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흔들선 Oct 02. 2021

이즈음 해서 알고 싶어요. 도대체 로웬펠드는 누구인가요

로웬펠드는 20세기 오스트리아의 미술교육자입니다.

로웬펠드는 누구인가요?


로웬펠드는 20세기 오스트리아의 미술교육자입니다.

대부분의 미술교육학자들은 현대 미술 교육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 사람으로 로웬 필드를 꼽고 있습니다.

로웬 필드는 허버트 리드, 치젝 등과 함께 20세기에 미술교육에 대해 연구를 주도한 인물입니다.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에 크게 관심을 가졌는데, 특히 아동의 미술교육에 중점을 두고 이론과 실천을 겸비하여 미술교육을 체계화시켜 세계의 현대미술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학자입니다.


그는 아동의 창의적 표현의 발달을 단계적으로 나누고, 시기에 따른 교사의 역할이나 교육방법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창의성의 개발을 위해서 미술교육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으며 미술을 통해 사고를 확장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로웬 필드의 “아동미술 표현의 발달 단계”는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그림을 통해서 심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발달 단계에 따른 알맞은 지도방법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빅터 로웬 필드 Victor Lowenfeld(1903-1960)


1903년 오스트리아의 린즈에서 출생


청년시절에는 시온주의자의 청년 단체인 "파랑과 흰색파"의 일원

1921년 비엔나 미술과 공예학교 Vienna Kunstgwerbeschule에 입학하여 프란츠 치젝의 제자가 됨.

1925년 미술과 공예학교 Kunstgewerbeschule 졸업

1926년 비엔나 예술원 Vienna University Academy of Fine Art 졸업

1928년 비엔나 대학 Vienna University 졸업

1926년 - 1938년 호헤바르트 맹아학교 재직

-이곳에서 미술이 창조적 활동이 치료에 이용될 수 있다는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킴. 1938년 독일의 침략으로 그와 그의 가족은 오스트리아를 떠나 영국으로 이주

그 후 미국에서 정착해 버지니아에 있는 햄톤 인스티 튜트(Hampton Institute)에서 심리학 강의

1960년 (57세) 타계


주요 저서

창조의 본질》(1939),《창의적 활동의 본질 The Nature of Creative Activity》,

창의적이고 정신적인 성장 Creative and Mental Growth》(1947) 전후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미술교육 교재


주요 학문적인 업적과 내용


● 어린이의 창의성과 정신적 성장에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들의 실제 작품을 근거로 하여 많은 수강생을 지도하였고,

● 어린이 작품을 읽는 법, 미술활동의 교육적 의의, 실천과 조사연구 활동 연계의 중요성에 관한 흥미와 관심을 배양시키기에 전력하였다.

● 어린이의 창의적, 정신적 성장을 위해 미술이 중요한 매개체가 된다고 보았다.

● 따라서 그는 아동의 관점에서 아동미술을 이해하고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위한 환경의 제공과 격려를 강조하였으며 표현활동 과정을 중요시하였다.

● 아동의 미술표현 능력은 일정한 발달단계를 거치므로 단계에 맞는 동기부여가 이루어지고 주제와 재료 등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로웬 필드가 주장하는 어린이들의 발달은 전체론적 특징을 갖고 있다.


● 전인적 어린이'라는 진보주의자의 생각에 근거하여 어린이의 그림에 관한 형식과 내용이 그의 특별한 사회발달 단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지적하였다. 그는 어린이의 생각은 어른의 생각과 다르므로 표현 또한 다를 수밖에 없다는 사고에 기초하여 어린이의 측면에 서서 미술교육을 구체화시켰다.


그의 미술교육에 대한 견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모든 어린이는 잠재력과 창의성을 지니고 있다.


● 미술은 어린이의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시키는 매개체이다.


● 미술이나 교육 그 자체보다는 어린이의 전체적이고 조화로운 발달이 더 중요하다.


● 어린이의 미술과 어른의 미술을 다르다. 따라서 어린이에게 어른의 관점을 부과하거나 간섭해서는 안 된다.


● 어린이의 미술표현은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 모든 동기부여, 주제, 재료 등은 그러한 발달단계에 맞게 제시되어야 한다.


● 교사는 어린이의 자기표현이 가능하도록 조건을 마련해주고 격려하는 촉매자 역할을 해야 한다.


● 제작 결과보다 표현과정이 더 중요하다.


● 어린이의 표현 유형은 시각형과 촉각형으로 대변할 수 있다.


어린이의 표현능력을 시각형과 촉각형으로 구분하여 후자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는데, 이는 대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시각형만큼 자신의 내면을 감정이나 정서에 따라 자유롭게 표현하는 촉각형도 인정해 주어야 한다는 의미에서였다.


로웬 필드의 미술표현 발달단계


● 난화기(2-4세)

무질서한 난화기에는 감각이 주변 환경과 접촉하면서 그 반응으로 그리기 시작한다. 동작을 통제하지 못하며 무의식적으로 표현한다.

조절하는 난화기에는 동작이 반복되어 시각과 근육 활동 간의 협응이 시작된다.

선이 일정한 반복으로 나타난다.

명명하는 난화기에는 무의식적 접근이 점차 의식적인 접근이 되어 자신이 그려놓은 난화에 이름을 붙이기 시작하였다


● 전 도식기(4-7세)

표현된 것과 대상과의 관계를 발견하기 시작하며 아는 바를 그린다.

반복을 통해 한정된 개념을 발달시킨다.

인물, 나무, 해, 산, 등을 주로 그리며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한다.


● 도식기(7-9세)


자신과 대상과의 관계를 발견하기 시작하며 아는 바를 그린다.

중요한 부분을 과장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생략하며 주관적인 인물과 공간 개념을 표현한다.

기저선(base line)이 나타나 바닥이나 땅을 나타낸다.


● 또래 집 단기(9-11세)


또래 집단의 의사를 존중하고 도식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하며 세부 표현이 나타난다.

중첩과 기저선 사이에 공간을 인식하게 되며 위에서 본모습을 표현한다.


● 의사실기(11-13세)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애쓰며 시각형과 비시 각형인 경향이 나타난다.

배경과 원근감, 비례 등을 표현한다.


● 결정기(13-17세)


환경을 창의적으로 받아들이며 표현이 촉각형, 시각형, 중간형으로 뚜렷하게 구분된다.

시각형은 외관과 비례, 명암, 배경, 원근 등을 중시한다.

촉각형은 내면 정서의 표현, 색채나 공간 표현이 주관적이다.

작가의 이전글 '되려 표현할 수 없는 것에 반응하라'는 로웬펠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