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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MG 저널 Mar 31. 2020

G80 인테리어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는가

3세대 G80는 여백의 미를 주제로 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G80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핵심 모델이다. 제네시스 브랜드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디자인 역시 마찬가지다. 3세대 G80 인테리어는 선의 아름다움이 담긴 ‘현수교’에서 영감을 얻은 ‘여백의 미(Beauty of White Space)’를 주제로 완성됐다. 수평선이 주는 안정감과 유려한 현수선이 빚은 우아함에, 차량이 다리를 통과할 때 느껴지는 다이내믹한 시각적 이미지를 더한 것이다. G80를 디자인한 제네시스내장디자인팀 김필윤 책임연구원을 만나 새로운 인테리어에 담긴 이야기를 들어봤다.



랩 어라운드 디자인은 탑승자를 중심으로 실내 전체를 편안하고 우아하게 감싼다


Q. 인테리어 테마인 ‘여백의 미’가 추구하는 방향은 무엇인가?


G80는 제네시스 브랜드를 상징하는 모델이다. 제네시스 이름을 알린 첫 번째 모델로서, 오늘날 제네시스가 독립 브랜드로 성장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이번 3세대 G80의 인테리어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 테마인 ‘여백의 미’로 완성됐다. 여백의 미는 시각적으로 간결한 구성을 통해 보다 진화한 럭셔리 감성을 강조한다. 실내에 다양한 첨단 사양이 담겨있지만 시각적으로는 간결하게 보이는 이유다.


그러나 여백의 미는 단지 아름다운 스타일을 구현하는 데만 머물지 않는다. 운전자가 편안하게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실내 전체를 편안하고 우아하게 감싸는 랩 어라운드(Wrap-around) 디자인의 대시보드가 대표적이다. 랩 어라운드는 G80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특징으로 도어트림 디자인에서 시작한 유려한 수평 라인이 실내 전체를 한 바퀴 감싸는 형태이다. 운전자가 주행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각적, 공간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더욱 편안하고 쾌적한 드라이빙 환경을 만든다.



Q. G80 인테리어에서 가장 강조하려고 했던 점은 무엇인가?


가장 강조하고 싶었던 부분은 ‘연결성’이다. 이를 위해 시각적인 요소들을 활용했다. 가령 슬림한 대시보드, 두께를 최소화한 A필러, 테두리가 없는 룸미러 등을 통해 탑승자 시야를 넓히고 개방감을 높여 외부와 내부의 연결성을 극대화했다. 또한 도어트림 암레스트와 대시보드를 이어 실내 전체를 감싸는 듯한 느낌을 주는 랩 어라운드 디자인도 내외부의 연결성을 느낄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다. 자연스럽게 상승하는 도어트림 암레스트는 편리한 사용성을 고려했을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우아함과 속도감을 느끼게 해준다.



운전자는 G80의 스타트 버튼과 비상등 스위치를 조작하면서 우드 트림의 질감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다


Q. 다양한 첨단 사양이 담겼지만 시각적으로는 매우 단순해 보인다.


제네시스가 추구하는 혁신은 디자인과 기술이 매끄럽게 어우러지는 것이다. 차량에 새로운 첨단 기술을 도입하면 이를 배치하는 과정에서 자칫 디자인이 복잡해질 수 있지만, G80는 정제된 디자인을 추구했다. 절제미를 담기 위해 조작 버튼을 최소화한 게 대표적이다. 버튼 개수가 적으면 심미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할 수 있지만, 기능 조작에 더 많은 동작이 필요해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G80는 탑승자가 이런 불편함을 겪지 않고 편리하게 다양한 첨단 사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 설계를 반영해 모든 장치가 실내 공간에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디자인했다.


예컨대, 운전석에 앉아 암레스트에 팔을 올리면 손이 조작 버튼에 자연스럽게 닿는다. 또한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화면은 운전자의 시선 이동을 최소화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우드 트림 상단에 자리한 스타트 버튼과 비상등 스위치는 운전자 눈에 가장 잘 띄는 자리에 있어 사용이 쉽다. 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두 버튼을 조작하면서 자연스럽게 부드러운 우드 트림 소재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을 의도했다.



