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두근 Jul 02. 2023

<돈은 너로부터다>를 읽고

왜 대부분의 직장인이 주식을 하면 돈을 잃는지 알아요?

"시간은 금이다"라는 말을 유심히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p69)


"더 많은 시간을 썼기에 더 많은 돈을 벌게 되었다. 이 말에 시간은 금이다라는 말의 첫 번째 뜻이 숨어져 있어요. 당신은 시간을 돈으로 바꾼 거예요."


"돈을 번다는 것은 바로 돈과 시간을 교환한다는 뜻이에요. 

그럼 큰돈을 가지고 예금을 넣고 이자를 받는 사람은? 주식이나 부동산에 투자해서 돈을 버는 사람은요?


그건 과거의 시간 때문입니다. 큰돈을 예금에 넣은 사람이나, 주식과 부동산으로 투자하는 사람은 그 돈을 벌기 위해  과거에 투자한 시간이 있을 거고요. 부모님의 유산이라면 그 부모님의 시간이 돈으로 교환되는 과정이 있었을 거예요.


결국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돈은, 시간이란 화폐와 교환되어 만들어져요. 그 시간이 과거냐 현재냐, 남의 시간이냐 내 시간이냐의 차이일 뿐이지요."


돈을 벌고 싶다면 단순하게 더 많은 시간을 돈으로 교환하면 돼요. 돈과 시간의 관계는 바늘 하나 들어갈 틈이 없이 철저하고 정직해요.


왜 대부분의 직장인이 주식을 하면 돈을 잃는지 알아요? 


시간을 쓰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주식으로 돈을 벌기 위해 따로 공부하는 시간을 쓰지 않은 거지요.

그저 뉴스 하나를 보고, 주변 이야기 하나를 듣고 자신이 모든 돈을 주식에 넣고 오르길 기도하는 게 다예요.


뉴스 하나를 본 시간, 주변에 주식 좀 한다는 친구에게 물어본 시간 외에 아무 시간을 쓰지 않았는데 거기서 돈이 교환되길 바라는 생각이 모순이에요.


"시간은 금이예요. 그리고 금은 세공할수록 값이 올라가지요. 그냥 금덩어리는 세상이 정한 대로 값이 매겨지지만, 그 금을 아름다운 반지로 만들면 아름다움에 따라 부르는 게 값이 되어요."


"시간을 세공한다. 무슨 뜻인지 알 것 같습니다. 저는 지난날 시간을 최대한 많이 투입해 돈을 벌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제 시간의 값을 올리는 것은 생각하지 않았네요."


"약간의 힌트를 드리지요. 금은 세공하는 동안에는 오히려 금들이 깎여 나간다는 것. 이 말을 이해하는 날 우리가 다시 만날 날이 될 거예요."


※ 위 글은 단순 독서 후기입니다. 책 추천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보도 섀퍼의 <돈>을 읽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