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오늘은 구름이 좀 낀 찜통더위 날씨이겠습니다. 우리는 때로는 너무 많은 습관을 들이려고 애를 씁니다. 가장 힘들지만 꼭 들여야 하는 습관은 '최선을 다해 해결하려는 습관'입니다. 어릴수록 이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학생이라면 수학을 풀 때, 어른이라면 일처리 하는 모습을 보면 알 수가 있죠. 이번주 내가 해결 못하고 슬쩍 묻어두려던 일은 무엇이었나 생각해보는 금욜 보내세요!
1. (중앙일보) 9 to 6는 이제 옛말.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사무실 근무의 유연성을 원하는 설문에 65%가 동의했고, 안 그러면 이직하겠다는 비율이 30%나 나왔다.(세계경제포럼) 개인의 일에 대한 시각이 유연하게 달라지고 있다는 의미다. 환경도 일의 유연성을 앞당겼다.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출근해라 말아라 지속 반복되니 아예 본사사무실을 없애거나, 재택근무와 하이브리드로 운영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직원은 어디서나 일을 할 수 있고, 출퇴근에 버리는 시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눈치 안 보고 N잡러가 되기도 한다. 야근하는 척(?)하면 고과 잘 받던 옛 기준의 인사관리 체계도 변화가 필요할 때이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니 집꾸미기 관련업, 사무실 상권보다는 주거단지 상권이 주목 받겠다.
2. 매경 1면의 사진을 보자. 조구함 선수는 유도 결승에서 패했지만 승자 에런울프의 손을 들어줬다. 깔끔하다.
3. 여신금융협회가 공개한 2분기 카드사용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카드 승인 금액과 건수가 각각 244조 6000억원, 59억 4000만건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9.9%, 5.7% 증가했다. 즉, 소비지출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다는 의미다. 단 업종별로 전년대비 차이가 있는데 1) 도소매업은 온오프 합산이기 때문에 12.5%증가, 2) 운수업도 거리두기 제한이 없었고 근거리 여행도 늘었기에 29.9%증가, 3)교육서비스업도 오랜 기간 등교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으니 18.5%증가, 4) 숙박·음식업은 거리두기 때문에 -4.5%를 기록했다. 문제는 3분기에는 거리두기가 더 격상되었기 때문에 이 흐름이 지속·심화될 것이라는 점이다.
4. 지난해 9월 코로나를 뚫고 인도네시아 고위급 인사들이 서울을 찾아오더니 결국 일을 마무리 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현대모비스와 LG엔솔의 합작회사를 카라왕산업단지에 유치하며 법인세 및 각종 공장 운영을 위한 설비·부품의 면세, 전기차 세제 혜택 강화 등을 약속했다. 왜 인도네시아일까? 여기는 니켈원광 매장 및 채굴량이 세계1위인 곳이다. 여태 수출만 했는데 인니 정부 입장에서는 부가가치를 높여서 수출하고 싶은 거다. 마침 현대차그룹도 인니에 완성차 공장이 있어서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받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이들의 니즈가 합해져서 인니에 원자재부터 생산 판매까지 원스톱 가능한 클러스트를 만들어나가고 있다. 인니 자체도 전기차 수요가 높지만, 지정학적 이유로 여기서 생산된 차들은 향후 아태 권역 시장 공략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5. 강서구 가양동 옛CJ 공장 부지에 코엑스의 1.7배 규모의 상업·오피스 단지가 들어선다. 이는 2019년말 CJ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부동산 디벨로퍼 인창 개발에 1조원 이상의 가격에 팔았고, 지난 28일 서울시가 지구단위계획구역 개발계획을 가결했다. 서울시내에 이렇게 큰 땅을 찾기가 힘들어서 Cj가 팔기까지 고민을 많이 했겠다. 여기 지구 계획에는 주거 시설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주변 아파트들에게 큰 호재로 작용하겠다. 특히 노태우 정부 시절 100만호 건설 계획에 따른 중층 주공아파트 단지들이 많아 재건축 연한 도래와 함께 주목 받고 있었다.
!! 다음주부터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을 새로운 채널을 통해서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더 쉽고 빠르게 다가갈게요. 기대해주세요. 항상 지켜봐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스쿨 #래빗노트 #RB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