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MG 저널 Oct 10. 2024

아이오닉 5 N, 압도적인 고성능으로 대중을 사로잡다

현대차 아이오닉 5 N이 고성능 전기차 비교 평가에서 라이벌을 압도했다



현대자동차를 대표하는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이 영국 <카 매거진(Car Magazine)>이 진행한 비교 시승 평가에서 또 한 번 두각을 나타냈다.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 타이틀을 내건 경쟁 모델과의 비교 시승에서 뛰어난 주행 성능을 입증하며 라이벌을 압도한 것이다. 이번 평가에서 아이오닉 5 N은 고성능 전기차 특유의 강력한 주행 성능은 물론, 크로스오버의 다재다능한 매력으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오닉 5 N은 <카 매거진>이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투표에서 라이벌 보다 훨씬 많은 선택을 받으며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이번 비교 시승을 통해 드러난 아이오닉 5 N의 경쟁력과 소비자 반응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영국 <카 매거진>이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를 가리기 위해 아이오닉 5 N과 모델 3 퍼포먼스를 비교 시승했다


영국의 자동차 전문지인 <카 매거진>은 고성능 전기차의 대표 주자인 현대차 아이오닉 5 N과 테슬라 모델 3 퍼포먼스를 맞붙였다. 두 차량은 현재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대표되는 모델의 고성능 버전이며, <카 매거진>은 두 경쟁 모델의 우위를 가리기 위해 비교 시승을 진행하고 기사 및 영상을 게재했다. 참고로 <카 매거진>은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의 자동차 전문지다. 유용한 자동차 정보와 날카로운 비평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짜릿한 운전 재미로 라이벌을 압도한 아이오닉 5 N



<카 매거진>은 본격적인 평가에 앞서 고성능 전기차 라이벌의 제원을 소개했다. 두 차량 모두 브랜드를 대표하는 고성능 모델로 강력한 출력과 사륜구동을 갖추고 있으며 가격(영국 시장 기준)은 모델 3 퍼포먼스가 6만 파운드, 아이오닉 5 N이 6만 5,000파운드다. 제원표에서 알 수 있는 둘의 뚜렷한 차이는 출력과 무게다. 아이오닉 5 N의 최고출력은 650마력으로 모델 3 퍼포먼스의 460마력보다 훨씬 강력하며, 그에 반해 모델 3 퍼포먼스의 무게는 약 1.9톤으로 아이오닉 5 N의 2.2톤보다 가볍다.



해치백 스타일에서 비롯된 넓은 실내 공간과 안락한 주행 감각을 지닌 아이오닉 5 N


<카 매거진>은 두 대의 차량을 번갈아 시승하며 각 차량의 특징을 자세히 살폈다. 먼저 <카 매거진>은 아이오닉 5 N의 외관 스타일에 대해 설명했다. 라이벌인 모델 3 퍼포먼스가 세단인데 반해, 아이오닉 5 N은 해치백 스타일이지만 사실 SUV에 가깝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그에 따라 실내 공간이 매우 넓고 일반적인 주행에서도 한결 쾌적하고 편안하게 달릴 수 있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스포츠 주행에선 아이오닉 5 N의 매력이 두드러졌다. <카 매거진>은 “스포티한 주행에서 항상 자신감을 느낄 수 있다. 제동 감각이 뛰어나고 스티어링의 느낌도 만족스럽다. 최고는 아니지만 테슬라보다 훨씬 낫다”라며 아이오닉 5 N의 우수한 주행 성능을 높이 평가했다. 아이오닉 5 N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계속됐다. <카 매거진>은 아이오닉 5 N의 주행 느낌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고성능 전기차에 걸맞은 역동적인 주행 성능으로 호평받은 아이오닉 5 N


“운전자는 이 차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다. 모델 3 퍼포먼스보다 6cm 더 넓지만 차량을 원하는 위치로 조종하는 데 훨씬 자신감이 생긴다. 도로의 범프나 요철을 불안해할 필요 없이 부드럽게 지나고 운전자와 충분히 소통하며 마치 핫해치(고성능 해치백)처럼 운전할 수 있다. 그리고 고성능 특화 기능이 테슬라보다 훨씬 돋보인다.”



시프트 패들을 통해 가상 변속을 구현하는 N e-시프트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어서 <카 매거진>은 아이오닉 5 N에 적용된 ‘N e-시프트’ 기능에 주목했다. N e-시프트는 내연기관 N 모델에 탑재된 8단 DCT의 변속을 모사한 기능으로, 가상 변속을 통해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스포티한 주행 느낌을 연출하는 기능이다. <카 매거진>은 현대차가 그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가상 변속 기능을 완벽하게 구현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가속 중 기어 변속 과정에서 토크가 끊어지는 느낌은 정말 짜릿하다. 기어비에 따른 토크 곡선을 매핑한 방식이 정말 마음에 든다”라고 말했다.




<카 매거진>은 아이오닉 5 N의 영리한 설계와 이를 바탕으로 구현된 우수한 주행 성능에도 칭찬을 아끼지 않으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아이오닉 5 N은 제대로 설계된 느낌이다. 고성능 전기차의 문제점은 항상 있어 왔고 테슬라가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 것은 인정하지만, 아이오닉 5 N만큼 설득력 있게 해결하지는 못했다. 아이오닉 5 N은 단순히 훌륭하게 가속하고 감속하고 선회하는 전기차를 넘어, 정말 즐겁고 매력적인 고성능차다. 심지어 내연기관 고성능 모델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정도로 경쟁력이 있다.”



