다.
충북 제천시청소년센터는 지난 4월 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2025년 충북인재 재능 나눔 공모사업'에 선정돼 노인들의 저장 강박증 예방을 위한 청소년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청소년 재능, 정리로 나누다'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청소년들은 자신이 가진 재능을 잘 육성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것도 좋다. 제천청소년센터에서는 청소년들이 직접 기획한 만큼 청소년들의 단순 교육 및 봉사활동 참여를 넘어 저장 강박증 예방 및 정리 수납 교육 강사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함께 키워보기도 했다.
아이들은 다양한 캐릭터와 표현에 익숙하다. 필자의 경우는 만화 등을 통해 개인적인 재능을 표현했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어릴 때부터 보던 만화책의 캐릭터를 직접 그려본 기억이 난다.
올해는 2025 제천국제한방천연물엑스포와 함께하는 제천시 청소년 문화축제가 열리게 된다. 축제는 오는 9월 28일 12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제천체육관(제천시 숭의로 85)에서 한 방울 페스티벌, 청소년 도전 골든벨, 학교 대전, 한 방울 부스등이 운영이 된다.
제천시 청소년센터는 평일은 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저 10시에서 오후 8시까지 주말에는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에는 휴관을 한다.
제천청소년센터에서 운영하는 주요 프로그램은 특화사업(코딩목공. 미디어사업),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안전지킴이, 후기청소년기획단, 청소년동아리, 연합회활동, 평생교육, 학교연계사업, 청소년 교류활동 등을 지원한다.
청소년들을 위한 이런 공간도 있지만 연령대별로 이런 공간의 운영이 필요하지 않을까. 나이와 상관없이 활동할 수 있는 센터운영은 이제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제천시청소년센터가 개관한 것은 지난 2022년이다.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 센터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시설이용 가능한 센터는 Δ1층 휴카페, 체육활동실(포켓볼) Δ2층 코딩목공실, 미디어실, 자치활동실, 방과 후 교실, 동아리실 Δ3층 노래연습실, 다목적체육활동실(탁구), 밴드연습실, 댄스연습실 Δ4층 대강당으로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