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하 Feb 26. 2021

6.무너진 자존감 회복하는 방법

글쓰기의 힘


오래전 삶이 수렁에 빠졌을 때 나의 자존감은 진흙더미에 묻혀 그림자조차 느낄 수 없었다. 어떻게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할지, 어떻게 내게 힘을 줘야 할지, 어떻게 나를 다독거리며 긍정적인 씨앗을 심어야 할지 그 방법조차 알아내지 못해 감정마저도 마비시켰다. 그것은 다시 자아 존중감을 배우도록 하였다. 살다 보니 가장 중요한 것은 타인에게 인정받고 사랑받는 것보다 나 스스로 모자라고 실수 많은 나를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이 더 중요했다. 부정적 감정과 비판은 나 자신을 깎아내리게 된다. 나의 경우는 무엇을 하든 어설프고 그 과정이 단 한 번도 순탄하지 않아 그런 나를 자책하고 비판하기를 반복하니 어디론가 숨고 싶어졌다. 다행인 것은 이 감정들이 영원하지는 않다.


그렇기에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고, 행복한 삶을 위한 첫 단계로 자존감 키우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 단추는 나를 제대로 아는 것과 있는 그대로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조금씩 나를 돌봤던 작은 움직임은 시간이 축적되면서 마음 넓이도, 삶을 바라보는 시야도 확장시키도록 하였다.


오랜 시간 나를 돌보는 것이 익숙해져서 꽤 나 자신에 대해 자신만만해졌다. 오산이다. 나이를 꽤 먹어도 어떤 날은 지진난 듯 마음이 흔들릴 때가 있다. 부정적인 감정을 분명히 오래 두지 않을 수 있지만, 요즘 들어 스멀스멀 기운이 빠지고 내가 못마땅하다. 지친 게 분명하다.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또다시 겪고 있는 요즘 나는 나 자신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다시 한다. 개인의 행복과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나에 대한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


1. 나의 자존감 알고 평가하기


스스로 나의 자존감은 어디쯤에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높은 자존감은 자기 스스로 그대로 받아들일 줄 알고, 낮은 자존감은 반대로 나를 받아들이지 못하여 사랑할 수 없게 만든다. 자존감 테스트를 해보면 내가 어느 부분에서 부정적인 시각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삶과 직업, 인간관계 등 그 요인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내기만 해도 훨씬 마음은 가벼워진다.  일년에 한 두번 마음이 불편할 때 나는 한번씩 자존감 테스트를 한다.




2. 내면의 목소리 듣기


왜 난 이것을 제대로 못할까, 난 이것을 어떻게 바라볼까, 나는 이것에 대해 좋게 생각하는가, 나쁘게 생각하는가 등 나는 몇 번이나 이런 생각을 하며 어떤 생각을 주로 하는지 적어본다. 한때 마음이 엉키고 어려울 때 내가 하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모조리 적었다. 그것을 다시 긍정적인 마음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천천히 하였다. 막연하게 생각만 하면서 자존감을 높이는 것은 쉽지 않다.


" 역시 컴퓨터를 다루는 것은 내겐 넘사벽이야. " 이 말을 " 느리고 답답해도 하다 보면 괜찮아질 거야."라고 써놓고 조금씩 연습하였다. 여전히 나는 느리다. 하지만 느린 나를 탓하지 않게 되었고, 날마다 조금씩 연습하니 어려움에 대한 장벽이 낮춰지는 나를 느낄 수 있다. 그것은 노력하는 나를 사랑하게도 만들어주니 더 이상 부정적인 비판을 하지 않는다.




3. 낮은 자존감 원인 알고 목표 설정하기




오래전 나의 낮은 자존감의 원인은 우선 이혼이라는 딱지였고, 가족의 사망, 주변 관계의 단절에서 오는 불안함과 삶의 허무함이었다. 이 감정들이  차오르니 어디에 있든 행복하지 않았다. 또한 일에 대한 성취감마저도 낮고, 건강도 나빠졌으니 나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반복되었다.


내가 어디에서 불편함을 느끼는지 알아내는 것, 그 원인을 써나가며 제거하는 노력을 십 년 넘게 한 것 같다.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은 부정적인 감정과 비판을 긍정적인 감정과 격려로 바꾸는 것이다. 즉 나의 생각과 마음을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하고 내게 가장 힘이 나는 단어를 스스로 심을 필요가 있다.


나는 이를 위해, 매일 내게 " 나는 괜찮은 사람이야. 오늘도 난 괜찮아," 이 단순한 말을 아침, 점심, 저녁으로 세 번씩 되뇌었다. 내 아들 8살 때 일이다. 동네 뒷산에 오르며 " 나는 괜찮아. 나는 괜찮아. 나는 괜찮아." 이 단순한 말을 여러 번 하니 동요되는 마음이 가라앉고 그 하루를 잘 지내기 위한 노력을 좀 더 하게 되었다. 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나와 대화하는 방법도 좋은 길이 된다.




