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마케터 Sep 27. 2022

브랜드의 역할 구분과 활용

보증브랜드 주도브랜드 하위브랜드 - 애플 아이패드 프로 사례

제품을 구매하다 보면 여러 단어가 조합된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잘 드려다 보면 브랜드가 취하는 전략과 운영 등을 살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애플 아이패드 사례를 가지고 브랜드 네임의 역할 구분과 그 활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시스템]

▪주도 브랜드 : iPad

▪보증 브랜드 : Apple

▪하위 브랜드 : Pro

✔ 01. 주도 브랜드 : iPad

주도 브랜드는 구매 결정에 주된 역할을 하는 브랜드 네임을 말합니다. 이와 함께 제품이 제공하는 사용경험과 핵심가치를 직관적으로 표현해 구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죠.

아이패드라는 네임은 특정 사용 목적에 해당 제품이 하는 역할과 가치를 전달합니다. 동일한 예시로 애플의 컴퓨터인 Mac과 아이폰, 애플워치 등은 모두 주도 브랜드에 속하죠.

주도 브랜드는 뒤에 설명드릴 하위 브랜드와도 연관이 있으며 브랜드의 상황이나 경영 방침에 따라 주도+하위 브랜드 두 가지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 02. 보증 브랜드 : Apple

보증 브랜드는 주도 브랜드의 주장에 대핸 지원과 신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규 출시되는 브랜드는 아직 시장의 신뢰를 받기 어려운데 이때 보증 브랜드가 주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죠.

아이패드가 출시될 때 애플이 그런 역할을 해냈고 애플이 가진 혁신적인 이미지는 그대로 아이패드에 적용되어 인지도와 신뢰를 동시에 획득할 수 있었죠. 이런 이유로 보증 브랜드(주로 기업과 회사명이 여기에 속함)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기업 조직의 혁신과 이미지가 중요합니다. 애플에서 나온 제품이니 믿을 수 있어! 또는 이번에도 엄청난 제품이겠지! 하는 기대감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가교

제품 출시 초반에는 보증 브랜드가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만 보증 브랜드의 지원을 계속 받게 되면 주도 브랜드가 모호해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보증 브랜드는 사라지고 주도 브랜드만 남기는 선택을 하게 됩니다. 아이패드 출시 초기에는 애플이 앞에 보였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은 아이패드라는 이름만으로도 영향력을 가지게 되죠. 이를 브랜드 가교라고 말합니다.

✔ 03. 하위 브랜드 : Pro 또는 iPad

하위 브랜드는 브랜드 시스템 내에서 여러 제품 라인과 구별되는 네이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위 브랜드는 크게 주도적인 역할과 설명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이 지점에서 재미있는 구분이 가능합니다.

만약 주도적인 역할을 기준으로 본다면 아이패드가 하위 브랜드가 될 수 있으며 또 다른 기준인 설명에 따라 구분한다면 프로가 하위 브랜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역할에 따라 또는 범위에 따라 플렉서블하게 개념을 달리 바라볼 수 있습니다.

시장 확장을 위해서는 하위 브랜드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증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지키면서 새로운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방법이기 때문이죠. 애플이라는 보증 브랜드는 신뢰와 인지도 확보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지만 아이패드와 프로처럼 주도/하위 브랜드가 없으면 구매를 결정하거나 구매 동기를 강하게 유도하기 힘듭니다.

➜ 브랜드 네이밍을 구분하고 각자의 역할을 유추해보면 해당 기업의 제품 포트폴리오와 운영 방침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앞서 하위 브랜드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 만큼 다음 글에서는 하위 브랜드의 역할을 좀 더 세부적으로 구분해보고 사례를 통해 설명드려보겠습니다.

#마케터 #마케팅 #브랜드 #브랜딩 #퍼스널브랜딩 #스타트업 #보통마케터 #애플 #아이패드 #주도브랜드 #보증브랜드 #하위브랜드


작가의 이전글 코카콜라는 왜 날씨 자판기를 만들었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