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꼬마 어린 시절 영화 <라이온 킹>을 봤을 땐 용감한 사자 ‘심바’가 가장 멋진 캐릭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성인이 되어보니 검은 갈기의 카리스마 있는 악역 ‘스카’가 더 오래 기억에 남았던 경험, 있으신가요? 매력적인 악당은 영화의 이야기 전개 상 반드시 필요한 캐릭터이자 몰입도를 높여주는 필수적인 존재죠! 이번주 호밍은 악당을 미워도 다시 한 번, 돌아보려고 해요!
지난 5월 26일, 월트 디즈니가 제작하고 엠마 스톤이 주연을 맡은 영화 <크루엘라>가 개봉했어요. 우리에게는 <101마리의 달마시안>으로 잘 알려진 악당 캐릭터 ‘크루엘라’를 새롭게 각색한 영화 <크루엘라>는 코로나 시국 속에서도 개봉 12일 만에 45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어요. 악당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하는 단독 영화가 나오다니! 크루엘라는 기존 악당들과 어떤 점이 다른 지 확인해볼까요?
1956년 발간된 도디 스미스의 소설 <101마리 개들의 대행진>,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실사판 영화 <101마리의 달마시안 개>에 등장한 크루엘라. 그녀는 어떤 캐릭터냐구요? 크루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소설이 발간된 당시 1950년대 영국의 상황을 살짝 엿볼까요?
1950년대 후반 영국은 전후 가장 부유한 시기로 꼽혀요. 노동 임금은 상승하고 노동 일수는 감소하며 사람들의 소비가 활발해지고 다양한 상품들이 넘치기 시작해요. 하지만 이 시대의 여성은 가정에 종속적인 존재로 여겨져요. 아내, 엄마로서 삶을 중시하며 개인의 욕망보다는 가정의 행복에 충실한 여성을 이상적으로 생각했죠.
그럼 크루엘라 드 빌은요? (1996년 영화판에서는) ‘여자의 재능을 가장 많이 사장시키는 건 전쟁이나 기아, 질병, 재난보다 바로 그 결혼이야’라고 말할 정도로 결혼을 혐오하는 비혼주의자이구요. (비록 모피코트에 대한 집착이었지만) 자신의 욕망에 집중하는 안하무인의 캐릭터에요. 동물이나 아이에 대한 모성애가 없고 패션이나 값비싼 물건에 집착하는 허영심이 있는 캐릭터로 그려졌죠. 한 마디로 당시의 모범적인 여성상과 거리가 멀다고나 할까요?
물론 동물 착취에 대한 부분은 의심의 여지없이 악인임이 확실하지만 여성 캐릭터들 중 가장 욕망이 뚜렷하고 욕망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실행하는 과감함이 매력적이지 않나요? 최근 개봉한 프리퀄 영화 <크루엘라>는 1970년대로 시간대를 옮겨 크루엘라의 과거를 담았다고 해요.
영화 크루엘라 예고편 -> 보러가기
매력적인 악당을 한 명 더 꼽자면 <엑스맨> 시리즈에 등장하는 ‘매그니토’가 있어요. 매그니토는 ‘소수자들에게 막강한 권력이 주어진다면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고민하게 하는 빌런 같아요. 독특한 점은, 매그니토는 유대인 홀로코스트의 생존자며 동시에 초능력을 가진 ‘뮤턴트(변종)’에요. 엑스맨 세계관 속에서는 뮤턴트는 남들과 다른 능력을 가졌다는 이유로 차별받고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존재죠.
매그니토는 여러 사건들을 통해 뮤턴트라는 소수자들을 몰아내려는 인간들에게 반감을 가지게 되고, 차별에 고통받는 뮤턴트들을 보호하기 위해 막강한 초능력을 사용해요. 크루엘라가 사회적으로 이상적인 여성상에 반하는 인물이었다면 매그니토는 오래된 차별을 통해 만들어진 후천적인 악당에 가까워요.
매력적인 빌런이 되기 위해서는 우선 뚜렷한 욕망을 가져야 해요. 또한, 그 욕망을 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적으로 행동하는 열정을 보여줘야겠죠? 악당은 선천적으로 철저하게 악인이거나 환경에 의해 악인으로 만들어졌을 수도 있죠. 이런 악인이 매력적이기 위해서는 관객들을 충분히 설득할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 서사를 통해 욕망을 증명해야 하는 나름의 숙명을 가지고 있달까요. 그들의 욕망이나 서사를 관객이 이해할 수 없다면 악당의 매력은 없어지고 스토리를 견인하는 힘을 잃게 될 수도 있겠죠?
여러분은 어떤 악당 캐릭터가 가장 기억에 남나요? 원초적으로 악한 캐릭터? 후천적으로 만들어진 악인 캐릭터? 한 가지 확실한 건, 이 악당 덕분에 여러분의 인생 영화가 더 빛났다는 사실이 아닐까요!
콘텐츠 우주에 대한 호기심, 그 궁금증을 찾아가는 '호밍'
- 호밍 페이지 : http://bit.ly/homingstation
- 호밍 아카이브 : http://bit.ly/homing_arc
- 호밍 구독하러 가기 : http://bit.ly/homing_s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