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말 Oct 21. 2020

어떻게 해야 낫는 것일까?


'푹 쉬세요'


감기가 그런다고 했나?

감기를 낳게 하는 건 약이 아니고 나 자신이라고

코를 멈추게 하는 약

기침을 멈추게 하는 약

열을 내리게 하는 약을 먹고

푹 쉬세요


감기의 원인인 바이러스로 부터 치료해주는 것은 약이 아니라 나 자신이란 걸

감기약은 치료제가 아니라 증상 완화제란 걸.



불안장애, 우울장애도 그런 것일까?

심장이 뛰어대고

기분이 다운되고

무력함 지배하는 것

하루에 세번 먹는 꼬박꼬박 먹는 이 약도 치료제가 아니라 증상 완화제일까?



약을 먹으면

심장이 덜 뛰는 것이 아니라

심장이 덜 뛰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 같은 걸.


치료제도 증상 완화제가 아닌 마취가 되는 듯해


치료는 어떻게 되는걸까?

감기는 푹 쉬면 낫는데,

나는 어떻게 해야 낫는 것일까?


나을수는 있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아픈 이유가 무엇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