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말 Sep 18. 2020

취업사이트 잡코리아, 사람인 어디를 주로 이용하시나요?


취업정보 사이트
구인구직사이트
어디를 사용하시나요?


구인구직사이트라고도 하고 취업정보 사이트라고도 하죠? 워크넷, 잡코리아, 사람인, 인크루트, 알바몬 등 구인구직 정보들을 올려주는 곳 말이에요. 실제 여러분들은 어떤 곳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저는 중소기업에서 인사담당자로 일할 당시 주로 잡코리아, 사람인 두 군데를 사용했었는데요. 그중에 사람인을 더 많이 이용을 했었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인에 구인공고를 내었을 때 더욱 많은 지원자가 들어왔었거든요. 그러다 보니 실제 채용까지 이루어지는 경우도 사람인이 더 많았었고요.


그렇지만 대부분 잡코리아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사람인보다는 적었지만 그래도 간간이 뛰어난 인재가 잡코리아를 통해서 지원을 하기도 했었거든요.


또한 잡코리아는 이벤트도 많이 해주었어요.

같은 금액으로 유료상품을 이용할 때도 잡코리아가 사람인보다 더욱 좋은 조건이었어요. 예를 들어 30만원으로 이용을 한다 하면 사람인보다 잡코리아가 더 많은 기간을 제공한다든지 조금 더 노출이 잘 되는 곳으로 해준다든지 말이죠. 게다가 간간이 무료로 유료상품을 진행해 주기도 했었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인을 더욱 의지하게 될 수밖에 없었는데요. 그건 아무래도 지원자가 많이 들어와서입니다. 아무리 서비스가 좋아도 지원자가 많아야 채용까지 이뤄질 확률이 많기 때문이죠.


회사 입장에선 서비스를 많이 받는 것보다는 본질인 인재를 빨리 채용하는 데 있으니까요.



혹시 나도 이미 꼰대?


최근 면접에 관련된 글을 쓰며 한 가지 고민이 생겼습니다. 지난 '잡플래닛 리뷰 때문에 면접 불참하시나요?'라는 글을 올렸었는데요. 그 글을 읽으신 분들 중에 불편한 감정을 느끼신 분들이 계신 것 같더라고요. 제 필력이 부족해서였는지 전달하고자 하는 뜻은 그게 아니었는데 언짢은 기분으로 읽으셨더라고요.


그때 생각했어요. 나도 이미 '꼰대'가 되어버린 건 아닐까? 하고요.


내 나름대로는 내가 겪어온 경험이 '지식'일 수도 있겠다 싶어서 공유하고 싶었는데 받아들이시는 분들은 그게 아닐 수도 있겠다 싶더라고요. 다 아는 이야기를 '또 잔소리하는구나'라고 말이죠.



궁금해요


궁금해졌어요. 실제 취준생들은 어떤 것이 궁금할까? 어떤 정보가 필요할까? 말이에요.


예를 들어,

구인구직사이트는 어디를 이용하는지?(저는 당연히 사람인, 잡코리아 + 대기업, 공공기관 공채 등이라고 생각했거든요)


또한 어떤 회사를 선호하는지?

급여가 우선인지? 워라밸이 우선인지? 복지인지요?

아니면 대기업, 중견기업처럼 기업 사이즈가 우선인지? 기업문화가 우선인지요?


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물어보고도 싶고 대화를 해보고 싶은데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그럴 기회가 없네요.


앞으로도 취업, 채용 그리고 회사생활 초반에 필요한 정보를 정리해서 글을 쓰고 싶고 잘 모르는 부분은 다른 책이나 검색을 통해서 정리해서라도 알려드리고 싶어요.


그러면서 먼저 물어보고 싶더라고요.


사실 이 글을 쓰기 시작할 때는 잡코리아보다 사람인을 중심으로 구직활동을 하시라고 말하고 싶었는데요. 그것 또한 아무것도 모르면서 꼰대 짓 하는 건 아닌가 싶었어요.


혹시 그런 것들 알려주실 수 있으시나요?

채용사이트는 어떤 것을 이용하시는지?

중견기업, 중소기업을 지원하실 때 고려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다른 사이트, 책, 유튜브 등에서 잘 말해주지 않는 것들 해결되지 않는 것들을 물어봐 주시면 저도 함께 공부하고 싶어요 ^^


꼰대가 되기 싫어요 ㅠㅠ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는 사람이 아닌 듣는 사람이 궁금해하는 글을 쓰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맞춤법검사기 사용이 필수인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