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마케터 게시물 썸네일에 대해 문의하시는 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지금처럼 만든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디자인 툴을 사용하는 지 등 관련 문의에 대해 제가 참고했던 책 내용을사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한 달 만에 100만 팔로워를 확보해 유명해진 브렌던 케인의 후크 포인트에는 3초 세상에서 승리하는 다양한 방법론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밈카드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서 확산되는 콘텐츠의 썸네일을 디자인하는 방법이 나와 있죠. 보통 마케터를 시작할 때 피드 디자인을 어떻게 가져갈까 하다가 밈카드를 알게 되었고 이를 반영해 지금의 보통마케터 썸네일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
**밈(meme) 이란 인터넷 상에서 유행하여 다양하게 복제/페러디되는 현상입니다.
⠀
01. 시인성을 우선하는 디자인
제 썸네일은 시각적인 완성도가 높은 편은 아닙니다. 보통마케터의 콘텐츠는 카드뉴스 타입보다는 마이크로 블로깅 형태를 하고 있기에 무엇보다 시인성을 가장 우선 시 했습니다.
⠀
하얀 배경에 검정색 텍스트는 데이비스 오길비의 의견을 따랐습니다. 그는 검정바탕에 흰 글씨를 쓰지말라고 조언했으며 이는 흰 바탕에 검정글씨에 비해 잘 읽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죠. 무엇이 정답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제 개인 취향(?)과 그분(?)의 의견을 보태서 지금의 구성을 잡았습니다.
⠀
레이아웃은 브렌던 케인의 의견을 따라 결정했습니다. 이미지와 영상은 가운데 또는 하단에 위치하고 카피는 헤드카피와 서브카피를 상하단에 배치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제가 평소에 즐겨보던 SNS 짤 대부분이 이런 형태를 취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인스타그램 둘러보기에 들어가면 이런 형태의 레이아웃을 쉽게 만나볼 수 있죠.
⠀
02. 카피+후크 포인트
제 콘텐츠는 크게 3가지 주제로 나뉩니다.
⠀
-따라하는 콘텐츠 -> 방법, ~가지 등
-대신 정리하는 콘텐츠 -> 유형, 정리 등
-인사이트를 주는 콘텐츠 -> 전략, 성과 등
⠀
썸네일을 작성하면서 가장 고민하는 부분은 카피입니다. 저는 위 내용처럼 각 콘텐츠 주제에 따라 주로 사용하는 단어를 통일해 해당 콘텐츠가 어떤 타입인지 알려주는 것 이외에 ‘의외’’트랜드’’새로움’ 등을 넣어 보는 방법으로 카피 베리에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메시지 기획’과 ‘슈퍼마리오’를 조합해 전혀 어울리지 않는 의외성으로 부여하거나 작성 시기에 트랜드(원소주)와 법칙(확산)을 조합해 트랜드에 올라타는 방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새로움은 기존에 익히 알고 익숙했던 걸 틀어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우리가 유니클로를 입게 되는 과정’이 여기에 속하죠. 익숙하거나 당연한 걸 다르게 이야기하는 방식입니다.
⠀
이렇게 진행하다보니 어느 순간부터 사람들이 반응하는 콘텐츠와 그렇지 못한 콘텐츠가 식별되기 시작했고 그 중에서 반응하는 콘텐츠를 골라 확장 및 베리에이션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ㅇㅇ 법칙 / 광고 메시지 분석 콘텐츠는 반응이 좋아 시리즈로 작성하고 있죠.
⠀
03. 생산성
앞서 보통마케터의 썸네일은 시각적인 완성도가 높다고 하지 않았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디자인 툴 리소스를 최소화했습니다) 이유는 생산성 때문입니다. 제 콘텐츠를 좋아해주는 분들은 화려한 디자인 스킬 보다는 텍스트로 구성된 정보에 의해 반응합니다. 정말 냉정하게도 제가 급하게 작성한 콘텐츠와 마지막까지 확인하고 수정한 콘텐츠의 반응이 하늘과 땅 차이로 벌어지죠^^
⠀
그렇기 때문에 저는 썸네일은 특정 템플릿을 만들어 디자인 리소스를 줄이고 그 시간에 텍스트 정보를 더 점검하고 체크하는 쪽으로 운영 방향을 잡았습니다. 개인의 생산성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죠. (물론 카피와 이미지를 고르는 시간은 여전히 시간이 투입됩니다)
⠀
그 어떤 스킬보다 중요한 건 콘텐츠의 퀄리티와 진정성인 거 같습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하지만 매일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미션을 수행하면서 저 또한 조금씩 성장할 것이고 그 시간이 쌓이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죠.
⠀
썸네일은 효율을 찾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한 거 같습니다. 그렇게 최적화되고 일관되게 사용하면 썸네일 디자인만 보고도 ‘아 이거 보통마케터 글이네’하고 알아차릴 수 있겠죠. 만약 썸네일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위 내용을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
#마케터 #마케팅 #퍼스널브랜딩 #스타트업 #보통마케터 #썸네일 #콘텐츠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