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경상 Mar 25. 2017

Why do you use AliExpress?

알리익스프레스에 맞게 사용하면 됩니다.

며칠 전 알리익스프레스를 소개하는 글을 작성해서 올렸습니다.

'알리는 짝퉁이 많다. 아마존이 갑이다'라는 댓글이 올라왔네요.

이 댓글에 대한 나의 대답은 알리가 짝퉁이 많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이 사실을 모르고 이용할까요?

모르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처음부터 알고 이용한다면 전혀 문제가 될 게 없다고 봅니다.

저의 경우가 그러합니다.


그렇다고 알리가 짝퉁만을 취급하는 것은 아니고요.

정품도 취급하고 같은 기능을 제공하는 Copy 제품(일명 짝퉁)도 많이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Copy 제품의 경우 Copy 제품이라는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처음 제가 알리에서 아두이노 우노 보드를 구입할 때도 판매자에게 문의를 해 보았습니다.

가격이 너무 저렴하다. 정품이냐? 아니면 Copy 제품이냐?

Copy 제품의 경우도 정품과 같은 칩을 사용했느냐 아니면 호환칩을 사용했느냐?

물어보면 친절하게 가르쳐 주고 자신의 제품을 거짓으로 판매하는 일은 없습니다.

이후에 아두이노 우노 정품이 필요해서 정품도 알리에서 구입을 했습니다.

실제로 복제품이 아닌 정품이 도착을 했습니다.


정품과 호환 제품 코딩 후 실행시키면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제품의 마감에 대한 quality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기능은 차이가 없습니다.


상황에 맞게 이용하는 것은 이용자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이번에도 저는 알리를 통해 추가로 구입한 물품이 있습니다.

어제 배송이 되어 도착을 했네요.


왼쪽의 제품은 팬텀 4 드론을 수납하는 백팩이고요. 

오른쪽은 애플의 Lighting Cable입니다.

우리 집에는 아이폰 2대, 아이패드 2대에 Lighting 케이블을 사용하고 있는데 

집/회사/차량/드론까지 번갈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 케이블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또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애플은 케이블이 취약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이 문제점을 개선한 패브릭으로 마감한 케이블이 많이 유통되는데 국내에서 구입하려 하면 케이블 하나당 기본적으로 가격도 만원 대가 넘어가고 또 건별로 배송료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에누리에서 Lighting Cable을 검색해 보면 인기 있는 상단 제품의 가격은 2~3만 원대입니다. 가끔 8~9천 원대 제품은 배송비는 별도로 지불을 해야 합니다.



위 제품은 육안상으로 제가 구입한 제품과 비슷한 디자인과 마감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알리에서는 얼마에 제가 구입을 했을까요? 참고로 저는 50cm짜리 2개와 2m(200cm)짜리 제품 1개를 구입했습니다.


a


보셨나요? 전체 가격은 $6.22입니다. 카드사 해외 수수료 포함하더라도 7,500원이 넘지 않네요. 제품의 품질이나 기능 큰 차이 없습니다. 배송료도 따로 없습니다. 충전 케이블 사용하면서 AS 생각하시나요? 어차리 사용하다가 문제가 되면 버리고 새로 구입하게 되는 물품입니다.


참고로 팬텀 4와 같은 드론도 알리에서 판매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제품들은 가격이 낮다고 해서 알리에서 구입을 하지 않습니다. 고가의 제품은 통관 비용과 제품의 안전을 위해 별도의 포장 및 운송료가 붙는데 결국 비교하면 국내에서 구입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노트북과 드론과 같은 전파를 사용하는 제품들은 국내 전파 인증과 관련해서도 문제가 될 수 있음으로 해외 직구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품에 따라 잘 활용을 한다면 경제적인 소비를 할 수 있는 게 사실입니다. 

때문에 저는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합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다양성입니다.

참고로 팬텀 4를 수납할 수 있는 백팩의 경우 국내에서 검색을 해 봐도 몇 개의 제품밖에 없습니다.

동일하게 에누리 사이트를 통해서 팬텀 4 백팩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제품 종류는 몇 가지밖에 없는데 동일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터는 다양합니다.

제일 위에 있는 제품이 제가 구입한 제품과 같아 보이는 제품입니다.

판매 사이트의 상품 설명을 보아도 위에 보이는 그림이 전부여서 자세하게 볼 수 없네요.

어차피 중국에서 수입해서 판매하는 거라 동일 제품이라 보입니다.

그런데 280,000원에 판매를 하네요.

제가 구입한 제품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사이트에서 보았던 제품과 동일합니다.




알리에서 이 제품을 얼마에 구입했을까요?


제품 $32.37에 운송비 포함해서 $58.77입니다. 65,000원이 넘지 않네요.




Why do you use AliExpress? 에 대한 대답은 얻었죠?

알리익스프레스는 어떤 제품을 구입하느냐?를 알고 잘 이용한다면 가격/품질/다양성 측면에서 충분히 만족할만한 가치를 제공해 줍니다. 적어도 지금까지 저에게는 그러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Do you know AliExpres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