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MG 저널 Jan 13. 2021

새로운 경험을 제시하다, 아이오닉 5 미리보기

현대차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용 전기차의 특징은 무엇인지 살펴봤다.


현대차는 지난해 전기차 전용 브랜드인 아이오닉을 출범하며 올해 브랜드의 첫 모델인 아이오닉 5 출시를 예고했다. 아이오닉 5는 전기차 콘셉트카인 ‘EV 콘셉트 45’의 개념을 이어받아 제작된 전용 전기차 모델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적용된 첫 번째 차세대 전기차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의 본격적인 공개에 앞서 글로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아이오닉 5 티저 영상을 포함한 5가지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들을 통해 현대차의 차세대 전기차 첫 번째 모델인 아이오닉 5의 차별화 요소를 미리 살펴봤다.




전기차의 새로운 지평선(The new horizon of EV)



그래픽 모션으로 제작된 30초 분량의 티저 영상, ‘전기차의 새로운 지평선(The new horizon of EV)’은 아이오닉 5의 차별화된 3가지 특징들에 대해 소개한다. 첫 번째 특징은 ‘일상에 특별함을 더해줄 추가 전력(Extra power for life)’으로, 하얀 배경 위에 3개의 도트가 그려지며 V2L(Vehicle to Load, 차량에서 외부 전력망으로 전기를 공급) 콘센트의 모습을 형상화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기존 전기차는 전기에너지를 차량을 움직이는 데만 사용했지만, 차세대 전기차인 아이오닉 5는 주행뿐만 아니라 V2L 시스템을 활용해 차량 내부는 물론 외부에서도 다양한 전자기기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내용이다.




두 번째 특징은 초고속 충전 기능을 강조한 ‘당신을 위한 가치 있는 시간(Extra time for you)’이다. 영상에서는 배터리의 충전량이 빠르게 차오르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는 빠른 충전 시간을 통해 절약한 시간이 일상의 가치 있는 시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로 아이오닉 5에 탑재될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는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초고속 충전기 이용 시 18분 이내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아울러 단 5분 충전만으로 100km 이상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어 획기적인 충전 편의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 번째 특징은 ‘놀라운 경험(Extraordinary experience)’으로 앞서 보여준 V2L과 초급속충전 등 전기차의 새로운 경험뿐만 아니라 아이오닉 5가 고객들에게 제시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암시한다.

이 영상은 현대차 전용 전기차의 디자인 정체성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모티브로 전용 전기차의 주요 특징을 심플하면서도 상징적으로 표현했으며 현대차의 새로운 전기차 패러다임에 더욱 부드럽고 감성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려고 했다.




차세대 전기차가 선사할 특별한 변화, 궁극의 캠핑(Ultimate Camping)



총 3편으로 구성된 ‘궁극의 캠핑’ 영상은 아이오닉 5의 V2L 시스템을 활용하면 기존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새롭고 특별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소개한다. 각 영상 속 등장인물들은 캠핑에서 볼 수 없는 대형 전기 오븐, 하이엔드 스피커, 러닝머신으로 럭셔리한 캠핑을 즐기고 있는데, 이런 대형 전자기기들의 전원선은 아이오닉 5의 외부에 탑재된 V2L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다.




지금까지의 전기차는 OBC(On Board Charger)를 이용해 외부에서 차량 내부로의 단방향 전기 충전만 가능했다. 하지만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탑재한 아이오닉은 이를 보완해 통합 충전 시스템(ICCU, Integrated Charging Control Unit)과 차량 충전관리 시스템(VCMS, Vehicle Charging Management System)을 통해 별도의 추가 장치 없이도 일반 전원을 차량 외부로도 공급할 수 있다. 다소 과장된 것처럼 보이는 영상 속 모습이 실제로 가능한 것이다.


영상의 마지막 부분에선 아이오닉 브랜드 상징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후미등에 적용한 아이오닉 5의 실제 모습이 등장해 올해 출시될 아이오닉 5에 대한 기대감도 불러일으킨다.




어떤 스마트 디바이스보다 뛰어난 충전 성능, 5분 챌린지(5MIN CHALLENGE)



‘5분 챌린지’ 영상은 아이오닉 5의 초고속 급속충전 시스템을 유쾌하게 풀어낸 영상이다. 아이오닉 5의 빠른 충전 속도를 휴대폰, 랩탑(노트북), 액션캠 등 전자기기의 충전과 챌린지 형태로 비교해 아이오닉 5가 짧은 시간 충전으로도 장거리를 달릴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영상은 네 명의 등장인물이 각각 아이오닉 5, 스마트폰, 랩탑, 액션카메라 등을 선택해 5분만 충전한 후, 전원 유지 서바이벌을 펼치는 내용으로 시작한다. 할리우드 영화 트레일러를 연상시키는 비장한 음악, 과장된 목소리와 함께 서바이벌 참가자가 소개되고 네 명의 참가자들은 승부를 결정짓기 위해 아이오닉 5에 탑승하는데, 5분 충전만으로 100km 이상을 주행하는 아이오닉 5의 성능에 다른 참가자들은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며 영상은 마무리된다.

한편, 5편의 영상을 통해 곧 공개될 아이오닉 5의 주요 특징을 미리 선보인 현대차는 2022년에는 아이오닉 6를, 2024년에는 아이오닉 7을 출시할 예정이다.




현대자동차그룹 뉴스 미디어, HMG 저널 바로가기

▶ https://news.hmgjournal.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