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전국이 흐리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집니다. 튀는 언행으로 남들의 주목을 받으려는 자는 남들도 쉽게 좋아하지만 쉽게 잊혀지게 마련입니다. 언제라도 싫증나지 않는 밥처럼 평범한 사람이 참된 사람입니다. 나와 다르다는 이유로 남을 찌르고, 세상을 반으로 갈라 자신의 존재감을 인정 받으려는 사람을 주의하세요. 평범함이 비범함을 이길 수 있다는 건 진리입니다. 비가 와서 창밖의 바람이 더 차갑습니다. 모두 건강 유의하세요!!
1. 빠르면 10월말부터 위드코로나가 가능하다 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앞으로 위중증환자 위주 관리와 방역지침 완화를 뜻하는 'with 코로나' 시점을 고령층 90%· 성인 90%가 코로나 백신 2차까지 완료하는 시점인 그때쯤이라는 것이다. 이제 건강보조식품, 특히 홍삼같은 면역력 강화 제품들이 공격적으로 마케팅 하겠다.
2. 민주당은 카카오잡기에 나선다. 어느덧 158개 계열사를 거느린 카카오의 문어발식 확장을 막겠다는 것으로 7일부터 나흘간 플랫폼 기업 종사자와 소상공인 단체를 초청한 간담회를 진행한다. 플랫폼기업이 점차 여러 산업을 흡수하면 고객의 편의성은 증대되지만, 나중에 독과점이 되어 가격을 올려버리면 다시 고객들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사전에 조치한다는 논리다. IT기업 입장에서는 정부가 자기네들 크는데 지원해준 것도 없으면서 우리 덕분에 코로나때 사람들이 비대면으로 버텨낼 수 있었는데 공은 치하해주지 못할 망정 너무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예전에 삼성이 커갈 때 대기업의 문어발식 확장이라 했는데, 지금은 벤처기업이 문어발식 확정을 해간다고 제재가 들어온다. 역사는 묘하게 반복된다.
3. (중앙일보) 왜 애플· 테슬라· 구글은 반도체를 직접 개발하려 할까? 이 기사는 뉴스가 아닌 해설기사로 중앙일보는 가끔 이렇게 정리성 기사를 내보낸다. 이렇게 빅테크들이 독자적으로 비메모리칩을 개발하려는 이유는 1) 보편적 비메모리칩과 다른 특화된 칩으로 자사 제품을 차별화하고자 함이고, 2) 코로나 팬데믹으로 반도체 제조업체 일정에 자신들의 혁신 속도가 발목 잡혔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빅테크들이 독자적으로 반도체 설계에 나설 수 있었던 자신감의 근원은 ARM의 설계도면을 라이선스 비용만 내면 응용해서 쓸 수 있기 때문인데, 그걸 앤비디아가 사들였으니 빅테크들이 떨고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얘네들이 엔비디아의 ARM 인수를 반대하고 있다는 것. 덕분에 인텔이 나르시즘에서 좀 벗어나 기술개발에 공을 들이고 파운드리를 확대라는 투트랙을 쓰게 되었다는 슬프고도 아름다운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다.
4. SK렌터카의 중국 사업 매각과 현대차의 베이징 2공장 매각 기사를 동시에 보자. 1) SK렌터카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키우던 렌터카를 도요타에 지난 7일 넘겼고, 지난 6월에는 SK베이징 타워도 중국 허셰건강보험에 넘기며 사업 축소에 나섰다. but,유동성 확보 차원이지 중국 철수는 아니다라고 얘기 했다. 2) 현대차그룹은 베이징 1공장을 5월에 매각한데 이어 이번에 2공장도 중국 전기차 기업에 매각하려 한다. 지난해 중국에서 2조원에 가까운 손실을 낸 현대· 기아차는 앞으로도 고급 유럽차와 중국현지차 사이에서 승산이 없다는 결론을 낸 셈이지만, 겉으로는 중국 시장을 포기한 건 아니라고 얘기 했다. 두 회사 모두 중국 사업을 축소는 하지만 포기한 건 아니라고 끝은 아니라고 여운을 남겼다. 무슨 일을 하든지 칼로 자르듯이 끝내면 안 된다. 늘 여운을 남겨두는 게 좋다.
5. 영화 쇼생크 탈출같은 사건이 지난 6일 이스라엘 교도소에서 있었다. 숟가락으로 몇 개월동안 벽을 파서 팔레스타인 독립투쟁을 한 재소자 6명이 탈옥에 성공했다고. 어디로 가셨을까. 안 잡히면 좋겠다.
6. 매경에서 매년 개최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 포럼인 세계지식포럼(14~16일)에서 역대 가장 많은 강연을 일반인에 무료 공개한다. 총 13개의 오픈세션 스케줄이 A10면에 나와있으니 관심 있는 강연은 체크해뒀다가 세계지식포럼 앱과 유튜브, 네이버TV, 틱톡 등에서 실시간 중계로 시청하면 좋겠다. 매경에서 유명한 연사들 섭외하신다고 고생 많으셨겠네. 이들의 콘텐츠를 가만히 앉아서 접할 수 있다는 건 행운이다. 기사에서 추천한 5개(마이클 샌델 교수,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 김연경 선수, 존봉준 장군님,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 편)세션은 바쁘더라도 다들 보시는 것을 추천!!
카카오뷰에서 '래빗스쿨'을 채널 추가 하시면 더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스쿨 #래빗노트 #RB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