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7.07

by 골드래빗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하루종일 장맛비입니다.일을 지속시킨는 원동력은 무얼까요? 바로 '이유'입니다. 이유를 모르는 채 시키는 일만 하는 사람과, 이유를 알고 주도적으로 일 하는 사람은 성과에서도 차이가 나죠. 일하는 이유를 알면 판을 이해할 수 있고, 판을 이해하면 일도 재미있고 할 일 도 많이 보입니다. 뭐든 주도적으로 해야 오래하고 많이 얻습니다. 우리는 노예가 아니니까요. 모두 일에는 젖어들고, 비에는 젖지 않는 하루 보내세요.


https://m.mk.co.kr/news/stock/view/2021/07/654142/


1. 간밤에 뉴욕증시는 나스닥은 최고가 경신, S&P500과 다우존스는 소폭 하락했다. 좀 유의미한 기업들이 있어 지수와는 별개로 체크했다. 아마존이 +4.68%급등한 이유는 미 국방부가 MS랑 하던 클라우드 사업권(제다이 프로젝트)을 전면 백지화 했기 때문이다. 당시 트럼프 눈밖에 났던 베이조스 때문에 아마존이 상대적으로 불리했었다. 이제 다시 아마존에게도 기회가 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 때문에 주가가 상승했다. 반면 중국 차량 공유 서비스 디디추싱이 -19.58% 급락한 이유는 '뉴욕'에 상장했기 때문에 IPO 하루 만에 중국당국 제재가 들어와서이다. 중국의 플랫폼 길들이기가 전방위적으로 퍼져나가고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다. 그 외 급등한 유가 때문에 델타 변이와 상관 없는 항공사 델타와 아메리칸 항공 등 항공주들 2%내외로 하락했고,미 국채 10년물이 1.3%대로 하락하면서골드만삭스와 JP모간 등은행주도 1%내외로 하락했다.다우존스 34577.37 (-0.60%), S&P500지수 4343.54 (+0.20%), 나스닥 14663.64 (+0.17%)로 마감.


http://naver.me/FgiDbWSc


2.(중앙일보) 국제유가가 배럴당 76~77달러 수준까지 급등했다. 이유는 OPEC+의 증산 합의 회의 자체가 취소 됐기 때문인데. 아랍에미리트(UAE)는 자기네 쿼터(생산 할당량)를 늘려달라고 사우디에게 얘기 했지만 잘 안 풀렸기 때문이다. 유가 고공행진 하는데 사우디가 반대한 이유는 정치적인 것도 있다. UAE가 사우디를 배신하고 지난해 이스라엘과 친교를 맺은 것을 괘씸하게 보고 있어서. 살면서 배신은 좀 그렇다. 중동에 있는 얘네들 니편내편 먹기 때문에 당장 우리는 물가가 뛰게 생겼다. 농담 아니고 배럴당 100달러 찍는다는 전망도 있다. 유가를 하락 시키려면 1) 사우디가 증산에 좀 더 합의 하시든가. 2) UAE가 OPEC+ 탈퇴하고 자기 맘대로 하던가, 3) 사우디랑 UAE가 화해하든가 4) 바이든이 친환경 정책 좀 미루고 셰일오일 생산 확대시키면 된다.


http://naver.me/FgiDbWSc


3.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하루 1000명을 넘어섰다. 올해 1월3일 이후 184일만에 기록을 다시 깼는데. 이유는 지역사회 감염이 심각한 것과 델타변이 확산 속도가 크다는 것이다.생각해보니 우리가 접종률도 늘어나고 해외에서도 마스크 벗고 다닌다고 안일했던 거 같다. 이러다가 다시 거리두기 격상될 수 있으니 조심.


http://naver.me/FArxdQiv

4. 홍콩은 2019년도 시위대에 실탄을 쏜 홍콩 경찰 신상이 털렸던 사건을 이유로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안을 추진 중이다. 문제는 법안 문구들이 모호해서 빅테크 기업들이 수사· 기소될 수 있다는 데 있다. 부담을 느낀 구글이나 페북 등 빅테크들이 스스로 홍콩에서 철수해서 나갈 수도 있겠다. 앞서 중국 당국은 뉴욕에 상장한 디디추싱의 앱스토어 퇴출을 결정했다. 이렇게 중국과 미국은 서로 틀어지는 중이다. 반면, 바로 아래 사진을 보면 시진핑은 웃고- 마크롱은 심각하고- 메르켈은 맘에 안 들어 하는 표정이다. 시진핑은 미국을 견제하기 위해 유럽에 포괄적 협력을 확대하자 하지만 이 둘을 중국 시장 접근성 먼저 개선하라는 주문을 했다고 한다.


http://naver.me/FRDNmEkc


5. 삼성운용은 ETF에도 PER(주가 수익 비율)와 배당수익률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로 했다. 과거와 달리 성장 가능성을 내포하지 못하는 PER의 중요성은 희석되었지만, 그래도 지금 주가가 비싼 가 아닌가는 참고할 수 있는 지표다. 우리가 아무리 스펙 다 필요없어 인성이 중요하지 하지만 스펙에는 근면· 성실 등이 나타나기 때문에 참고하는 거처럼 말이다.표에 의하면 고per는 2차 전지산업· 바이오· 헬스케어· 코스닥150·운송이고, 고배당수익률은 고배당· 은행· 증권·보험· 배당가치 등이다. 이 기사 말미를 좀 생각하고 봐야한다. 은행과 보험이 저PER와 저PBR이기 때문에 저평가주라고 쓰셨다. 왜 ? 왜? 라는 분석이 한 줄 있었으면 더 좋을뻔 했다. 은행과 보험은 지금 수익은 좋지만 성장성에 다들 왜?를 붙이기 때문이라서 저PER, 저PBR 상태다.

무턱대고 좋은 거라 생각하면 안 된다.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스쿨 #래빗노트 #RBNT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