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E Nov 28. 2021

당신을 응원해요

ONE의 사색하는 시간


제 삶의 5가지 철학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로부터 영감을 얻거나 직접 경험하며 깨달은 내용입니다.




1. 내 감정은 내가 지휘한다


최근 남에게 상처를 받아 우울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감정 소모하지 않는 저만의 방법을 공유해드립니다. 그런 상황이 닥쳤을 때 이 말을 떠올리며 감정을 바로 잡습니다. ‘남이 내 생각, 감정, 행동을 좌우하게 두는 것은 삶의 주인공 자리를 남에게 넘겨주는 것과 같다’ 남을 신경 쓰게 될 때에는, 주체를 나로 바꾸려고 노력합니다.


"내 감정에 대한 책임은 나에게 있다. 나는 생각하는 대로 느끼며 마음만 먹으면 어떤 일에 대해 다른 식으로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도 있다.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라. 불행하다고, 우울하다고, 기분이 상한다고 보탬이 되는 일이 있는지" - 웨인 다이어


살면서 좋은 일만 있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좋지 않은 순간에도 생각을 바꾸면 감정이 달라져서 다행히 사는데 무리가 없는 것 같습니다.


"성공 전략의 본질은 목표를 어떻게 이룰 것인지가 아닌,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지를 선택하는 데 있다” - 워런 버핏


제게 중요한 것은 '내 생각, 감정, 행동의 주도권을 완전히 내가 가지는 것'입니다. 남과 비교하게 되거나, 남의 말에 속상할 일이 생길 때 나에게 도움 되는 쪽으로 생각을 바꾸고 시간, 에너지, 자신감, 집중력, 아이디어 등 많은 것을 얻도록 합니다.



2. 포기하지 않으면 성공한다


아침마다 쇼미더머니 - VVS라는 노래를 듣습니다. 특히 "성공은 고난을 동반"이라는 가사를 좋아합니다.


제가 어떤 목표를 이룰 때마다 그 과정에는 항상 어마어마한 열정과 노력이 있습니다. 과정 중에 너무 힘들다 하는 순간도 있지만 포기하진 않습니다. '아 이거 결과가 좋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에 버티게 됩니다. 끈기 있게 해낼 때 결과가 좋았던 적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고통이 저에게 동력이 되는 셈입니다. 끝까지 해내고 나면 ‘나는 뭘 해도 되겠다' 하는 자신감이 올라갑니다.


요즘, 포기하지 않고 계속했던 일들이 빛나기 시작합니다.


패션 크리에이터 활동을 시작한 후로 멈추지 않았더니 저만의 카테고리가 생겼습니다. 최근 50만 유튜브 채널에서 협업 제안을 받기도 했고 저를 찾는 대중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을 느낍니다. 수천 명의 수강생, 구독자, 팔로워분들을 만나면서 그들의 불편함을 인지하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겠다는 목표로 Application을 만들고 있습니다. 저만의 영역과 영향력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나영석 피디가 어느 인터뷰에서 "프로그램의 성공 비결이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고 합니다. “제가 인기 예능 만들 수 있는 건 엄청 잘해서라기보다 좋아하는 걸 꾸준히 버티면서 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수공 자동차 제조사 벤틀리 모터스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를 만든다는 비전을 90여 년간 지켜오고 있습니다. 벤틀리 모터스의 생산 슬로건은 "남들이 중단한 데서 우리는 출발한다"라고 합니다. 남들이 '이만하면 됐어' 하는 한계선에서 치고 나갈 때 성공할 수 있습니다. - <언바운드> 저자 조용민님



3. 부족함을 인정하고 더 노력한다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내가 부족하기 때문이고 노력해서 다른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은 미래가 확실히 그려지다보니 삶의 엔돌핀이 생깁니다. 성장하면서 느낄 수 있는 희열이 저에게 큰 자극제가 됩니다. 자존감을 지키면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저만의 팁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에게 나의 부족함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면 더 빨리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피드백을 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에서 매년 컨퍼런스를 진행하는데, 준비과정은 사전에 스크리닝을 10번 이상 할 정도로 힘듭니다. 그러나 저는 제의가 들어오면 무조건 하겠다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세심한 피드백을 받으며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 <언바운드> 저자 조용민님



4. 떨고 있다면? 당장 뛰어든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은 늘 쉽지 않습니다.


어떤 도전 앞에서 머뭇거리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면 '기회다'하며 곧바로 뛰어듭니다. 내 사전에 포기란 없으므로 시작하면 어떻게든 이뤄낼 테니 일단 저지르고 보는 것입니다. 내가 잘 해낼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기 신뢰는 매 순간 에너지가 됩니다. 저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열정을 쏟습니다. 생각을 실행으로 옮기고 끝까지 해내는 습관은 스스로 믿을만한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도전은 실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행은 나를 발전시킵니다.


“누구나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실행하는 사람들은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구별된다. 실행은 승자와 패자를 아이디어로부터 분리시키는 훌륭한 도구다. 실행하는 사람이 아이디어의 주인이다. 성공으로 가는 핵심은 아이디어가 아니라 실행이다.” - 엠제이 드마코



5.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운다


배우면 배울수록 더욱 긍정적인 사람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고, 세상을 보는 시야가 넓어지면서 재밌는 일들이 눈에 더 많이 들어오기 때문일까요? 삶에 활기가 더해지고 자연스레 기분 좋은 사람이 됩니다.


배우기 위해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읽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비슷한 사고방식과 행동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했던 방식을 따라 하려고 노력합니다. 생각해보니 거의 1년째 자기 계발서만 읽었습니다. 때론 소설책도 읽고 해야겠습니다!


랜선 멘토들로부터 배우기도 합니다. 나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멘토를 찾습니다. 최근 저의 랜선 멘토는 레버리지 저자 롭무어와 유튜버 이연님입니다.






인생의 철학을 가지는 것이 살면서 마주하는 변수들을 극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께 닿는다면 댓글이나 이메일을 통해서 여러분의 삶의 철학도 저에게 공유해주시겠어요?:)


앞으로는 비즈니스, 그로스·퍼포먼스 마케팅, UXUI·서비스 기획에 관한 이야기를 자주 하게 될 텐데 함께 즐겁게 성장하실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