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2.09

by 골드래빗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오늘도 오전까지는 춥고 낮부터 풀린다 합니다. 힘들고 바쁘시겠지만 건강 챙기는 하루 보내세요!

http://naver.me/xTerv8Ho


1. 어제 현대차는 공시를 통해 애플과의 협상 중단을 밝혔다. 얼마나 시달렸으면 공시까지 했을까 싶다. 애플은 팍스콘을 원했는데, 현대차는 애플과 콜라보 하기를 원했던 거다. APPL X HYUNDAE...협업 했으면 좀 더 좋았겠지만, 아니더라도 현대는 그 에너지 내부에 집중해서 더 발산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 한다. 현대차 자체만으로도 펀더멘탈이 괜찮기 때문에. 그러니까 애플에 배짱 놓을 수도 있었던 것이고. 기아차는 얘기가 좀 다르겠다. 지난 12월 말 애플카 개발 → 1월8일 현대차 그룹 협상 소식. 현대차는 협상 초기로 결정된 바 없다 공시 → 1월 20일 기아가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애플카 생산할 거라는 소식.기아는 결정된 바 없다 공시 → 애플이 비밀 유지 어겼다며 폭발 → 협상 중단했다는 소식이 미국발(CNBC,블룸버그) 언론 보도를 통해 전해졌다. 앞선 보도 전쟁이야 늘 있어왔던 것이고, 결국 투자 책임은 본인의 몫이라는 걸 또 한 번 깨닫는 계기가 될 수 있겠다.



http://naver.me/5TvSL6Gs


2. 숨겨뒀다 믿고 싶은 작은아버지가 또 통큰 기부를 하셨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추정 카카오 지분 10조 중 절반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결심을 밝히고, 카카오 직원들에게 10주씩(주당 45만7000원) 지급한다고 했다. 자사주 받은 카카오 직원분들이 얼마나~~ ∞ (부러움) 애사심을 가지고 일을 하실까 생각하면 다시 카카오의 앞날을 기대 해본다. '조직에 충성 하라 하실 거면 돈으로 주세요'의 바른 사례다.



http://naver.me/xdIDv0Ze


3.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장은 전국민 75%가 백신을 맞아야 집단면역 형성이 가능하다 했고, 그 시점이 그래프를 보니 9월16일이 넘어가야 하겠다. 그래서 바이든 대통령은 올 여름까지는 집단 면역 어렵다며 조기 집단면역을 예견했던 지난달 발언에서 한발 물러섰다. 결론적으로 '접종지연'과 '변이바이러스'가 낙관론의 발목을 잡고 있는 거다. 쇼핑이나 여행은 내년 5월이 넘어야 할 거 같고, 아예 with 코로나로 살아가는 방법을 기업들은 찾고 있다 한다.



http://naver.me/GTgmf3EV


4. 코로나로 인한 집밥 문화가 밀키트 매출을 증폭시켰다. 프레시지 매출은 2019년 712억원→2020년 1500억원으로 2배를 넘길 것으로 예상 된다. 밀키트는 스테이크·밀푀유나베 같은 특수식 → 집콕 생활로 국·탕·찌개 같은 일상식→ 외식을 못하니 레스토랑 메뉴 간편식으로 진화해 나가고 있다. 참고로 Cj제일제당, 오뚜기, 풀무원이 원조고....프레시지· 아워홈 등이 등장했으며 이마트·마켓컬리·쿠팡 등 유통도 PB상품으로 다양한 밀키트를 전개하고 있다.



http://naver.me/FJHLZRWW


5. 우주산업은 전례없는 속도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우주·방위 산업도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 확보에 나섰다고 한다. 대표적인 방산기업 레이시언의 보르고노비 부사장 단독 인터뷰에 따르면, 의사결정 시간을 단축하고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더 명확하고 멀리 볼 수 있는 센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했다. 그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을 비롯 국내 중소기업들과도 특수임무 항공기 관련해 장기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http://naver.me/5iznAPXk


6.노현 산업부차장의 충무로에서는 '이익공유제'란 기업의 가치를 키우는 거라 했다. 삼전이 돈을 잘 벌면 일자리 만들어 임금 지급·주주들에게는 배당·나라에는 세금내어 취약계층에게까지 가는데 이게 이익공유란 말이지. 정부여당에게 그냥 이런 기업 여럿 나오는 환경 만들어 주기 바란다고 글을 맺었다.



* 인스타 폴로어가 1만이 됐어요. 최근 기사에서 이 단어를 보고 찾아봤더니 팔로워가 아니라 폴로어, 폴로가 맞는 표기법이라 하네요. 1만이라는 숫자보다 저를 행복하게 만드는 건 매일 아침 '감사하다' 말해주는 여러분들의 댓글이에요. 인스타에서 아침부터 좋아요, 감사하다는 말 이렇게 많이 듣는 사람 있음 나와보라 그래요. 이렇게 얻은 복을 이번 생에 다 쓰고 갈 수 있을까 하는 행복한 고민을 합니다. 꾸준히 찾아와 재미도 없는 기사 함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