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찬영 Aug 20. 2019

왜, 자신감을 가져야 하는가

최강의 일머리(레일 라운즈)/묵상독서 이찬영


조직에서는 확실히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사람보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람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이라는 말은 단순히 목소리가 크고 나서길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매사에 진취적이고 열정적인 사람을 일컫는다.

어디 직장이라는 조직에서만 그러랴. 어디에서나 모든 일에서 진취적이고 열정적인 사람은 플러스 수혜를 받는다.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진취적이고 열정적인 사람임을 보일 필요가 있다.

사람에게는 '확증편향적 특성'이 있어서 나를 마주한 이가 나라는 사람에 대해 즉각적인 결론을 내려버리고는, 그 첫인상을 계속 고집하는 경향이 있다.

첫인상을 줄 수 있는 기회는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그야말로 처음 만남 때의 찰나(0.1초) 뿐이다.

그러므로 헤어스타일, 잘 어울리는 정돈된 옷차림 등 외모 외에도 적당한 목소리 톤, 시선, 몸짓, 자세, 악수할 때의 적절한 악력 등 모든 것을 신경 쓸 필요가 있다.


저자가 관찰한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이 마음에 남는다.

그들은 '품이 넓은 몸짓'(거대한 몸짓)을 사용하는 공통점이 있다고 한다. 37쪽

대화할 때도 여유 있는 제스처를 취하고, 문을 통과할 때도 정중앙을 통과한다.

품이 넓은 몸짓은 자신감과 확신을 드러낸다.

회사는 머뭇거리며 말하거나 확신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 사람에게 책임감이 필요한 자리를 맡길 수 없다.


한 M&A 회사 대표는 인수합병 전에 대상 회사를 방문하여 직원들을 관찰한다고 한다.

직원들이 근무하는 모습, 대화하는 모습 등을 관찰하는데 그중에서 유심히 보는 것은 직원들의 걸음걸이 속도라고 한다.

성공한 회사일수록 남녀를 막론하고 고위급 임직원의 걸음걸이가 훨씬 민첩하고 그 목적이 확실하다고 한다. 31쪽.

걸음걸이를 통해서 그 회사의, 그 직원의 활력을 측정할 수 있다는 말은 충분히 공감이 간다.

일을 억지로 하는 사람의 걸음걸이는 흐느적거릴 수밖에 없다.

인생의 방향이 없는 사람의 발걸음은 목적 없이 거니는 사람마냥 느릿느릿하다.


등을 편 곧은 자세
는 상대방에게 자신감을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반듯한 자세를 취할수록 자신감이 생기고, 더 명확한 생각을 할 수 있으며 옳은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다.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하고 코르티손이 줄어든다) 51쪽.


그렇다고 지나친 자신감을 보이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된다.

지나침은 부족함만 못하다.

좀 어수룩한 강사는 이해해도 교만한 강사는 보아 넘기기 힘들다.

왠지 대단한 사람인 것 같았던 첫인상이 터무니없음이 밝혀졌을 때의 그 사기당한 기분이란, 찝찝하기 그지없다.

상사 앞에서는 간이라도 빼줄 듯하다가 휴게실에서 험담에 열을 올리는 사람을 보면 황당하지 않을 수 없다.

제대로 된 조직이라면 양봉음위(陽奉陰違), 면종복배(面從腹背), 표리부동(表裏不同) 한 사람을 절대 리더십으로 키우지 않는다.


그러니까 열정적이고 진취적인 모습은 얄팍한 처세술로 접근할 일이 아니라 마음의 중심에서 우러난 그 사람 본연의 모습이어야 한다.

그럴 때 다른 사람들이 그를 한결같은 모습으로 인식하고 신뢰한다.

고압적인 모습이 아닌 상황에 맞는 적절한 자신감을 흔들림 없이 보여야 하고, 거기에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겸손의 미덕을 겸비하면 금상첨화다.

이런 격언이 있다.

'남들은 당신이 얼마나 배운 사람인지 신경 쓰지 않는다. 당신이 남들을 얼마나 배려하는 사람인지 알기 전까지는.'

***************************************

<묵상독서 206차>

위 글은 <<최강의 일머리>>(레일 라운즈/토네이도)를 읽고, 『묵상 글쓰기 방식』으로 쓴 글입니다.

책의 주장과 다소 다를 수 있으며, 제 생각이 다수 첨가됐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강의일머리 #일머리 #성과향상 #일잘하는법 #업무능력 #이찬영 #자신감 #아침공부 #묵상 #묵상독서 #홀로서기공부 #어른의홀로서기

1장 최소한의 일머리 : 자신감을 드러내라

write by 기록과미래연구소, 이찬영

기록형 인간, 플래너라면 스케투처럼, 어른의 홀로서기(9월 출간 예정) 저자

시간관리, 목표관리, 학습관리, 지식관리, 자기경영에 관한 글을 쓰고, 강의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 zanrong.com zanrong@naver.com

최강의 일머리를 만드는 생산성 다이어리, 스케투(scheto.com)

매거진의 이전글 불매 운동에 열을 올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