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오늘 오후부터는 추위도 누그러진다고 합니다. 물질은 원래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는 법이니까 물질보다는 덕을 쌓는 마음으로 오늘을 살아보면 어떨까요?
1. 법인세 실효세율(법인 실제 부담 세액/법인 소득)이 2016년 이후 3년간 3%포인트 넘게 상승한 17.5%로 나타났다. 2020년 국세청 국세통계연보를 매경에서 분석해본 결과 2018년 법인세율 (22%→25%) 상승, 각종 비과세와 감면 혜택은 줄인 게 주요 이유로 나타났다. 이로써 우리는 OECD 36개국가 중 법인세 경쟁력이 33위에 그쳤다. 법인세를 낮춰 기업의 투자 환경을 좋게 만드는 세계적 트렌드에서 살짝 역행하고 있다. 일자리 확대를 위해 세금을 걷는데 기업은 그 세금을 내느라 고용을 못한다면 악순환에 빠질 수밖에 없다. 기사에서는 삼성전자가 전체 법인세의 16%를 감당한다고 했다.전 국민이 삼전 주주화 되어가는 중이며, 18일 이재용 부회장 선고를 앞두고 다시 한 번 짚어주시는 기분이다. 바이든 민주당도 법인세 올릴 거라 했는데 얘들도 지금 코로나19 때문에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A12면 기사 보면 사우디는 기업들 유치하겠다고 구글같은 기업에 50년간 법인세 0원 해준다 러브콜을 보낸다. 남들은 어떻게 법인세 경쟁력 높였는지 우리도 벤치마킹이 필요하다.
⠀
2. 전국적인 한파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급등하며 연초부터 물가 오름세가 심상치 않다. 뿐만 아니라 가공식품 가격도 덩달아 오르는데 콩·꽁치·고등어 등의 원재료가 상승이 이유라고 한다. 정신없는 연말연시에 원래 소비자가는 슬금슬금 올라간다. 1월 통계청 물가 상승률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코로나로 인한 강제 집밥 인생에 장바구니 물가 상승은 환영하기 어렵다.
3. 보험개발원은 2020KIDI 은퇴 시장 리포트를 내놨다. 보험업계가 노후 라이프를 분석해 보고서를 내는 이유는 상품 판매 목적이다. 그래서 좀 더 과장되는 부분도 없진 않다. 은퇴 후에도 자녀 교육에 7천만원, 결혼 비용으로 1억194만원이나 보태줘야 하다니 김부장이 좀 안쓰럽네. 이런 김부장들 중에 노후 준비가 충분하다는 사람은 31.3%에 불과하다며 공적 연금에 너무 기대지 말고 사적연금에 가입하라 한다. 그리고 관계자분은 사적연금 활성화를 위해 세제 혜택을 더 강화해 달라고 당부하셨네.
⠀
https://m.mk.co.kr/stock/newsview.mk?sCode=21&t_uid=20&c_uid=1858541
애플과 손 잡는다고? 현대차 시총 4위로 점프
http://vip.mk.co.kr/news/view/21/20/1858541.html
4. 어제 코스피가 장중 한 때 3200을 돌파 했다가 3148.45(-0.12%)로 마감했고 삼성전자는 9만전자를 돌파했다. 이게 다 개인 투자자들이 4조 순매수하신 결과다. 시총 10위권 내에 현대차 계열사의 약진이 두드러진다.기자님이 표에 정리를 잘해주셨다. 1~3위는 부동의 순위이고, 현대차가 8위→ 4위로 현대모비스 10위로 순위권 내 진입하였다. 갑자기 우리나라는 자동차 강국이 되었다 할까? 10위권 내에 완성차1· 배터리2· 부품사1· 전장사업1로 자동차 관련 기업이 절반을 차지했다. LG전자가 치고 올라오면 과반이 될 수도 있겠네. 우리가 글로벌 트렌드인 그린&디지털 산업을 잘 준비했다 볼 수 있고 지나치게 기대감만 선반영된 걸로 볼 수도 있다. 시간이 지나보면 뭐가 맞았는 지 알 수 있겠지. 이제 남은 건 실적으로 보여주시는 거.
5. 현백 판교점지난해 연매출이 1조원을 넘겼다. 이게 다 30대 영&리치분들 덕분이라고. 여기는 고소득 IT기업 종사 젊은 고객들이 많아서 백화점 측에서 전략적으로 명품과 식품 브랜드를 늘리며 고객 유치에 공을 들였다고 한다. 고소득자들은 돈을 많이 써줘야 한다. 그래야 관련 산업에 고용도 일어나고 가계도 안정도니까. 옆에 기사를 보면 나란히 낯익은 세 분이 있다. 최태원회장· 정용진 부회장· 제프 베이조스 CEO가 합종연횡 한다고 한다. 이미 11번가와 아마존은 손 잡는다고 했고 이들의 새벽 배송은 SSG가 맡을 것으로 보인다. SSG도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11번가+아마존 물품과 이용자수를 확보하려는 계산이다. 쿠팡은 나스닥 으로 간다 하고,네이버는 CJ랑 손 잡아 북미도 진출할 거고, 아마존은 역으로 SK텔레콤&신세계를 통해 국내 상륙하려 한다. 유통업계도 지금 버라이어티하다.
⠀
6. 지금은 ESG와 2차전지 ETF를 주목해야한다. 둘다 '이'자로 시작하니까 기억하기 좋을 듯. ESG에서 E에 해당하는 친환경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의미하며 앞으로 시장 확대가 기대되는 산업이기 때문이다. 개별 주식 어려우면 ETF,이것 마저도 귀찮으면 펀드 적립식 자동이체를 하도록 하자
#경제 #금융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