4. 나의 좋은 점 적어보기


사람마다 장점이 있다. 그것이 하찮다고 생각하는 내 마음이 문제이다. 내가 생각하는 장점이 무엇인지 적어본다. 나는 키가 크다. 눈이 크다. 어려운 일도 잘 견딘다. 화를 잘 참는다. 솔직하다. 글을 쓴다. 등 하나씩 떠오르는 것을 쓰기 시작하니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나의 좋은 점을 떠올릴 수 있었다. 그 작은 행동이 나의 문제와 취약점도 좀 더 마주하도록 힘이 되었고,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하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생겼다. 매일 감사한 것과 나의 좋은 점을 쓰는 일은 자존감 키우는 일에 많은 도움이 된다.  나는 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것들을 읽어보며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집중하는 힘을 기르기 시작했다. 그중에 하나 글을 쓰는 것이 결국 또 다른 나를 만들어냈다.


나의 좋은 점을 적어보자. 그리고 그것을 날마다 바라보며 스스로 나를 응원하면 오늘 나의 어려운 일도 다시 노력하며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5. 매일 3분 저널 쓰기


요즘도 계속하고 있는 일이다. 매일 아침저녁으로, 긍정문과 감사한 일, 오늘 중요한 일을 아침에 적고, 저녁이 되면 오늘 가장 잘한 일과 평가, 내일 에 대한 다짐을 적는다. 긍정적인 피드백은 내가 못한 것보다 잘한 것에 집중하도록 만들어 내일 하루도 잘 보내야겠다는 마음을 다짐하게 한다. 저널을 쓰는 것은 나와 대화하는 가장 간단한 도구가 되기도 한다. 또한 하루를 돌아보는 3분 남짓 한 시간이 내 삶의 가치를 높이도록 도와준다. 저널을 쓰다 보면 내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삶의 방향과 목적도 알 수 있다. 요즘은 실패해도 또다시 하는 나를 만드는 것이 목표가 되어 그런 나를 칭찬하는 것도 하고 작은 일부터 하나씩 다시 하고 있다.


6. 완벽하지 않은 나를 받아들이고 상담받기


스스로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모든 것이 완벽하게 돌아갈 수는 없다. 오래전부터 " 당신에게는 힘이 있습니다."라는 글귀를 늘 내가 보이는 곳에 붙여 놓고 흔들릴 때마다 되뇌었다. 내게 힘이 되는 문장 하나를 품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슬픈 감정이나 트라우마에 벗어나고자 나도 한때 심리 상담 센터를 찾았다. 그곳에서 어떻게 복잡한 감정을 다루는지 대응하는 방식을 배운 것이 꽤 도움이 되었다. 그 뒤로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분리하고, 내 감정이 보내는 신호에 정직하게 반응하기를 날마다 연습하며 어떤 상황에서 나는 나를 받아들이기를 하였다.


7. 긍정적인 삶을 살기


나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언제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지 내가 무엇을 해야 가장 평온한지 알기 위한 노력을 했는데 그것은 운전하며 음악을 듣는 일과, 산책하는 것이었다. 몸과 마음을 단련하는 것은 긍정적인 삶의 씨앗이 된다. 또한 좋은 말과 좋은 생각을 하는 사람을 옆에 두는 것이 좋다. 내게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과는 거리를 두었다. 삶을 진취적으로 사는 사람과 생각과 시각을 공유하면 스스로 방법도 찾을 수 있어 좋다. 마음의 면역 체계는 기르면 기를수록 좋아지는 것이 맞다. 좋은 생각과 좋은 말, 좋은 움직임은 연습해야 한다. 연습하면 할 수 있다.

오늘 완벽하지 않더라도 나를 격려하고 나의 장점에 대해 지지하며 좋은 감정을 유지하려고 하면 부정적인 태도와 감정을 예방할 수 있다.






자존감을 키우는 보물같은 문장 하나


자아존중감이 떨어질 때마다 열어봤던 글귀들이 있다. 그 중 몇 가지를 함께 나누고 싶다. 바닥을 쳤던 자존감이 모습을 보였을 때 떨렸다. 내가 이 삶에서 지지 않았다는 느낌과 다시 내게 온 삶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살아보겠다는 의지가 생겼던 것은 내가 어떤 상황에서 나를 살게 하는 문장을 놓지 않은 것도 있었다. 사는 것이 여전히 두려운 일이긴 하다. 그럼에도 두려움을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 두려움이 나를 또 나아가게 하기 때문이다. 실수는 부끄럽지만, 그 실수를 모른체하는 것이 더 부끄러운 일이기에 그것을 통해서 배운다. 가장 중요한 것, 나는 이 세상에 단 한 명이다. 나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자신감 있게 행동하자. ^^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 거기엔 아무것도 없다. (마일스 데일베이)

긍정은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당신 자신의 어떤 부분에 대한 처방약과 같다.
(제리 프랭크하우저)

태초 이래 창조된 그 무엇도 당신과 똑같은 존재는 없다.
당신은 무엇과 비교할 수 없다. (브렌다 율런)








작가의 이전글 공부의 목적[코로나의 습격 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