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무기, 쿠팡 플레이

by 호밍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로 고객들을 걸어 잠그는 일명 ‘락인(Lock-in) 전략’을 쓰는 아마존. 그리고 한국의 아마존이라 불리는 쿠팡. 최근 쿠팡 플레이에서 교육 콘텐츠까지 도입해 서비스한다고 해요. 브랜드 대교의 학습 콘텐츠를 독점 제공한다고 밝혀서 최근 쿠팡 플레이의 행보를 정리해봤어요!


쿠팡 플레이에서 스포츠를.

여러분 혹시 손흥민 선수가 속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토트넘 다큐멘터리, ‘All or Nothing’ 보셨나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그동안 꾸준히 스포츠 분야의 오리지널 다큐멘터리를 확보해 오고 있었어요. 같은 리그 맨체스터 시티, 브라질 축구 국가대표팀, 미식축구팀 등이 그 주인공으로 그려졌죠. 경쟁 OTT 서비스들 사이에서 강점을 스포츠 콘텐츠로 확보! 쿠팡 플레이도 마찬가지로 생중계 서비스까지 확장해가며 한일전 축구 경기는 물론, 토트넘 경기까지 송출하고 있어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중계권을 가지고 있는 에이클라 엔터테인먼트와 제휴를 통해 가능했어요. 이 시점에 에이클라 엔터테인먼트가 서비스하는 스포티비는 전면 유료화 되었고요.


로켓와우! 충성도 강화!

사실 쿠팡 플레이가 서비스될 때만 하더라도, 쿠팡의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려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었어요. 슬슬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쿠팡의 야심! 단돈 2,900원에 쿠팡 멤버십은 물론, 자녀들을 위한 교육 콘텐츠, 손흥민 팬들을 위한 토트넘 경기까지 볼 수 있다면, 이보다 더 가성비 좋은 OTT는 어딨을까요. 그도 그럴 것이 최근에는 쿠팡이 멤버십의 가입 여부나 구매 가격에 상관없이 로켓 배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피 터지는 전쟁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고… *이마트는 최저가 보상제를 도입하면서 맞대응 하는 상황이에요.


그로스 해킹을 위한 서비스?

쿠팡은 자사 서비스 강화를 위해 쿠팡 플레이를 그로스 해킹으로 이용할 수도 있어요. 쿠팡 멤버십인 로켓와우 가입자의 데이터를 보았을 때, 교육콘텐츠와 스포츠 콘텐츠를 이용할 만한 유저라는 것이고, 이는 락인 효과를 강화할 수 있다는 거죠! 그게 아니라면, 교육콘텐츠와 스포츠 콘텐츠는 로켓와우의 가입자를 늘릴 수 있는 콘텐츠 장르라는 거겠죠?


단돈 10원에 왔다 갔다 하는 e커머스 전쟁. 쿠팡은 콘텐츠라는 무기로 전장에 뛰어들었는데요. 국내 수많은 e커머스기업들 출혈이 클 것만 같아요. 누가 오래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콘텐츠 우주에 대한 호기심, 그 궁금증을 찾아가는 '호밍'


- 호밍 페이지 : http://bit.ly/homingstation

- 호밍 아카이브 : http://bit.ly/homing_arc

- 호밍 구독하러 가기 : http://bit.ly/homing_sub





keyword
작가의 이전글왓챠파티에 초대되셨었습니다. #그룹스트리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