아이오닉 5 N의 다양한 고성능 특화 기능이 호평의 비결로 손꼽혔다


이 밖에도 운전자의 기호대로 설정할 수 있는 2가지 커스텀 주행 모드, 배터리와 모터의 최대 출력을 끌어내 가속 성능을 극대화하는 N 그린 부스트, 3가지 주행 사운드로 역동적인 주행 느낌을 연출하는 N 액티브 사운드+ 등 첨단 전동화 기술로 완성된 고성능 특화 기능도 매력 요소로 손꼽혔다.




두 라이벌을 비교 시승하며 각 차량의 특징과 매력을 면밀히 살펴본 결과, <카 매거진>은 결국 아이오닉 5 N의 손을 들어주었다. <카 매거진>은 “최고의 전기차를 가릴 때 테슬라가 항상 거론되지만, 이번 비교 평가에서는 운전의 즐거움이 뛰어난 아이오닉 5 N의 승리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운전자와 분명하게 연결되고 남다른 유머 감각으로 자꾸만 운전하고 싶게 만드는 고성능차의 자질을 갖췄다”면서 아이오닉 5 N의 우수한 성능과 경쟁력을 인정했다.




시청자 투표에서 입증된 아이오닉 5 N의 뜨거운 인기


<카 매거진>이 제안한 인기투표에서 아이오닉 5 N의 뜨거운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카 매거진>은 아이오닉 5 N과 모델 3 퍼포먼스의 비교 시승 영상을 게재하며 시청자들에게 더 마음에 드는 차량이 무엇인지 질문을 던졌다. 경쟁 모델인 두 차량을 자세히 소개하며 대중에게 선택의 기회를 마련하고 두 라이벌의 인기 비중을 살펴본 것이다. 반응은 그야말로 뜨거웠다. 영상이 게재된 지 일주일 만에 무려 580여 개의 댓글이 달렸으며, 많은 시청자들이 인기투표와 함께 자유롭게 댓글을 남겼다.




먼저 <카 매거진>이 제안한 투표 댓글에는 영상이 게재된 지 9일이 지난 시점(9월 27일 16시)에 총 103개의 댓글이 달렸는데, 결과는 그야말로 압도적이었다. 아이오닉 5 N은 65건, 모델 3 퍼포먼스는 16건으로 아이오닉 5 N의 압승이었다. 또한 영상 게시물에 달린 전체 댓글을 살펴봐도 아이오닉 5 N이 라이벌보다 훨씬 많은 지지를 받았다. 총 585개의 댓글에서 아이오닉 5 N은 173건, 모델 3 퍼포먼스는 92건을 기록해 아이오닉 5 N의 높은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시청자들의 댓글에서는 아이오닉 5 N의 다양한 매력과 장점이 드러났다. “아이오닉 5 N은 원할 때는 로켓처럼, 그렇지 않을 때는 편안하게 달릴 수 있다”, “조립 품질, 디자인, 운전의 즐거움 면에서 아이오닉 5 N은 의심할 여지없이 최고다”, “운전하는 과정이든 단순히 디자인이든 아이오닉 5 N이 훨씬 더 재미있다” 등 여러 댓글에서 대중이 아이오닉 5 N을 인정하고 좋아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또한 “현대차는 단순히 자동차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문화를 창조했다”, “현대차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모델을 잘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다”, “현대차는 전기차 열관리 기술에서 여전히 테슬라보다 앞서 있다”, “현대차는 전기차 구매에 있어 자동차 애호가들의 마음을 바꾸는 완벽한 차를 만들었다” 등 영상에 달린 댓글 중에선 아이오닉 5 N을 개발한 현대차를 응원하고 지지하는 내용도 많은 눈길을 끌었다.



지난 8월에 진행된 EV 스포츠카 비교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아이오닉 5 N


한편 지난 5월 <카 매거진>은 내로라하는 EV 스포츠카를 한데 모아 비교 시승을 진행하고, 이를 기사와 영상으로 게재한 바 있다. 당시 아이오닉 5 N은 피닌파리나 바티스타, BMW i5 M60,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로터스 엘레트라 R, 테슬라 모델 S 플래드 등 전기모터를 탑재한 쟁쟁한 고성능 모델과 경쟁했는데, 치열한 접전 끝에 아이오닉 5 N이 최고의 전기 스포츠카로 선정됐다. 당시 <카 매거진>은 “지금까지 운전해 본 차 중 그 어떤 차보다도 멋진 운전을 즐길 수 있다. 아이오닉 5 N은 운전자가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반응한다. 코너링은 날카롭고 정확하며 스티어링은 정밀하고 풍부한 느낌을 주고, 섀시 느낌과 조종 능력의 조합은 정말 마법과도 같다”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아이오닉 5 N은 경쟁 모델과의 비교 평가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고성능 모델에 걸맞은 강력한 출력과 우수한 주행 성능, 뛰어난 운전 재미, 그리고 다양한 고성능 특화 기능은 많은 스포츠카 마니아들이 공감하는 매력 요소다. 아울러 이번 인기투표에서 많은 대중에게 선택받았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어느덧 다가온 전기차 시대에도 끊임없이 운전의 즐거움을 전파하는 아이오닉 5 N의 활약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 뉴스 미디어, HMG 저널 바로가기

https://www.hyundai.co.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