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희전 Nov 18. 2021

독서로 꿈 키워가기


 자신의 꿈을 이루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나는 독서가 가장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독서로 꿈을 키워 갈수 있다. 이를 독서로 꿈 키워가기라고 부른다. 독서는 자신의 꿈을 이루는 가장 빠른 길이다. 독서를 통해 자신의 롤모델을 발견하고 그 롤모델에 관련된 책을 읽으며 드림 독서를 하면 누구보다도 빠르게 그 꿈을 달성할수 있다.


 시카고 대학은 삼류대학이었다. 그 삼류대학을 노벨상이 가장 많이 나오는 대학으로 바꾼게 바로 허친스이다. 허친스는 30살에 대학 총장이 되어 많은 사람들의 무시를 받았으나 대학생들에게 인문고전 100권을 읽게 하고 그 속에서 롤모델을 찾으라는 교육을 통해 노벨상이 가장 많이 나온 대학으로 변모하게 된다. 그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의 최 우수의 두뇌를 가진 학생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인문고전을 통해 인류의 천재들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독서로 롤모델 찾기는 바로 이 시카고 플랜에서 나온 것이다. 독서를 통해 자신의 롤모델을 찾은 사람은 자신의 꿈에 가장 빨리 다가갈수 있다.

 독서를 하면 자신의 꿈이 성장한다. 독서에는 그런 힘이 있다. 나역시 대학때부터 독서를 하면서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 왔다. 대학때 내가 세웠던 목표는 독서와 영어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었다. 그 꿈은 나의 실천 부족으로 한참을 미루어져 왔지만 서서히 실현되고 있는 중이다. 오랜 기간을 거쳐 우연히 영어 교사가 되면서 영어 실력을 쌓게 되었고 독서도 꾸준히 해서 여러 가지 자료들을 많이 모았고 내 삶에서 독서를 실천하면서 독서 실력도 많이 향상 되게 되었다. 나는 독서와 영어에서 일인자가 되겠다는 나의 꿈을 포기 하지 않았다. 그리고 독서와 영어에서 일인자들의 저서를 읽으면서 나를 가다듬어 가고 있는 중이다.


당신에게도 꿈이 있을 것이다. 그것이 무엇이든 좋다. 그 꿈이 있다면 독서를 시작하라. 먼저 꿈을 이룬 선배들을 책으로 만나라. 그리고 그 책에서 비법을 얻어가라. 그리고 모방하고 흡수해서 나의 것으로 체득하라. 그러면 더욱 발전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사람에게 이메일로 연락하든 직접 만나서 그 비법을 배워라. 그리고 그 비법을 공유하고 발전하라. 그러면 당신도 빠른 속도로 자신의 꿈 영역에서 최고가 될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인생의 목적중에 하나는 최고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삼성의 이건희 회장이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해 지금의 삼성이 있듯이 각 개인은 각자의 1인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각 개인이 명품이 되었을 때 우리나라도 더욱 발전한 선진국으로 나아갈수 있지 않을까. 내가 가르치는 아이들도 독서를 통해 정신을 고양했으면 좋겠다. 물론 공부를 잘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문제집만 잘풀고 교과서 내용만 달달 외우는 사람은 커서 큰일을 할수 없다고 생각한다. 독서를 통해 길러지는 창의력,상상력, 리더십으로 새 미래를 여는 인재들로 거듭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나는 영어 교사라서 영어만 가르치고는 있지만 담임을 맡게 된다면 아이들의 미래를 열어주고 새로운 시대를 대비하는 교육을 행하고 싶다.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서도 허친스의 교육을 벤치 마킹 하면 되지 않을까. 어릴 때 미리 롤 모델을 정하게 하고 그 인물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꿈을 키우게 하는 것이다. 사실 김연아가 했던 것이 바로 롤모델 공부였다. 그녀는 미셀콴이라는 롤모델을 만나서 자신의 꿈을 이루었던 것이다. 아이들에게도 이런 롤모델을 직접 또는 책으로 만나게 해서 꿈을 빨리 설정하고 자신의 꿈을 위해서 뛰었으면 좋겠다. 그렇게 해서 20살이 넘어서도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는 젊은이들이 없어지고 자신의 꿈에 불타는 사람들이 되었으면 한다.     

작가의 이전글 일본 문학 읽기- 히가시노 게이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