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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Optimize로 A/B 테스트 세팅하기

Google Optimize 세팅하고, A/B test 만들기

by Hyunjung Kang

웹이나 앱을 서비스하고 있다면 A/B 테스트가 무엇인지, 왜 하는지에 대해서는 이미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서비스 운영과 개발만으로도 바쁜 상황에서 다양한 형태의 A/B 테스트를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을 세팅하는 일은 우선 순위에서 자꾸 밀리게 될 뿐 만 아니라, 결코 쉽지도 않습니다.


Google이 Optimize 베타 버전을 무료로 공개한 이래로 베타 대상자가 되기만을 기다려오다가, 마침 대상자가 되었다는 메일을 받고 세팅을 해봤습니다. 그 과정을 공유합니다




Optimize 기본 세팅하기


1. 베타 테스터가 된다.
Google Optimize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 당첨(?)이 되는 확실한 방법은 모르겠으나, google cloud platform을 처음 사용하자마자 Optimize 에서 초대장이 날라온 걸 보니, 다른 google 프로덕트 이용과 상관관계가 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2. Account, Container를 생성한다.
기본적으로 My Account, My Container라는 이름의 account, container가 등록되어 있었으나, 테스트 환경을 위해 Test Account, Test Container를 새로 등록했다.


1*-x_6f6KQIArnjD1oCyxwyA.png Account 화면



3. Google Analytics 계정과 연결한다.
Test Container에 들어오면 열리는 오른쪽 온보딩 패널의 2단계이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었던 GA Property를 연결한다. Optimize를 사용할 View도 지정한다. View의 경우 여러개를 지정할 수 있다.


1*vy9S99JhxaJngYCuaxReDQ.png Container에 Google Analytics Property를 연결한다.



4. Optimize Snippet를 코드에 삽입한다.

1*mHmYIaA4daLYh6A8fYAY6Q.png


Optimize snippet을 삽입할 단계이다. 위쪽의 기본 script만 사용해도 Optimize를 이용할 수 있지만, 페이지의 번쩍거리는 현상(original 컨텐츠를 로딩한 후 variant가 로딩될 때 발생) 을 막기 위해서 아래의 page hiding script도 함께 이용하는 것이 좋다.


<HEAD> 태그에 두 가지 스크립트를 모두 삽입해준다. 이 때, 순서는 page hiding script -> optimize script 가 되어야 한다.


Tip. 테스트 페이지에서는 snippet을 코드에 직접 추가했지만, 실제 서비스 환경에서는 Google Tag Manager를 이용해 태그를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A/B 테스트 타입 결정하기


[Create Experiment] 버튼을 클릭하면 어떤 형태의 실험을 진행할지 결정하라는 화면이 나온다.

1*QoMFRdfk4Ebvn5z9dg6YCQ.png

실험 제목과 url을 등록하고 타입을 결정하면 된다. (url의 경우 실제로 사용할 url을 입력하면 되지만, 이번에는 로컬에서 간단한 페이지를 만들어 테스트해볼 것이기 때문에 http://localhost:5000 라고 등록해줬다.)

실험 타입의 경우 3가지가 존재한다.


- A/B test (A/B/n test)
기존 페이지(original)와, 특정 요소를 변경한 페이지(variant)를 비교하는 테스트 방법이다.


- Multivariate test
A/B test와 유사하나, 여러 요소를 변형하여 테스트하고 싶을 때, 조합을 만들어서 테스트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상단 이미지 영역이 a, b의 2가지, 하단 우측 이미지 영역이 c, d의 2가지라고 했을 때 (a, c), (a, d), (b, c), (b, d) 의 4가지 조합을 이용해 (참고:

What is Multivariate Testing?

by Optimizely)

1*Wwsa7yeVU35wq32WzIzHWQ.png Multivariate test. 출처: apptimize.com


- Redirect test

url이 다른 여러 페이지를 비교하는 방법이다. 기존 Google Analytics의 experiment와 같은 방법이다.



A/B test 타입 실험 만들어보기


가장 간단하게 진행해 볼 수 있는 A/B test 타입 실험을 먼저 생성해봤다.

