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세상읽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영 Jun 19. 2024

비타민 A, 황금쌀 그리고 GMO

한겨레 신문/ 유레카/ 글 박병수 기자/ 그림 핀터레스트

비타민 에이(A)가 부족하면 어두운 곳에서 잘 안 보이는 야맹증에 걸린다는 건 주변에서 흔히 듣는 얘기다. 비타민 A는 시력 기능 말고도 태아의 발달과 성장, 면역체계의 유지 등에 두루 관여한다. 그래서 세계보건기구(WHO)는 비타민 A가 결핍되면 “어린이가 통상적인 감염으로 심각한 질환과 사망에 이를 수 있고 실명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비타민 A는 달걀과 유제품, 당근, 단호박 등 여러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가난한 나라에선 이런 다양한 음식의 섭취가 어려워 비타민 A 결핍증이 문제가 되곤 한다. 전세계적으로 한해 10만명의 어린이가 비타민 A 결핍증을 앓아 숨진다고 한다.

쌀에는 안타깝게도 비타민 A가 거의 없다. 그래서 동아시아 미작지대의 비타민 A 결핍증을 겨냥해 나온 것이 황금쌀이다. 일반 쌀의 유전자를 조작해 베타카로틴을 만들어낸 것이다.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에서 비타민 A로 바뀐다. 베타카로틴은 주황색 유기화합물이어서, 그렇게 만들어진 쌀도 불그스름한 노란빛을 띤다. 황금쌀이 된 배경이다.

우리나라에서도 2008년 국립농업과학원 연구진이 황금쌀 개발에 성공했다. 그러나 유전자변형농산물(GMO)에 대한 반대 여론에 부닥쳐 상업적 재배에는 들어가지 못했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도 사정은 비슷했다.

그렇게 실험실에 머물던 황금쌀은 2021년 필리핀에서 세계 최초로 상업재배 허가가 나면서 주목받았다. 필리핀 정부는 8년 안에 황금쌀 재배를 전체 쌀 수확량의 10%까지 늘리겠다는 복안을 내놓았다. 필리핀은 어린이의 15%가 비타민 A 결핍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런 계획은 지난 4월 필리핀 항소심 재판부가 “황금쌀의 안전성에 대한 과학계의 컨센서스가 없는 상황에서 재배가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며 허가 취소 명령을 내리면서 다시 제동이 걸렸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와 필리핀 농민단체는 “유전자변형농산물의 안전성은 결코 입증되지 않았다”며 판결을 반기지만, 황금쌀 지지 진영에선 “황금쌀이 위험하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다”며 “목숨을 살릴 농산물을 거부하는 재앙적인 판결”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필리핀 정부는 대법원에 상고해 다시 다툰다는 입장이지만, 대법원 판결까지는 몇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콩, 옥수수 등 우리 먹거리에는 이미 유전자변형농산물이 들어와 있다. 유전자변형농산물은 정말 안전한 걸까?





< 요약 외 >


비타민A가 부족하면 우리가 잘 알 듯 야맹증에 걸릴 뿐 아니라 태아의 발달과 성장, 면역 체계 유지 등에도 영향을 미친다. 다양한 음식섭취가 가능하면 비타민A의 섭취도 자연스럽겠지만 가난한 나라에선 이것이 어려워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동아시아에서는 일반쌀의 유전자를 조작해 비타민 에이(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많은 쌀을 개발했다. 노란색을 띄어 황금쌀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도 황금쌀 개발에 성공했지만 미국과 유럽 등과 함께 GMO에 대한 반대여론으로 상업적 재배는 하지 않고 있다. 필리핀에서는 2021년 상업재배 허가를 받았지만 지난 4월 취소명령이 발동되며 제동이 걸렸다. 유전자변형농산물애 대한 안전도 확신할 수 없고 위험하다는 명확한 증거도 없는 상황에서 이 다툼은 장기화될 것 같다.


이 시점에서 우리 역시 콩과 옥수수 등 유전자변형농산물에 대한 안전성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물론 우리의 유전자변형 과학기술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있지만, 이윤 획득을 위해 상품의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제체제에서 무시하거나 방치해서는 안 된다. 경계해야 한다. 정부는 GMO에 대한 법률적 제재를 좀 더 세분화해야 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그리고 소비자는 이를 근거로 판단하여 권리를 행사해야 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질문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