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찬영 Sep 19. 2016

[은밀한 도움의 밧줄의 전율]

시편 69:1-12

[은밀한 도움의 밧줄의 전율]

주 만군의 여호와여 주를 바라는 자들이 나를 인하여 수치를 당하게 하지 마옵소서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를 찾는 자가 나로 말미암아 욕을 당하게 하지 마옵소서_시편 69:1-12중 6절

[묵상]

다윗이 극심한 어려운 시기에 지었을 이 시편은 동일한 어려움을 겪었거나 현재 겪고 있는 성도들에게 많은 부분 공감을 일으킨다.

다윗은 자신이 처한 암담한 상황을 호소하며 절박하게 간구하고 있는데 그 간구의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는 자가 많고 부당하게 나의 원수가 되어 나를 끊으려 하는 자가 강하여 졌기 때문. (4절) 

② 주를 바라는 자들이 나 때문에 수치를 당하게 되었기 때문. (6절)

③ 가족과의 관계가 소원해 졌기 때문. (8절)

④ 하나님에 대한 신앙이 오히려 조롱거리가 되었기 때문. (10,11절) 

그가 겪고 있는 고난의 특징은 사람에 대하여는 까닭 없고, 부당하게 당하는 것이었다. (4절a)

그러나 하나님 앞에서는 자신의 죄를 숨길 수 없었다. (5절)

즉 비록 대적들에 대하여는 허물이 없을지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역시 죄인인 것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는 말이다. 

이를 통해 볼 때 완전한 거룩의 본체이신 하나님 앞에 발견되어지는 죄성의 문제 때문이 아니라,

세상 법을 위반한 명백한 죄에 대한 호소는 논외의 대상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실 세상에서 성도가 당하는 고난을 파고들면 완벽히 자신의 무죄함을 증명할 수 있을까?

비중의 문제일 뿐, 모든 불행에는 자신의 실수와 욕심이 조금이라도 결부되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 신원과 타원의 호소를 할 때는 먼저 자신의 죄성에 대한 회개가 순서다. 

억울함만 내 세울 것이 아니라 그 억울함에 숨겨있는 내 편의 1%의 불순한 의도라도 먼저 내어놓는 것이 순서다.

타국에서의 비즈니스 중에 정말 꼼짝달싹할 수 없는 재정적 어려움에 빠졌던 적이 있었다.

외부 환경적인 요인도 있었지만 내가 상황판단을 잘못해서 벌인 일이고 경영을 잘못한 탓임을 부인할 수 없었다.

그럼에도 내가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었기에 상황 해결을 위해 하나님께 부르짖었다.

그때 하나님께 절박하게 문제해결을 위해 호소했던 이유 중의 하나가 ②, ④번 항목과 비슷했다. 

내 문제로 인해 하나님의 이름이 욕되게 해서는 안되잖냐는 것이다. 

물론 그 상황은 후에 극적인 방법으로 해결이 되었다. 

상상할 수 없었던 방법이기에 정말 하나님이 도움을 주셨다고 고백할 수밖에 없었다. 

지금도 당시를 떠올리면 하나님 앞에 유구무언이다. 

구원의 하나님은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다. 

종교 영역의 그럴 듯한 논리가 아니다. 

내 영이 영원히 실재하듯 그 영의 구원함도 현재의 현실이다. 

수많은 성도가 과거 삶의 진탕이 현재 삶의 정결로 바뀌었다고 고백하듯이

하나님은 복음을 받아들이는 자에게 현실 삶의 구원을 행하시는 분이다.

그리고 성화의 과정 중에 그에게 속한 자녀들의 고난의 현장에 동참하시어 극복할 힘을 주시고 때로 기막힌 방법으로 구원을 행하시는 분이다.

심지어는 스스로 자처한 역경의 현장에도 은밀한 도움을 밧줄을 내리시어 평생 성도의 가슴에 묻어둘 구원의 역사를 경험하게 하시는 분이다. 

그렇게 그 구원의 하나님의 도우심의 흔적이 켜켜이 쌓인 인생은 굳건한 바위 위에 지은 집 같아서, 

홍수가 나고 지진이 일어나도 무너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 (마 7:24,25)

[기도]

주님! 제 삶에 행하신 은밀한 도움의 밧줄을 인해 감사를 드립니다. 

영육 간에 실제적인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오늘-하루]

*오늘도 구원의 하나님을 경험하는 하루!

*구원의 하나님께 영광을 올려드리는 하루!!

*************

May those who hope in you not be disgraced because of me, O Lord, the LORD Almighty; may those who seek you not be put to shame because of me, O God of Israel.

万军的主─耶和华阿,求你叫那等候你的,不要因我蒙羞!以色列的神阿,求你叫那寻求你的,不要因我受辱!

매거진의 이전글 [방문자이신 예수님의 염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