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두근 Aug 11. 2022

인생과 돈

왜 돈이 필요한가?

K 교수님과 2번째 모임을 했다. 우리 모임은 모임 이름이 ‘인생과 돈’이다. 인생과 돈에 대한 지식과 경험 공유하겠다는 뜻에서 만들어진 모임이기 때문이다.


나는 교수님의 투자 성과가 성공적이라는 것도 관심이 있었지만, 그가 돈만 많은 졸부였다면 굳이 만나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곁에서 바라본 교수님은 인생에 대해서도 남다른 식견을 가진 분이라 그런 말씀도 듣고 싶었다.


이번 모임에는 참석자 한분이 늦으신다고 해서, 초반에 돈이 아닌 인생에 대한 얘기를 나누어 주셨다. 돈을 벌고자 하는 이유도 행복해지려는 노력 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각자 왜 얼마나 필요한지 한 번쯤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좋다고 하셨다.




먼저 교수님이 본인의 이야기를 간단히 소개해 주셨다.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찾으려면 나는 누구인가. 삶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세 가지 질문과 답이 필수적이다. 각자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간단한 문장으로 작성하는 과제를 내주셨다.


교수님이 만든 틀에 내 이야기를 간단히 정리해 보았다. 정답이나 모범 답안이 있을 수 없는 물음이다. 사는 동안 계속 찾아야 하는 질문과 답일 것이다. 짧은 시간 간단하게 답을 만들어 보는 것도 생각을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인생은 ( 소풍 )이다

1. 저는 자유로운 삶을 지향하는 ( 이두근 )입니다.

2. 저의 가족관계는 5명으로 저와 아내 그리고 아들 2명, 어머님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3. 저는 지금 서울 송파구에 살고 있으며,  앞으로 강릉 또는 제주에서 살고 싶습니다.

4. 제가 즐기는 취미는 (독서, 여행)이며, 제가 잘하는 특기는(글쓰기)입니다.

5. 저의 성격 중 장점은(끈기) 단점은(냉정함)이며, 저의 좋은 습관은 (생각하기)입니다.

6. 제가 앞으로 개선해야 할 성격은 (까칠함)이며, (일상을 여행같이) 살아가려 노력 중입니다.

7. 저는 어렸을 때에 (변호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지금 제가 원하는 직업은 (전업투자가)이며 10년 후에는 유능한 (투자가)가 되어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8.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 3가지는(자유)(행복)(사랑)이며, 그 이유는 (후회 없는 삶을 살기 위해서)입니다.

9. 제가 꼭 가지고 싶은 것 3가지는 (건강)(자유)(돈)이며, 꼭 하고 싶은 일 3가지는 (여행)(독서)(투자활동)입니다.

10. 제가 세상을 떠났을 때 제 묘비명에 선명한 글씨로 (원하는 삶을 살다 간  사람)이라고 적혀있기를 바랍니다.

11. 나는 ( 원하는 삶 )을 위하여 부동산 제외하고 ( 20억 ) 정도의 돈이 필요합니다. (근로 ,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로 5년 후 (2027)년까지 ( 6억 )을 벌고 싶습니다.

12. 인 생 미 션

나는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하여 (돈, 사람, 시간)을 균형되게 관리하고자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왜 배운 것을 활용하지 못하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