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니팁 Sep 21. 2018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운 기립성 저혈압 예방 방법

기립성 저혈압 개선하기

누워 있거나 앉아 있는 상태에서 일어날 때 갑자기 머리가 핑 도는 현상을 경험한다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혈압이 급격하게 변하기 때문에 심하면 쓰러지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평소 꾸준하게 운동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며, 균형 잡힌 식단 및 금주 등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운 기립성 저혈압 예방 방법을 소개합니다.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운 기립성 저혈압 예방 방법
1. 꾸준하게 운동하기

평소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근력을 늘리고, 혈액순환 및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발꿈치를 들거나 팔을 돌리는 간단한 운동에서부터 스쿼트에 이르기까지 매일 운동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을 피하고, 걷기 운동으로 몸을 풀어줘야 합니다.


2.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 관리를 위한 필수적인 행동인데요. 신체의 대부분은 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심장, 근육 및 신경의 적절한 기능을 유지하려면, 수분 섭취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물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신진대사, 체온, 심박수 등을 유지하고 조절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균형 잡힌 식단 갖추기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와 함께 균형 잡힌 식단을 갖춰야 하는데요. 특히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비트, 토마토, 시금치, 연어, 견과류, 마늘 등을 식단에 올려야 하는데요. 적당한 염분을 포함하여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4. 금주하기

술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탈수를 유발하기 때문에 기립성 저혈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술을 과도하게 마시면, 면역 체계가 차츰 떨어지게 되는데요. 술은 면역 강화 영양소를 몸에서 제거하며, 병균을 죽이는 백혈구의 능력을 감소시켜 전반적인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5. 압박 스타킹 신기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을 경우에는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기립성 저혈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다리 정맥혈의 순환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수시로 자세를 바꿔주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