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Case 2. 4등은 뛰지 않는다.

이유 없는 삶을 위해서

by 작은이야기

실패에는 이유가 있다. 나의 실패이유의 첫 번째는 방향설정을 잘못했다는 것이다.

4명의 학생이 100M 달리기를 하고 있다. 1~3등은 최선을 다해 뛰는데 4등은 뛰지 않았다. 4등인 학생에게 이유를 물어보니 어디로 뛰어야 될지 몰랐다고 한다. 나 또한 올바른 방향으로 뛰고 있는지 확인해야 했는데 못했다. 그렇기 때문에 일을 추진하기 전에 방향설정을 명확히 할 것이다.

캡처.JPG 누구에게나 이유가 있다 ㅇ


두 번째는 목표설정이다. 목적지 없이 이륙하는 비행기의 결말은 추락이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선명해야 했는데 두리뭉실했다. 그리고 목표룰 달성하기 위한 시스템도 없었다. 실패할 이유만 있었던 것이다. 앞으로 방향과 최종목적지가 어디인지 정확하게 알고 갈 것이다.


나 자신에게.'행복할 때 불행을 대비하고, 불행할 때 미래를 대비하라'는 말을 한다. 잘 될 때 문제점이 없는지 돌아보는 노력을 해야 했는데, 작은 성과에 심취되어 함정에 빠진 줄 몰랐다. 계속 잘 될 것이라는 자만심에 빠졌다. 결국 모든 것을 잃었고 새롭게 시작하고 있다. 기회를 만들기 위해 10배 이상 노력을 해야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흔히 위기 다음에 기회가 찾아온다고 하지만, 위기 다음에 바닥을 확인해야 하고, 딛고 일어나야 기회가 있다는 생각이다.


일어설 수 있는 용기가 필요했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상품화시키기 위해 특허출원을 목표로 정했다.

목표를 설정하니 희망이 생겼고, 아이디어 노트에 그동안 생각해 두었던 것을 정리하면서 가능성이 높은 것을 구체화시켜 디자인까지 완성했다. 아직은 등록이 된 것은 아니지만,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나를 설레게 한다.

화 매.png 봄의 전령

위의 사진은 봄의 전령 '매화'다. 눈(雪)의 무게에 눌러도 가녀린 꽃잎은 추운 겨울과 눈을 뚫고 나온다. 최악의 상황을 이겨낸다. 현재 나의 상황은 한겨울이지만, 계절은 바뀐다. 따뜻한 기운을 느낄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 갈 것이다.


그동안 하루라도 일을 하지 않으면 불안했다. 월화수목금금금의 생활을 했고, 쉴 수 있는 용기가 없었다. 마음에 여유도 없었다. 그래서 일거리를 찾아 주말도 비생산적인 일을 했다. 결론적으로 나는 일중독이었다. 이제부터는 달라질 것이다. 휴식이 있는 생산적인 삶을 통해 주변도 둘러보는 여유를 가질 것이다. 그러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다른 삶을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노력은 했지만, 성과 없는 삶이었다. 문제가 무엇인지를 인식하게 되면서 다른 삶을 생각하게 되고, 현재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안 되는 핑계를 찾을 시간보다, 방향과 목표룰 설정하고 실행해서 삶의 무게를 이겨낼 수 있는 자신감도 가질 것이다.


나의 삶은 지금도 늦지 않았다. 나이는 들어가지만, 아이디어는 나이가 들지 않기에 감사한다. 나이는 많다는 것은 이유가 되지 않는다. 앞으로 이유 없는 삶을 위해 방향과 목표를 명확히 할 것이다.

글도 방향 잡고 가야 한다. 그리고 섬세함을 유지해야 한다. 오늘 글 5번째 수정 중이다. 앞으로도 만족할 때까지 수정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목표도 달성에 문제가 있으면 재 목표설정을 통해 결과를 만들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Case 1. 기어서라도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