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4.23

by 골드래빗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오전에 비소식이 있으니 작은 우산 하나 챙기세요. 경험이 많이 쌓이면 결정 내리는데 도움이 되지만 선입견에 갇혀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계속 묻고 의견을 구하고 검증을 받아야 해요. 자신보다 나이가 어린 분들에게 더 물어보세요. 그건 바보같은 게 아니라 현명함이고, 약한 게 아니라 강함입니다. 오늘 자세를 더 낮추고 질문하는 사람이 되어보세요. 즐거운 금욜 보내시구요!!



https://m.mk.co.kr/news/stock/view/2021/04/391268/



1. 간밤의 뉴욕 3대 증시는 1%정도씩 하락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100만 달러(약 11억) 이상의 고소득자에게 자본소득세율을 현행 20%→ 39.6%로 올리는 방안을 추진중이라는 NYT 소식 때문이었다. 투자소득세 3.8%까지 더해진다면 43.4%다. 노동이 아닌 금융자산 투자로 얻는 이득에 대한 세금이 여태 근로소득세율보다 낮았다고 한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이 정도 수준이면 세율42%다. 게다가 옆나라 캐나다의 테이퍼링 발표에도 시장은 살짝 긴장을 했다. 어쨌거나 이런 이유가 투자 심리를 약화시킨 게지. 세금은 누구나 다 싫어하니까. 다우존스 33815.90(-0.94%), S&P500지수 4134.98(-0.92%), 나스닥 13818.41(-0.94%)로 마감했다.



http://naver.me/Fa3sdX4M



2. 향후 10년간 철도 계획이라 할 수 있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 공청회가 22일 열렸다. 이 계획이 현실화하면 전국 주요 거점 간 2시간대 이동이 가능하다 한다. 수도권 집중과 지방권 소멸을 완화하고 지방 대도시 중심의 광역경제권 형성에 초점을 맞춘 계획이라 할 수 있겠다. 가장 관심을 컸던 GTX-D의 강남 직결은 무산되었지만 김포→ 부천만 69분 →15분으로 단축된다. 강남까지 가지 않으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그래도 지도에서 볼 수 있듯이 수도권 서부에 철도망이 집중되어 있다. 특히 3기 신도시 광명 · 시흥 지구도 신경을 쓰셨다. 이번 계획에서 소외된 지자체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반말도 예상된다. 앞으로 갈 길이 더 멀어서 계속 반발하고 반발하고 하다보면 10년이 훌쩍 지나서 20년쯤 되면 삽을 퍼고 있을 거다. 인간계의 시간 개념과 철도계의 시간 개념은 다르다. 인간의 1년이 철도에서는 5년쯤 된다고 할까.



http://naver.me/x6PNFUtD



3. 이재용 부회장 특별사면 요구가 각계에서 일어나고 있다. 특별사면은 형을 받을 자에 대해 법무부 장관이 사면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대통령에게 상신하여 재가 받으면 되다. 결국 대통령 손에 달렸다. 이부회장이 가진 글로벌 네트워크로 화이자 물량 확보한 이야기, 주사기 공장에 기술지원해서 스마트팩토리 만든 이야기,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금지 시켰을 때 일본으로 날라가 긴급 물량 확보해온 이야기 등등이 구체적으로 본문에 나와있다. 그가 있어야 반도체 전쟁에서 시설투자와 인수&합병 등의 굵직한 의사 결정이 가능하다. 뭐 잠깐 나와서 해결해주고 들어가라 이러면 안 되지 않겠냐. 특별사면이 필요한 때이다. 타이밍이 중요한 건 쇼핑만이 아니다. 정치도 물러설 때와 버텨야할 때를 잘 알아야 한다.



http://naver.me/xrPs7JFK



4. G7 최초로 캐나다가 테이퍼링을 한다. 캐나다중앙은행(BOC)은 주간 국채매입을 40억캐나다 달러에서 25%나 줄이겠다 했다. 이유는 고용시장 회복이 90%가량 되는 등 실물경제 반등 신호가 뚜렷했기 때문이라고. GDP성장률은 4.0%→ 6.5%로 (너무 크게) 상향조정했고, 기준금리는 0.25% 그대로 동결했다. 아직은 캐나다만 이러고 유럽중앙은행이나 미국연준의 반응은 없다. 양적완화로 가기 위한 첫걸음은 일단 시작 됐다는 데 의의를 두자.



http://naver.me/5qRoJRUH


http://naver.me/FJHv8DJE



5. (매경+중앙)현대차 1분기 실적은 매출 27조3909억원, 영업이익 1조 6566억원, 영업이익률 6%로 어닝 서프라이즈였다. 특히 영업이익률이 지난 해 보다 2.6%p 올랐다며 수익성 개선을 말한다. 10년 전 영업이익률 10%내외 나왔던 거에 비하면 너무 떨어졌지만 그래도 잘 했다. 단, 2분기는 각오하랜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환율변동 확대· 원자재 가격 상승· 인도와 중남미등 주요 고객국가의 코로나 재확산으로 수요 감소 등이 악재로 남아있다고.



http://naver.me/GFpoJ5Zu



6. (중앙일보) tvN 드라마 '나빌레라'에 출연하시는 박인환 선생님이다. 시작이라도 해보자는 대사처럼 도전하고 싶었다, 연기자가 늘 선택 받는 작업인데 이 작품을 할 수 있어 행운이라며 겸손하셨다. 오랫동안 연기를 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는 살면서 1등을 못해봐서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사람이 다 이루면 포기할 수 있지만 다 못 채워봐서 계속 날아오르고 싶다 하셨다. 사실 지난 가을 커피 마시다가 선생님을 뵌 적이 있다. 왜 여기 오셨을까 했는데 그 건물에 있는 발레 학원을 다니셨던 거였다. 그걸 드라마를 보고서야 알았으니까 준비를 오래 전부터 해오신 거였다. 76세면 적지 않은 연세인데도 시작하고 도전하시는 모습이 정말 멋있다.



http://naver.me/xlWVAtOP



7. 매경 김동은 기자·유준호기자님이 '김상조 전세값 인상' 보도로 이달의 기자상을 받으셨다. 축하합니다. 앞으로도 세상을 바꿀 좋은 기사 많이 써주세요!!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