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찬영 Aug 24. 2016

[기록은 은혜를 확정하는 방법]

사무엘하 22:1-20

[기록은 은혜를 확정하는 방법]

이르되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_사무엘하 22:1-20중 2,3절


[묵상]

그 사람의 언어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그 사람이 어떤 대상에 대해 묘사한 것을 보면 그 대상과의 관계를 알 수 있다.


다윗은 여호와 하나님에 대해 이렇게 묘사했다. (2,3절)

여호와는,

- 나의 반석이시요 : 험한 암벽으로 둘러싸인 곳으로 어떤 세력에도 함락되지 않는다.

- 나의 요새시요 : 높은 언덕으로서 안전한 피난처다.

-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 어떤 환난 가운데서도 구원하시는 분

- 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 능력의 근원이며 생명의 주관자시다.

- 나의 방배시요 : 악인의 화살에서 철저히 보호하는 무기이시다.

-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 보호와 방어용으로 쓰이는 동물의 뼈로서 승리의 능력을 상징한다.

- 나의 높은 망대시요 : 하나님께서 주무시지 않고 깨어 보호하심을 뜻한다.

-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 폭풍으로부터 보호하는 안식처시다.

- 나의 구원자시라 : 원수들의 모든 도전을 꺾으시며 성도의 안전을 보장하시는 자시다.


이 표현들은 단순히 미사여구를 나열한 것이 아니라 일일이 다윗 자신의 삶에서 끌어 올린 것이어서 더욱 소구력이 크다.


다윗의 삶의 현장에는 어떤 문제들이 있었는가? (4,5절)

일일이 단편적인 사건을 열거하진 않았지만 뭉뚱그려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 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우고

-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 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다.


하릴없이 돌팔매질을 일삼고 있던 일개 목동이 한 나라의 왕으로 낙점 받은 센세이션과 기쁨도 잠시,

끊임없는 살해 위협과 고난의 피난 기간.

우여곡절 끝에 왕위에 오른 후에도 아들 압살롬의 반란.

겨우 진정되는 가 싶던 때에 다시 세바의 반란...

다윗이 겪은 고난들은 정말 사망의 물결 가운데 떠 있는 것 같았다.


그때 다윗은 어떻게 행동했는가. (7절)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7절)

그는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기도했다.


그랬더니 어떤 결과가 있었는가. (8-25절)


1. 결과(일반)-심판하시는 하나님의 현현(8-16절)

2. 결과(개인)-구원하시는 하나님의 현현(17-25절)



다윗은 자신에게 하나님은 어떤 존재인지를 글로 표현했고 왜 그런지 조목조목 논증했다.

덕분에 후대에 많은 독자들이 다윗에게 역사하셨던 하나님의 은혜를 실감나게 알 수 있다.

그런데 그것만으론 충분하지 않다.

아는 것으론 부족하고 나도 그 하나님을 경험해야 한다.

다윗의 하나님은 오늘 날 내 하나님이기도 하다.

내 삶에도 동일한 하나님을 경험하고 고백해야 한다.


돌아보면 이미 내 삶에 은혜가 충분하고 고백의 재료가 넘친다.

그 사실을 입술로 고백하고 낱낱이 기록해야 한다.

기록이 생각을 보완하고 사실을 확고하게 한다.

그리고 그 기록된 만큼 역사에 유전된다.

기록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를 실현하고 확정하는 방법이다.


[기도]

주님! 제 삶에 베푸신 놀라운 은혜들에 감사합니다.

그 은혜를 더욱 실감나게 경험하길 원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기록하여 후대에 전하길 원합니다.

제 기록이 자녀와 자손들에게 은혜로 유전되게 하소서.


[오늘-하루]

*오늘도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를 실감나게 경험하는 하루!

*그 은혜들을 낱낱이 기록하여 확증하고 후대에 남기는 하루!!


************

He said: "The LORD is my rock, my fortress and my deliverer; my God is my rock, in whom I take refuge, my shield and the horn of my salvation. He is my stronghold, my refuge and my savior -- from violent men you save me.

说:耶和华是我的巖石,我的山寨,我的救主,我的神,我的磐石,我所投靠的。他是我的盾牌,是拯救我的角,是我的高臺,是我的避难所。我的救主阿,你救我脱离强暴的。

매거진의 이전글 [불황은 현장을 등진 리더 탓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