리얼 글라스를 가공한 전자식 변속 다이얼은 심미성과 실용성을 조화롭게 구현하기 위해 까다로운 제작 과정을 거쳤다


Q.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디자인은 무엇인가?

실내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리얼 글라스로 가공한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Shift By Wire)이라고 생각한다. 제네시스 고유의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을 리얼 글라스로 구현해 보석과 같은 섬세한 디자인을 느낄 수 있다. 또, 접근성이 중요한 시프트 다이얼과 시각적으로 화려함을 살린 차량 버튼은 디테일에 집중하고 나머지 부분에서 힘을 뺀 구성을 통해 여백과 채움, 강약의 완벽한 조화를 이뤘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쓸 수 있는 최적의 위치를 고민했고, 정밀한 설계와 까다로운 제작 과정을 통해 이질감 없이 부드럽게 다이얼을 조작할 수 있도록 사용감을 높였다. 덕분에 심미성과 실용성이 조화롭게 구현된 감성적인 디자인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스티어링 휠의 혼 커버는 명품 핸드백과 같은 고급스러움을 구현했다


Q. 스티어링 휠의 혼 커버가 독특하다. 어떤 디자인 과정을 거쳤나?


G80는 스티어링 휠 역시 고급스러움과 편리성을 모두 고려해 디자인됐다. 특히 혼 커버(Horn Cover)는 가죽의 질감을 강조한 와이드한 형태로 제작했다. 단순히 경적 스위치와 에어백 덮개라는 기능적인 역할에만 머무르지 않고 명품 핸드백과 같은 고급스러움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스티어링 휠 리모컨은 버튼식으로만 배열한 기존 구성에서 벗어나 돌려서 조작하는 가로형 텀블러 버튼과 눌러서 사용하는 세로형 버튼을 조합해 더 쉽게 조작이 가능하도록 했다. 기능에 따라 사용 방법이 다른 두 가지 버튼 형식을 함께 구성해 직관성과 조작 편의성을 개선한 것이다.



뒷좌석에도 랩 어라운드 스타일을 적용해 공간감을 확보했다


Q. 국내에서는 고급차 오너가 뒷좌석에 앉는 경우가 많다. G80 인테리어에도 이런 사용 환경을 반영했나?


G80는 고급차에서 뒷좌석 공간이 차지하는 의미와 공간감에 주목했다. 또한 탑승자가 손만 뻗으면 다양한 첨단 사양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후석 공간을 구성했다. 1열 시트백에 장착된 듀얼 모니터가 가장 대표적이다. 뒷좌석 듀얼 모니터는 국산차 최초로 좌우 독립적인 사용이 가능해 승객 각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조작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또한 앞좌석과 이어지는 도어트림과 랩 어라운드 스타일을 적용해 넓고 편안한 라운지에 앉아 있는 듯한 느낌을 전달하려 했다.



유어 제네시스로 다양한 고급 인테리어 소재를 경험할 수 있다


Q. G80도 맞춤형 주문 프로그램 ‘유어 제네시스’를 도입했다. 유어 제네시스를 고려한 디자인 특징은 어떤 게 있는가?

유어 제네시스는 고객이 원하는 사양으로 차량을 구성하는 맞춤형 주문 프로그램이다. 디자이너는 다양한 인테리어 소재를 원하는대로 조합할 수 있는 상품 특성을 고려하는 한편, 고급차 고객의 성향에 걸맞은 인테리어 소재, 질감, 색상 등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가장 심혈을 기울인 부분은 대시보드, 도어트림, 콘솔에 적용되는 가죽과 나무 장식재였다. 어떤 소재를 선택하더라도 최상의 고급스러움과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거듭했고 소재의 시각 및 촉각 특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디자인했다.

G80 인테리어는 소재, 형태, 제작 공법 등에서 섬세함을 살리기 위해 오랜 시간 고민의 과정을 거쳤다. 무엇보다 디자이너 입장에서 실내 모든 부분을 최고의 퀄리티로 완성하겠다는 간절한 마음을 담았다. G80는 디자인을 관통하는 핵심가치가 운전자와 탑승자를 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작은 디자인 요소에도 섬세함이 녹아있는 G80가 고객들에게 새로운 감동을 선사하리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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