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곤 별다방 Apr 30. 2024

엽기과학자 프래니와 인기가수 신승훈

#1. 1991년의 엽기과학자와 인기가수

"안개빛 꿈을 위하여"
창밖에 걸려있는 하늘 한 조각, 나는 또 이 시간 혼자서 새벽을 맞는다. 빛을 차츰 잃어가는 새벽별처럼, 조금씩 지워져 가는 안개빛 꿈을 위하면서

프래니(Franny), 아이에게 영어공부를 시키려다가 알게 된 부모도 있고, 나처럼 아이들 영어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알게 된 분도 있을 것이다. Franny 원작인 영어 원서는 AR3점 후반대로 난이도가 제법 있는 책이다. 한글로도 나와있어 관심 있으신 분은 한글과 영어 둘 다 구매해도 좋겠다.


내가 처음 프래니를 알게 된 때는 결혼 전이니 13년 전쯤이다. 그때는 프래니 책이 7권 정도였는데 이제 2023년 기준 읽기 책은 10권 구성이다. 신간이 계속 나오고 있는 모양이다.


엽기과학자 프래니 #5
13년 전에 사서 읽어 본 프래니 영어원서, 우리 딸은 관심을 두지 않는다.


엽기과학자 프래니는 독특하고 엉뚱 발랄한 주인공 프래니와 그 주변인들의 이야기로 다 읽고 나면 따뜻한 감동이 전해진다.


엽기과학자 프래니는 국내에 200만 부 이상 팔린 어린이 베스트셀러이다. 미국 인기 작가 겸 만화가인 짐 벤튼(Jim Benton)이 쓴 책이다. 미국 어린이책 센터에서 수상하는 '골든덕 과학도서상'과 '그리폰상'을 수상해 국제 독서학회에서 미국 아동 권장도서로 선정된 이력도 있는 책이다.


Jim Benton

Franny K. Stein Mad Scientist

#1 Lunch Walks among us


프래니 영어원서 1권 표지, 교보문고 온라인몰 절찬 판매중


올해 초등학교 5학년이 된 우리 집 딸은 굉장히 과묵한 편이다. 학교에서 일어난 일을 엄마가 묻지 않으면 잘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런데 학교 과학실에서 실험을 했는데 비커, 샬레를 쓴 날이 있었다며 그날은 집에 와서 어떤 실험을 했는지 조잘조잘 이야기해 줬다. 이 녀석도 과학을 좋아하는 걸까 잠시 생각해 본다.


내가 영어 원서 중에 ‘엽기과학자 프래니’를 왜 좋아하게 되었는지 아래 일기를 읽으면서 다시 느끼게 되었다. 33년 전의 나는 일기 첫 장에 과학실험 에피소드를 남겼다.


그럼 이제 시계를 돌려 나의 중2시절로 잠시 돌아가보자.

1991년 3월 19일 화요일 맑음

첫째 시간이 과학이었다. 오늘은 실험을 한다. 과학실에서 했다. 그런데 준비물이 있었다. 각 조마다 1개씩 폴리에틸렌 병을 구해오는 것이었다. 그런데 우리 조는 준비를 못해서 각 조원 7명이 50원씩 내서 450원인 그 병을 샀는데(조장인 길세제는 150원 냄) 그 병에는 음료수가 있었다.

그 음료수의 이름은 <토닉워터>라고 쓰여있었다. 주성분은 탄산가스......이었다. 나는 한 모금 먹고 그 음료수를 버렸다. 우리 조의 다른 아이들도 그랬다. 그런데 딱 한 명(1번 이희연)이는 아깝다고, 또 자기는 그 음료가 맛있다고 먹더니(사이다+물+알코올 같은 냄새가 나는 맛이었음) 3교시까지 얼굴과 코가 빨개져서 양호실까지 갔다 왔다. 술에 취한 것 같았다.

토닉워터는 토닉 진인가 뭔가 하는 술이 독하니까 그 술의 농도(알코올)를 옅게 하기 위해 섞는 것이라고 과학선생님이 말씀해 주셨다. 토닉워터는 체질에 따라 이것만 먹으면 얼굴이 빨개지거나 두드러기가 난데나 어쩐 데나


아, 내가 아니라 내 친구가 프래니 같았구나. 잘 있니 희연아, 이 일로 토닉워터를 이제는 입에도 안 대는지, 아니면 너무 잘 먹는 어른이 되었는지 궁금하다.


*양호실: 초등학생인 우리 딸은 ‘보건실’이라고 부르는 곳


엽기과학자 프래니는 바로 우리 반 친구였다.




이때 1991년 인기가요를 담은 가요톱텐에는 신승훈의 ‘미소 속에 비친 그대’라는 노래가 나오고 있다. 반가운 신승훈(Shin Seung-hun)의 노래를 다시 듣고 싶어 진다.


나는 지금도 좋아하는 가수로 신승훈을 꼽는다. 중학교시절 유행가가 우리 아이에게는 어떤 추억을 남길지 궁금하다.


https://youtu.be/kPJCwPtj-18?si=YintdXSQx__BN4FR

1991년 봄 골든컵을 수상한 신승훈, 미소속에 비친 그대
신승훈 Shin Seung-hun, 나무위키


아티스트 신승훈(Shin Seung-hun)

앨범 미소 속에 비친 그대

발매 1991.01.15.

장르 발라드

작곡 신승훈

작사 신승훈

편곡 김명곤


너는 장미보다 아름답진 않지만

그보다 더 진한 향기가

너는 별빛보다 환하지 않지만

그보다 더 따사로와

탁자 위에 놓인 너의 사진을 보며

슬픈 목소리로 불러보지만

아무 말도 없는 그대 나만을 바라보며

변함없는 미소를 주네

내가 아는 사랑은

그댈 위한 나의 마음

그리고 그대의 미소

내가 아는 이별은

슬픔이라 생각했지

하지만 너무나 슬퍼

나는 울고 싶진 않아

다시 웃고 싶어 졌지

그런 미소 속에 비친 그대 모습 보면서

다시 울고 싶어지면 나는 그대를 생각하며

지난 추억에 빠져있네

그대여

바바바바바바바바바바바



https://brunch.co.kr/@hogon/349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