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경상 Jun 22. 2017

가족관계증명서 온라인 발급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용법

오늘은 온라인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말정산 시즌도 아닌데 가족관계증명서가 왜 필요했을까요? 이렇게 글을 적고 나니 정말 가족관계증명서가 어디에 사용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바로 구글 검색을 했습니다. 연관 검색에 국가장학금이 제일 많네요. 그다음이 연말정산이고 또 대사관에 제출하는 것도 있네요. 저는 언급된 사항과는 다른 목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했습니다. 바로 보험금 만기 수령입니다. 




일찍 아버지를 암으로 떠나보내고 어머니는 걱정이 되셨는지 저의 암보험을 가입을 했습니다. 암이라는 병이 통상적으로 40대 이후로 나타나는데 어머니의 불안한 심정을 잘 노렸네요. 당시 10년납 20년 보장으로 가입을 했는데 이제는 만기가 지나서 보험금을 수령하라고 연락이 접수가 되었습니다. 아내가 어머니를 모시고 병원에 다녀오는 날이라 잠깐 시간을 내어서 보험회사에 보험금 수령을 위해 방문을 했습니다. 그런데 저에게 연락이 왔네요. 수혜자 동행이 없어서 대신 가족관계증명원을 서류로 제출을 해야고 합니다. 해당 보험은 가입은 어머니 이름으로 수혜자는 내 이름으로 되어 있어서 보험금 수령을 하는데도 가입자와 수혜자 모두가 필요한 모양입니다.


유선상으로 내용 확인하고 인터넷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후 팩스로 보내기로 약속을 하고 만기 보험금은 통장으로 계좌 이체를 받았습니다. 노트북으로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으로 검색을 했습니다. 정부 민원 포털인 '민원24'에서 서비스되는 항목이 아니라 대법원에서 지원되는 서비스입니다. 아래 링크와 같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http://gyeongsang.kr/217


매거진의 이전글 CCleaner를 이용한 PC 최적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