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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꿀언니 Feb 25. 2024

<마을 만들기 환상>, 2022, 기노시타 히토시

키워드: 지역시대 환상, 더가능연구소, 지역, 외지인

작가소개

기노시타 히토시 : 82년생. 와세다 정치학과. 고등학교때부터 마을 만들기 사업에 참여했다.


기획의도

국가의 막대한 재원을 투입했음에도 왜 지역은 더욱 쇠퇴하는가? 환상은 모든 사람이 현실과 다른 것을 상식이라고 믿고 무작정 공유해버리는 것이다. 그러한 환상 때문에 지역 쇠퇴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지역재생사업의 대부분은 시작하기 전에 인식 자체의 문제 때문에 실패한다.

지역재생사업에서 자주 듣는 질문은 “뭘 하면 좋을까요?”이다. 이렇게 질문하는 이유는 어디엔가 ‘답’이 존재하고 소위 잘난 사람만 그 답을 알 것이라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다른 지역 성공 사례에서 쉽게 답을 찾고, 실패하기는 싫고, 그래서 타인의 돈으로만 해결하려는 인식의 토대가 존재하는 한 실패는 계속 이어질 것이다.

안정은 변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라 변화 수준을 잘 파악하고 잘 대응한다는 의미다.


1. 지역의 시대라는 환상

    1. 지역산업에서 중요한 것은 일부 힘 있는 기업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중장기에 걸쳐 지역자본을 축적하는 것이다. 안이한 외자유치와 기업유치에 몰두하다가는 대기업이 끝이라고 포기해버렸을 때 산이 높으면 골이 깊은 것처럼 급격히 전락해버리고 말 것. (스페인의 1인당 소득 최고 지역, 바스크 주 : 수 많은 노동자협동조합

    2. 수도권 집중이 끝났다는 가짜뉴스

    3. 인구 감소 개념에 기반한 지역재생은 틀렸다. 애초에 인구라도 증가하면 지역이 활성화될 수 있다는 사고방식 자체가 환상이다.

        1. 지역 인구감소는 쇠퇴원인이 아니라 그 결과이다.

        2. 돈벌이 산업이 적어지고, 정부 예산에 의존, 피라미드 계급 사회 상황을 방치한 결과 인구가 유출된 것이다. 지역만의 책임이 아니라 국가의 제도 문제가 더 크다.

        3. 프랑스조차 일본 인구의 반 정도이지만 무역수지로는 일본을 앞선다.

    4. 인바운드가 줄어 관광업이 붕괴한다는 허상

    5. 박리다매가 지역을 망하게 한다.


2. 잘난 사람은 모르는 큰 착각

    1. 나랏돈이 지역을 살린다 정말일까

    2. 성공신화만 찾는 병.

        1. 사례확산= 실패전염

        2. 어디나 할 것 없이 워케이션.

            1.  맞벌이 부부가 대부분인 현실에서 학교에 다니는 가족이 얼마나 워케이션을 할 수 있을까.워케이션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70%이상이었지만, 하겠다는 사람음 20%

    3. 여성이 지역을 탈출하는 이유는 뛰쳐나간 여성밖에 모른다.  

        1. 가장 큰 이유는 치안문제였다. 도쿄가 매력적이어서가 아니라.

        2. 경영자가 변해야 지역도 변한다.

    4. 청년을 도망치게 하는 노동착취 일터.

        1. 존재하지도 않는 모순된 조건을 버리자.

            1. 좋은 인재가 필요하지만 월급은 많이 주기 싫다.

            2. 종신고용은 담보할 수 없지만 회사에 충성해야 한다.

            3. 전력을 다해 일하기를 바라지만 교육투자는 하기 싫다.

            4. 적극적 인재를 원하지만 내게는 순종해야 한다.  

    5. 미래를 절망하는 어두운 의사결정자는 어서 밝은 청년들에게 자리를 물려주자.


3. 지역의 인간관계라는 구렁텅이. ‘모두’라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1. 성공한 사람을 수탈자라고 굳게 믿는 사람들

    2. 모두 힘을 모아 분발하면 성공한다는 덫

    3. 지역을 바꾸는 것은 외지인, 청년, 무모한 도전자라는 핑계

    4. 조직을 움직이기 위한 효과적인 외압 사용법

        1. 그룹이용법

        2. 계급이용법

        3. 외부평가이용법

    5. 생각을 표현하는 네 가지 행동

        1. 응원은 구체적으로 해야한다.

        2. 관망은 망하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3. 으레 7-8명 정도가 반대하는 것을 추진하는 것이 일.

        4. 다른 경쟁자를 무너트리지 말고 키운다

        5. 밝은 지역에 사람이 모인다.


4. 환상에 기반한 외지인 의존의 종말

    1. 지역사업의 80%는 외주 그 절반을 도시의 컨설팅 업체가 수주한다.

    2. 관계인구는 지역의 팬 증가라는 환상

        1. 정의도 애매하고

        2. 실제로 지역에 필요한 것은 단순히 유연한 관계를 맺은 인구가 아니라 명료하게 소비 또는 노동력이 되는 인구를 정주가 아닌 방법으로 확보하는 것이다.

        3. 무료 지역축제로는 팬이 늘지 않는다.

        4. 실속이 없다면 외지인과의 건전한 관계 형성은 불가능하다.

    3. 왜 하이에나 컨설턴트가 나타나나.

        1. 모든 일은 전문가에 맡겨야 한다는 환상.

        2. 외주 제일주의로 빼앗기는 지역의 세 가지 능력

            1. 집행능력을 상실해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다.

            2. 판단능력을 상실한다.

            3. 경제적 자립 능력이 없어져 돈이 떨어지고 친구도 떨어져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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