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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보통마케터 Nov 06. 2022

다이소가 10년이 넘도록 천원 가격을 지키는 방법

다이소의 매출은 2020 기준  2 4천억원을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데요. 3 여개의 제품  80% 가량이 1~2천원 사이 가격인 점을 고려하면 실로 엄청난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점은 가치입니다. 다이소는 싸고 좋은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라는 믿음을 고객에게 인지시켰으며 단순히 가격만 낮춘 제품을 많이 가져다 놓는 것이 아닌 ‘가치 효용성 고객이 느낄  있도록 했죠.

고객이 느끼는 ‘가치 효용성’은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과 제품이 주는 혜택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좋은 제품을 높은 가격에 판매하거나 가격을 유지하고 품질을 높이는 방법 등이 있으며 다이소와 같이 품질을 유지하고 가격을 낮춰 가치의 효용성을 발휘할 수도 있죠.

다이소의 특정 제품은 10년이 넘도록 1천원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 사이 약 30%의 물가 상승이 있었음에도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같은 가격(물가 상승률 대비 낮아진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한 다이소의 3가지 차별화 전략이 있어 이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01. 원하는 건 다 있소

초기의 다이소는 생활필수품 중심으로 제품을 갖췄습니다. 이후 카테고리를 확장하면서 인테리어와 DIY 그리고 최근에는 낚시, 캠핑 등 레저 카테고리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약 20여개의 카테고리 / 약 3만여 종이 넘는 제품을 취급하고 있죠.

다이소는 무조건적인 확장이 아닌 철저한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카테고리와 제품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등 대외적인 트랜드에 맞춰 인테리어와 DIY 등이 추가되었으며 캠핑과 낚시 그리고 자전거 등도 모두 트랜드를 반영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역시 다이소의 상품개발팀과 디자인팀에서 조사한 정보를 바탕으로 확장합니다. 그 결과 1년에 약 28만개가 판매된 조롱박형 화장퍼프 등 메가 히트 상품도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매년 10억개 이상의 상품이 다이소에서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02. 가성비의 핵심은 가격보다 높은 가치 제공

다이소는 500원에서 5천원 등 낮은 가격으로 고정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했듯이 면봉, 종이컵 등은 10년이 넘도록 1천원 가격을 유지하고 있기도 하죠. 이게 가능한 건 국내 500여개의 협력사와 전세계 35개국 3천 여군데의 글로벌 협력사를 통해 제품을 공급받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유통과정에서의 불필요한 경비와 마진을 줄일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천원 단위의 제품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디자인 단순화를 시도하거나 포장 등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과 장치를 제거하기도 하며 물류비 절감을 위해 국내 최대 자동화 물류센터를 구축해 투입 인건비를 줄이면서 하루 출고량을 2배로 끌어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런 모든 과정을 통해 낮은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면서도 품질은 유지하거나 더 좋게 바꾸는 노력도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객안전 태스크포스팀’을 만들어 제품 생산과 유통 및 판매되는 과정 모두를 점검하며 합리적이면서 질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 거죠.

진정한 가성비는 가격파괴와 할인이 아닌 가격보다 더 높은 가치를 고객이 납득하도록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는 가성비 핵심을 잘 파악하고 실천하는 브랜드라고 생각됩니다.

03. 지역차별화와 접근성

다이소는 2020년 기준 약 1,080개의 전국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 주요 공간에 위치해 고객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 이외에도 각 지역의 특성을 파악해 제품 구성을 달리하는 차별화 전략으로 성공적인 안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주택가 밀집 지역에서는 주부와 가족단위 고객이 찾는 제품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대학가에 위치한 매장에는 1인 가구와 학생들이 찾는 가성비 중심의 생활용품이 주로 진열되어있습니다. 특히 홍대입구, 노량진역, 고속터미널역 등 지하철 역사 내 매장은 출퇴근하는 2030 젊은 직장인과 학생을 대상으로 살림에 서툰 그들의 특성에 맞는 생필품 구성이나 재미있고 이색적인 상품 군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이소는 1천-2천원 대 상품에서는 기본 기능만 남기고 불필요한 것들은 최소화해 고객이 원하는 가격에 제공하고 있으며 원가 절감을 위한 여러 노력을 통해 품질은 유지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저렴한 가격대 제품을 모아두고 한 곳에서 판매하는 곳이라고 인식하고 있다면 다이소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아닐 겁니다.

경기 불황이 지속되는 시점에 고객이 찾는 진정한 가성비 전략 방향을 다이소 사례를 통해 이해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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