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는 생활습관

by 최학희

면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있습니다.

크게 볼때, '면역력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들, 활성산소, 운동, 스트레스, 수면, 낙천주의, 웃음, 건전한 인간관계, 명상/이완요법/요가/호흡법, 과식과 비만, 온열요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바쁜 현대인이 비교적 쉽게 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수면, 명상, 온열요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내용은 '김홍명.황대원, 내 몸과 영혼을 되살리는 면역 세라피'에 소개된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숙면취하기]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에너지와 활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화되며 전반적인 건강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독일 뤼벡 대학의 얀 보른 박사는 미국의학전문지에서 '숙면을 취하면 면역기능이 향상된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고 전합니다.

그의 실험결과, 4주 후 혈중 항체수준을 검사한 결과, 숙면을 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항체 수가 거의 2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른 박사는 '충분한 숙면은 성장호르몬과 프로락틴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이 호르몬들은 면역반응을 향상시킨다.'고 말합니다.



숙면은 빨리 잠들고 깊이 자고 상쾌하게 눈을 뜨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장애요인을 제거해야 합니다.

취침 2시간 전부터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피하고, 과식이나 격렬한 운동도 삼가해야 합니다.

근심, 걱정 등을 최대한 잊기위해 낮에 적정한 강도의 운동과 명상 등을 규칙적으로 실천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명상]

명상은 심신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메사추세츠 의대의 카바트 진 교수의 명상수련하는 그룹에 대한 연구결과, 명상을 잘 하는 사람일수록 항체 수준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명상요법은 인체의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며 단기간만 실시해도 뇌의 활동과 면역기능에 현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명상은 거창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일정한 자세를 취하고 호흡을 하면서 마음을 편히 하는 정신수양법입니다.

주로 한 가지 생각.느낌.사물 등에 깊이 집중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명상에는 호흡에 집중하는 호흡명상, 걷는 느낌에 집중하는 걷기명상, 특정 자세를 취하는 자세명상 등이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 어떤 방법도 좋으니 본인이 좋아하는 한가지 명상법을 하루 한 번씩이라도 꾸준히 실천하면 몸과 정신을 맑게 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온열요법]

온열요법은 체온을 높여 건강효과를 얻는 자연치료법입니다.

반신욕, 사우나, 족욕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몸의 온도를 일시적으로 상승시키면 혈액 순환이 좋아져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이 이완되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땀을 통해 독소가 배출되는 디톡스 효과와 신진대사가 증가하여 살이 빠지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온열요법은 특히 컨디션이 안 좋거나 겨울철 혈액 순환이 잘 안되고 손발이 찬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온열요법의 면역 효과는 몸의 온도가 상승함으로 인해 병원균의 활동성이 약화되고, 특정 면역 주체들의 특정활동이 증가됨으로써 발생합니다.

옛날 유럽의 자연요법사들은 이윈적으로 몸의 열을 올려 기관지염, 폐렴 등을 치료하기도 했다고 책에서는 179쪽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시니어라이프 시사점]

최근 코로나19로 부득이하게 집에서 활동하는 시니어들이 늘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의 당부사항을 철저히 지키는 것과 함께, 면역에 좋은 음식과 적당한 운동이 병행되어야 하는 때입니다.

앞에서 소개한 '숙면, 명상, 온열요법'은 비교적 손쉽게 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람은 40대부터 조금씩 노화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시니어들은 '숙면, 명상, 온열요법' 등 비교적 쉬운 방법들을 습관으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면 전에 자신만의 명상방법을 하거나, 특정 시간에 족욕같은 온열요법을 병행한다거나 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명상의 방식이 많은데,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의 명상은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니어에게는 아침에 일어날 때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마시고, '스트레칭이나 기도, 아침산책 등을 병행한 자신만의 명상'으로 면역도 높이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패턴(Routine)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4m9TRCtiONk

작가의 이전글50대 60대 미디어 이용행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