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스스로가 대견한 순간은 굉장히 작은 것들이다. 철저히 분리수거를 하는 것, 어리숙한 알바생의 실수에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소소한 말을 건네는 것, 플라스틱 줄이기 운동에 동참하는 것 등등의 사소한 것들이 바로 그런 거다. 나의 존엄을 가꾸어 나가는 일은 결코 거창할 필요만은 없다. <김이나 '보통의 언어들'>어제 본의 아니게 간헐적 단식 잘한 내가 대견해. 오늘도 거창하지 않지만 존엄한 하루 보내세요!
1. 미국 신용등급 강등에 국채 타격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가 미국의 신용등급을 강등하면서 뉴욕증시가 하락했다. 특히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은 2% 이상 크게 하락했다. 신용등급이 내려간 것은 2011년 이래 12년 만의 일이다. 이유는 미국 정부 재정 악화, 거버넌스 약화, 일반 부채 부담 등이다. 4경원이 넘는 미국 정부의 빚이 드뎌 사달을 일으킨 것이다. 특히 미국 국채는 일본 금리 인상 가능성과 중국의 미국채 매도 압박 탓에 10년물 금리 4%를 넘어선는 상태다. 이번 신용등급 강등이 시장 영향을 적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지만, 그래도 발표 첫날은 다들 위험자산에서 돈을 빼는 모양새를 하고 있다. 참고로 원달러 환율도 1300원 찍었다.
2. 빚내서 초단타
2차전지가 쏠림현상의 주된 이유는 개인들이 종목토론방, 오픈채팅방, 네이버 까페, 블로그, 유튜브 댓글창을 통해서 투자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1) 이들이 끌어올리는 바람에 정작 기업 분석하고 장기적 비전을 믿고 투자한 사람들은 오히려 손해를 봤고, 2) 2차전지 관련주 4종목(포스코홀딩스,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 대한 과도한 쏠림 현상으로 상대적으로 다른 종목들이 피해를 보고 있고, 3) 빚내서 초단타 매매하려던 사람들이 반대매매로 큰 손실을 보고 있다. 휴가 안 가고 다들 마통, 퇴직금 당겨서 투자하고 있었던 건 설마 아니시겠지. 그런데 이 정도로 2차 전지에 쏠림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도 예의주시할 필요는 있다. 하반기 국내 수출 중심의 반도체, 완성차, IT산업의 위기가 감지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니까.
3. 성적표 잘 받아와도 관심 못 받아
32%의 상장사가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지만, 2차전지주 쏠림 현상 때문에 기업 실적이 주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마치 둘째, 셋째들이 성적표 잘 받아와도 첫째만 예뻐하는 엄마 때문에 애들이 맘 상하고 있는 경우라 할까. 2분기 실적을 발표한 100개사 중 50곳은 전망치를 웃도는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깜짝 실적이 주가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2차전지 쏠림 현상이 최근 실적이 주가에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2차 전지주가 위험해서 투자하기 싫다면, 이런 애들을 챙겨보는 것도 역발상 투자가 되겠지.
4. 새만금으로 달려간 LS와 윤통령
전북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LS그룹 주최로 열린 ‘새만금 2차전지 투자협약식’에 휴가중이던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했다. 윤정부는 새만금에 투자하는 기업들에게 3년간 법인세와 소득세를 안 받는 것은 물론이고 인허가 신속 처리, 세제·예산 지원, 용적률 완화 등의 혜택도 주겠다고 했다. 여기에 2차 전지 소재 산업의 뿌리를 내리겠다는 LS그룹은 연내 새만금산단 5공구에 공장을 착공하고, 총 1450여 명을 신규 채용할 계획이다. 정부, 2차전지,새만금, LS... 그래서 지금 2차 전지 기업 중에 유일하게 상승하고 있는 게 LS네.
5. 휴가철 분양 시장도 뜨거워
다들 휴가 안 가고 아파트 청약도 하고 있었나 보다. 2호선 구의역 바로 앞에 들어서는 '롯데캐슬 이스트폴' 청약 일반분양에 올해 서울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몰렸다. 1순위 청약에는 420가구 모집에 4만1344건의 청약통장이 접수됐다고 하니까. 분양가가 15억원에 육박했음에도 위치가 좋고, 주변 시세 대비 가격이 좋으니까 사람들이 몰렸다. 게다가 앞으로 자재값 때문에 분양가가 상승할 거라는 예상 때문에 일단 청약부터 넣고 보자는 수요도 있었으리라. 다들 더운 날 주식하랴, 청약하랴 고생이 많다. 그만큼 크고 작은 이익도 따르시고, 만약 이번에 안 따르시더라도 좋은 경험했다 생각하시면 좋겠다.
https://m.mk.co.kr/news/world/10799587?app=y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