1*jTvYcdGI08so8-w6vIy0FA.png

부트스트랩을 이용하여 만든 간단한 사이트의 Welcome 페이지이다. original 버젼은 그대로 두고, 하단 Learn more 버튼의 텍스트를 “About Me” 로 바꾼 안(Variant 1)과 버튼 컬러를 푸른색으로 바꾼 안(Variant 2) 두 가지를 테스트하기로 했다.


[New Variants] 버튼을 클릭하여 2개의 Variant를 등록했다.

1*nr6kqFcDO8nPs4TmzUWoug.png Original과 2개의 Variant.


각 Variant를 클릭하면 실험을 등록할 때 설정한 url의 웹사이트가 visual editor와 함께 뜬다(Chrome extension 설치 필요). 여기서 어떤 부분을 어떻게 변경할 것인지 쉽게 설정할 수 있다.



Visual Editor로 Variant 편집하기


Variant를 클릭하면 뜨는 페이지는 처음에는 original과 똑같다. 여기서 변경할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선택하거나, element ID나 Class를 이용해 찾아줄 수 있다.

1*c6kedPbBuTS-ZjsLBXUWYQ.png 좌측 상단의 Select elements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


Tip. class로 변경하고자하는 element를 지정할 경우, 의도치않게 다른 element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 selector로 사용한 부분을 HTML으로 수정할 경우 정상적인 테스트가 불가능합니다. (ex. #element-1 이란 ID의 element를 변경 대상으로 한 후 variant에서 #element-2로 ID를 변경하는 것은 안됩니다)


간단하게는 Text, HTML, Attribute, Style을 수정할 수 있고, Element의 순서를 바꾸거나(Reorder), 스크립트를 추가할 수도 있다(Javascript).


change_text.gif 버튼 텍스트를 Learn more -> About Me로 변경해 보았다. 참 쉽죠?


몇가지 부분이 변경 되었는지 상태표시줄에 보이며, 그 부분을 클릭하면 변경사항 목록을 볼 수 있다.

1*HemUYa6SU-7IuEh4fivlPw.png Original, Variant 1, Variant 2


Variant 편집이 끝났다면, 실험에 필요한 다른 부분들을 세팅해줘야 한다.



Objectives, Targeting 설정하기


Variants 하단의 Configurations 영역에서는 Objectives, Targeting 을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을 마친 후에야 A/B test 진행이 가능하다.


먼저, Objectives 탭에서는 말 그대로, 실험의 목적을 결정한다. 최대 3개까지 결정할 수 있다.

1*FciV4tuVYcsz1VO38jhSzA.png Experiment objectives


기본적으로 Pageviews, Session Duration, Bounces 세 가지를 이용할 수 있고, 연결된 Google Analytics Property 에서 설정한 Goal을 실험 목적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Tip. 실제 이런 실험을 하게 된다면 CTA 버튼의 클릭을 GA event 로 보내고, 이 event로 Goal을 만들어 Primary Objective로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Targeting 탭에서는 Original 과 모든 Variant에 대한 distribution과, 어떤 조건에서 실험을 실행할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1*Hh4lOsaKOko952pCgJou2Q.png 좌측: distribution, rule 결정 화면 / 우측: rule 상세화면


이렇게 모든 세팅을 마쳤으면 상단의 START EXPERIMENT 버튼이 활성화되며, 클릭하여 실험을 시작할 수 있다. 한 번 시작하면 Variant나 조건 등을 수정할 수 없으므로 최종적으로 한 번 점검하고 진행하는 것을 권한다(혹시 세팅을 잘못했다면 중단하고 기존 실험을 복사하여 사용할 수 있다).



서버를 실행한 후 Chrome incognito mode에서 여러 번 창을 띄워 확인해보면 original과 2개의 variant가 랜덤하게 뜨는 것을 볼 수 있다(일반 chrome 창에서는 처음 노출된 안만 계속 보인다).





이상으로 Google Optimize를 세팅하고, 간단하게 A/B test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MVT(Multivariate test)와 Redirect test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실험에 사용한 간단한 static page 코드는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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