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모든 사람들로부터 사랑받지 않아도 된다. 자신에 대해 생리적 혐오를 가진 상대에게 아무리 정중하게 대해도, 그 자리에서 자신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결국에는 도리어 무례한 놈이라 여겨질 뿐이다. 무리하게 애쓰지 않고, 평소의 자세로 담담히 지내는 것이 최선이다 <시라토리 하루히코 엮음, 박재현 옮김 '니체의 말' 중> 누가 나를 싫어하면 나는 더 싫어하면 됩니다. 추운 날씨에 모두 건강 유의하세요.
https://m.mk.co.kr/news/economy/10567377?app=y
1. 간밤에 뉴욕증시는 소폭 상승했다.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7.1%상승하여 전월 7.7%, 시장 컨센서스 7.3%를 모두 밑돌았다. 이 발표가 있은 후투자 심리가 살아나며 10년물 국채금리는 큰 폭으로 하락하여 3.5% 아래로 떨어졌고 주식시장은 장 초반 크게 상승을 가다가 안정을 찾았다 . 이제 시선은 12월 FOMC로 쏠린다. CPI 상승률은 5개월 연속 둔화해 작년 12월 이후 1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는데 기준금리 인상 얼마나 할 건가 궁금하기 때문이다. 다우존스 103.60(+0.3%), S&P500지수 4019.65(+0.73%), 나스닥 11256.81(+1.01%).
2. 정부가 내년 1월부터 신설하는 '부모급여'로 만 0세 아동 부모에게는 매달 70만원, 만 1세 아동 부모에게는 매달 35만원을 지급한다고 한다. 현재 '영아수당'으로 지급되는 가정양육 월 30만원과 어린이집을 택하면 지급되는 월 50만원이 늘어나는 것이다. 이 둘 차이 금액을 동일하게 만들었고, 어린이집을 계속 다니면 부모급여에서 월 50만원을 빼고 지급한다고 한다. 공정하게 했다고 하고 늘어난다고 하지만 참 애매한 숫자다. 이자 부담 늘어나는 속도가 더 빠른데 영아수당이 부모급여로 늘어나는 속도는 시대를 따라가지 못하는구나!
3. 예적금으로 시중 자금이 빨려들어가고 있다. 예금금리 인상에 따른 역머니무브 현상으로 시중 통화량을 말하는 광의통화(M2) 평균 잔액(평잔)은 3757조9000억원으로, 전달보다 13조8000억원 증가했다. 기사 내 그래프를 보면 더 확실하다. 6월 예적금 증가액이 22.5조원이었는데 10월이 45.9조원으로 2배가 넘는다.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강달러 현상으로 국내 기준금리· 예금금리 모두 상승하니 보통예금과 MMF 등에 임시로 넣어뒀던 자금들이 예적금으로 향한 것으로 보인다. 아껴쓰고 저축했던 알뜰한 어린이들이 어른이 되어 은행으로 컴백한다.
4. 연준이 성탄 선물 안길까? 1번에서 말했던 것처럼 시장의 시선이 13~14일(현지시간) FOMC 회의에 쏠려있다. 매파와 비둘기파가 극심하게 싸우는 중이라고. 지표가 왜 그럴까? 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상황이 복잡하다. 비둘기파는 물가가 내년 꾸준히 진정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불필요하게 금리 인상하면 경제가 망가진다고 했고, 매파는 임금인상이 반영되면 내년도에 인플레이션이 더 높아진다며 괜히 미리 방향 틀었다가 인플레이션이 되살아날 수 있다고 기다리자고 그런다. 비둘이과 매가 싸우는 중이라서 산타는 싸우는 애들한테 선물을 안 주니까 안 올 지도 모르겠다.
5. 야쿠르트 아줌마의 힘! 전동카 Coco를 타고 냉장 상태로 요쿠르트 뿐만 아니라 샐러드· 반찬을 배송하셨는데, 이제는 면도기, 화장품, 밀키트, 커피원두까지도 다 가능하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오전에는 배송을 하시고 낮에는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서 음료를 팔고 계신다. 갠적으로 얼요를 주기적으로 사다가 냉동실에 두는데 이만한 디저트가 없다. 심지어 운전하다가 야쿠르트 발견하면 정차한 상태로 "얼요 있어요?" 이러면 차로 직접 갖다 주시기까지 하니 드라이브 쓰루가 따로 없다. 최근에 복장이 바뀌셨길래 세련됐다고 말씀드리자, 지난 번 꺼 비해서 가볍고 더 따뜻하다 그러시면서 칼라도 좋아 외출복으로 손색 없다고 한 바퀴 빙글 도시면서 자랑하신다. 아! 기자님이 기사는 잘 쓰셨는데 사진을 잘못 쓰셨네. 바뀌기 전 유니폼 사진이 지면에 실렸다.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