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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무패장사 박호영 May 19. 2022

■핵심고객과 거래 보다는 관계에 집중하라

-핵심고객을 잡아두어야 한다.

세상은 모든 상황이나 문제점에서 두가지로 분류하고 나눌 수 있습니다.

좋은것과 나쁜 것, 뜨거운 것, 차가운 것 , 더하기 와 빼기처럼 크게 두가지로 분류가

되는게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식당을 이용하고 찾아주시는 고객도 두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자신의 식당을 좋아하는 고객과

싫어하는 고객으로 나눌 수 있게 되는 거죠 이건 식당뿐 아니고 모든 비즈니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모든 고객이 자신이 만든 브랜드(식당)을 좋아하게 만들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모두를 좋아하게 만들 거야 하는 목표는 지나친 욕심이지 않나 싶습니다.(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하지만 고객중에 일부만이라도 브랜드(식당)를 좋아하게 만드는 일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자신의 브랜드를 좋아하는 고객을 관리하는 것을 두고 바로 고객관리 (C.R.M)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자신의 브랜드를 좋아하는 고객을 만들고 관리하게 되면 비로소 브랜드의 가치가 생기 됩니다.

원리는 이렇습니다. 책을 출간하면 그 책의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 그 책을 좋아하고 그 책의 작가를 좋아하는 독자들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


모든 상품에는 이처럼 동일한 원리가 작동이 되는 거죠 식당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브랜드의 가치를 만들어 주는 고객을 핵심고객이라고 합니다.

브랜드에 가치가 생기면 그때부터는 고객으로 부터 수익 발생이 됩니다. 그중에서도 핵심고객의 만족이 다른 기타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절대적입니다.


그러니까 핵심고객하고 관계유지를 어떻게 지속해 나가는 것에 더 많은 이익발생이 직결이 됩니다.

브랜드를 좋아 하는 핵심고객을 잘 파악하고 그들과의 관계를 더 많은 가치를 느낄수 있게 혜택을 제공한다면 그들은 적극적 지지층 고객이 되어 BTS에 아미처럼 시키지도 않았는데 입소문 내어 주고 긍정적 정보를 전파 할 것입니다.


고객하고 거래에 초점을 두지 말고 관계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면 마케팅 비용은 줄고

입소문 (구전)과 구매가 더 많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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