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rus Apr 13. 2016

'나쁜생각' 사용 설명서

부정적 생각은 부정적이지 않다.

'띠링띠링'

머리맡에 놓인 스마트폰이 요란하게 나를 깨운다. 출근 생각에 퍼뜩 정신이 들어.    눈을 떴지만 이내 스르륵 눈을 감는다.          "아 오늘 쉬는날이지..."  

뜨거운 안도의 한숨이 내뱉어진다. 주말임을 깨닫기 전  머리끝까지 올랐던 스트레스와 찌뿌둥했던 내 몸은 내뱉은 한숨을 타고 봄날의 뽀송뽀송한 구름 위에 오른다. 간혹 이런 착각을 하는 날이면 괜스레 더 마음이 편안하고 기분 좋은 아침을 맞이하게 된다.  만약 반대의 착각을 했다면 어땠을까? 모르긴 몰라도 유쾌한 하루의 시작은 아닐 것이다.  찰나의 순간, 내 생각의 차이가 내 모든 감정과 감각을 지배하고 있음을 느낀다.


 저 상황 속 드라마틱한 감정의 오르내림은 왜 일어났던 것일까. 아마도 본인이 예상하고 생각했던 경우의 수가 아닌 전혀 다른 수가 튀어나왔기 때문 일 것이다.  아무런 준비 없이, 예상에 없던 정반대의 상황에 직면하게 되니 평소보다 더 큰 정신적, 감정적 영향을 받게 된다. 그 영향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말이다.


무한도전 <퍼펙트 센스 특집>

얼마 전 '무한도전'에서는 '퍼펙트 센스'라는 특집을 방영하였는데 이 방송에서 위에 언급했던 의식에 따른 급격한 감정과 정신적 변화가  유재석 씨의 모습에서 가시적으로 표현되었다. 내용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무한도전 제작진은 가짜 헬리콥터(승합차), 녹음된 헬리콥터 모터 소리와 강풍기 등의 여러 가지 실제와 비슷한 상황 조성을 통해 눈이 가려진 멤버들이 실제 상공에 떠있는 것처럼 의식을 속여 공포를 주는 몰래카메라를 진행한 적이 있었다. 모든 멤버들이 속아 넘어갔고 공포에 떨었다.  그다음 회에서 제작진은 더 리얼한 헬리콥터 몰카 환경을 만들었다며 유재석 씨에게 테스트를 부탁했고 전과 마찬가지로 눈이 가려져 테스트에 임했다. 그는 안정적인 톤으로 진짜 헬기에 타있는것 같고 이런 기름 냄새와  진동을 어떻게 표현한 것이냐며 제작진을 대단하다고 평가했다. 전에 있던 몰카에서는 발버둥 치며 겁에 질려있던 그의 모습이 차분했던 이유는 그곳이 저번과 같이 연출된 상황이라는 믿음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유재석 씨가 타고 있던 것은 실제 헬기였고 이윽고 안대를 벗은 그는 경악을 금치 못하며 자지러지듯 몸부림을 치며 공포를 표현했다. 이런 부분에서 간단하지만 분명한 법칙을 발견할 수 있다. '뜻밖의 일'은 항상 평소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


'뜻밖의 일'


사실 우리는 삶에서의 경험, 미디어나 책으로부터 얻은 지식 등을 통해 심리적 요소가 사람의 삶에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지 또 어떤 방향으로 생각과 감정을 이끌어가야 심신에 맑은 에너지를 품고 살 수 있는 지도 알고 있다. 그 얼마나 많은 미디어 매체, 서적과 강연에서 긍정적 사고의 위대한 효과를 언급하였던가. 다만 사람의 사고 활동이라는 게  숨 쉬는 것과 같아서 죽기 전까지는 따로 의식하지 않아도 물 흐르듯 이루어진다. 이 것 을 매 순간 컨트롤 하기란 매우 어렵다. 특히나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그 감정을 추슬러 좋은 생각을 하는 것은 특히 나와 같이 지속적 스트레스 속에 사는 일반 회사원들에게는 더욱더 그럴 것이다. 그래서 나는 나름대로 내 몸에 흡수되는 스트레스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나만의 단순한 생각의 룰을 만들었다.

"최악을 상상하고, 잘되면 웬 떡?"

이게 내가 어떤 일에 직면했을 때 또는 직전에 걱정을 줄이고 일이 잘 풀렸을 때 드라마틱한 긍정의 에너지를 얻게끔 뇌리에 심어놓은 일종의 단순한 장치이다. 이 장치의 사용법은 쉽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적용할 수 있는 상황은 무한하다. 역시나 주의사항도 존재한다.


사용 설명서


1. 당신이 직면하게 될 상황에 맞춰

일어날 수 있는 안 좋은 경우의 수에 대            해 예측해 보십시오.

2. 최악의 시나리오를 구체적으로 그려보고 그 상황 속의 당신을 들여다보십시오.

3. 상상을 통해 최악의 상황 속 복잡한 당신의 심리상태를 온전히 느끼십시오.

4. 당신만의 대처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주의사항

-어떤 일에 대하여 자신의 손을 떠난 일 혹은 자신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일에만 이 장치를 사용하십시오.  (단, 자신의 손을 떠나기 전 최선을 다 하십시오.)


-사람과 사람의 관계 안에서는 작동을 삼가 주십시오.

-희망을 갖고 최선을 생각할 때가 더 이로운 때가 있으니 판단을 잘 해 주십시오.

부정적 사고의 효과


위에서 설명한 나의 생각 Rule에 대한 기대효과는 크게 두 가지이다.

실제 결과가 나쁜 상황 속에서는 덤덤하고 지체 없이 신속하게 다음 기회를 도모할 수 있는 것이 첫 번째이다.

이미 상상 속의 내 모습을 보았고 나쁜 결과가 펼쳐진 상황 속에서의 감정상태를 느껴봤기 때문에 실제로 눈앞에 직면했을 때도 타격은 분명 덜 하다. 그렇기 때문에 금방 털고 있어나 다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두 번째, 실제 결과가 좋은 상황 속에서는 당신이 느끼는 행복의 크기는 200% 아니 500% 이상 커질 것이다.

그 이유는 '뜻밖의 일' 이기 때문이다. 가령

옷장 정리를 위해 버릴옷을 추리다가 주머니속 만원권 지폐를 발견한 느낌이랄까.


늘 최상의 상상만 하며 살아간다면 조금은 재미없는 인생이 될지도 모르겠으나, 너무 많은 걱정과 스트레스를 갖고 살거나 늘 어떤 갈림길에서 고민이 많은 사람이라면 종종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빛과 어둠의 역할


부정적인 생각이 항상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낳기도 하고 사람의 감정을 더 편하게 만드는 작용도 한다. 어떻게 보면 우리는 긍정만을 강요하는 요즘 세상 속에서 우리들은 조금 지쳐있을 지도 모른다. 꼭 밝고 올바른 또 모나지 않은 면 만이 당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벗었으면 한다.  빛이 있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마주 볼 수 있고 아름다운 풍경을 가슴에 담을 수 있지만, 어둠이 있어 우리는 귀뚜라미의 울음소리에 귀기울일 수 있고 나만의 사색에 더 깊게 빠질 수 있지 않은가? 가끔은 모두가 바라보는 곳이 아닌 숨겨진 어느 곳을 상상하고 바라보고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해 보인다.

작가의 이전글 짝꿍 바꾸는 날이 싫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